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무한 경쟁의 시대, 사람들은 더 많은 자극과 강렬함을 원한다. 축구, 야구, 농구 등 전통의 인기 스포츠도 일상에서 느끼는 지루함처럼 사랃들의 관심이 조금씩 줄어들면서 좀 더 색다른 경험과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스포츠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이같은 변화의 흐름을 타고 최근 가장 뜨거운 스포츠가 바로 이종격투기다. 이종격투기는 각기 다른 종류의 격투 무술을 하는 선수들끼리 대결을 벌이는 종합격투기라고 할 수 있다. 유도, 레슬링, 태권도, 삼보, 주짓수, 가라데, 복싱, 무에타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력을 닦은 선수들이 링에 올라 진정한 강자를 겨루는 스포츠다.

종합격투기는 급소 가격 등 생명에 직접적인 위해를 가하는 치명적인 공격 외에 거의 모든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강렬한 자극을 원하는 현대인들에게 안성맞춤인 스포츠다. UFC, 판크라스, 로드FC, 스피릿MC 등 다양한 종류의 대회가 열리고 있다. 특히 UFC의 경우 과거 복싱의 인기를 능가할 정도의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다.

이종격투기는 단순히 경기를 통한 승부의 세계만 있는 것이 아니고 현대인들에게 건강한 삶을 누리는 운동이자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스포츠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들어 이종격투기 도장이 곳곳에 들어서고 수강생들도 급증하면서, 동호인들끼리 축제 형식으로 공연을 하면서 경기도 즐기는 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종격투기 선수들 가운데 상당한 실력을 갖추면 부와 명예를 한꺼번에 움켜쥘 수 있고 또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지기 때문에 예능 프로그램에 진출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과거 태권도 도장이 골목마다 들어서 어린이들이 반드시 배워야 할 운동이었던 것처럼 이종격투기는 나이와 세대를 초월,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 매니아층도 두터워지면서 현대인의 대세 스포츠로 성장하고 있다.

- 이종격투기전공은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요?
"건전한 육체와 사고를 지닌 건강한 학생에게 유리한 전공이다. 운동을 즐기고, 정당한 경기를 치러내는 스포츠맨십을 기본적으로 갖춰야 한다. 졸업생들 가운데는 현역 선수로 활동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대부분 체육지도자가 돼 다른 사람을 가르치게 되므로 남다른 지도력과 인격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교과목 가운데 당연히 체육과목에 남다른 재능과 열정을 갖고 있어야 한다. 또한 다양한 교내 체육행사에 선수로 참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경기를 주관하고 이를 운영하는 부분에서도 능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운동 선수로서 가장 중요한 신체능력과 기술적인 부분은 차치하고라도 바른 심성과 올바른 판단력을 갖추기 위해서라도 학교생활을 통해 모범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어야 한다."

경북과학대학교 이종격투기전공
경북과학대학교 이종격투기전공

- 이종격투기전공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요?
"과거 태권도나 합기도를 전공했던 학생들이 졸업한 후에 사범으로 활동하거나 아예 체육관을 운영하는 등 자신의 전공을 살리며 경제적으로도 부족한 부분 없이 생활할 수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종격투기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운동을 배우려는 수강생을 지도하는 사범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때문에 관련 전공을 이수하면 취업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종격투기가 다이어트에 좋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여성이나 중년 남성들이 운동을 배우려는 문화적 현상까지 나타나 새로운 건강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도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 이종격투기전공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는지요?
"이종격투기전공은 기초 입문과목으로 스포츠 사회학, 스포츠 심리학, 운동 생리학, 스포츠 의학, 스포츠 마사지, 구급 및 응급처치, 트레이닝 방법론, 전공실무연수, 최면 심리학 등의 과목을 배운다. 심화과목으로 주짓수, 삼보, 무에타이, 복싱, 유도, 용무도, 종합무도마케팅, 종합이종격투기, 극진공수도, 카이로프랙틱, 체육관경영론, 승마, 배드민턴, 볼링, 생활체육론 등을 공부하게 된다."

- 이종격투기전공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무엇이 있나요?
"생활스포츠지도사(2급), 전문스포츠지도사(2급), 유소년 스포츠지도사, 노인 스포츠지도사, 건강 운동관리사, 장애인 스포츠지도사, 운동처방사, 스포츠 마사지, 스포츠 테이핑, 종목별 단증, 종목별 심판 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다."

- 이종격투기전공을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요?
"실력이 뛰어나면 이종격투기 선수로 각종 대회(UFC, 로드FC 등)에 참가하거나 체육관에서 선수를 양성하는 감독, 코치, 트레이너가 될 수 있다. 또한 체육관을 직접 경영하거나 특정 팀의 매니저 역할을 할 수도 있다."

- 이종격투기전공을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어느 곳이 있나요?
"이종격투기전공은 경북과학대학교 국제스포츠계열에 개설돼 있다. 우리나라에서 유일하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