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유니버시티 운영… 전국 고교생 504명 참가
23개 학과에서 32개 전공 체험

순천향대가14일부터 17일까지 전국 64개 고교 504명을 대상으로 SCH진로체험 캠퍼스 행사를 진행한다.
순천향대가14일부터 17일까지 전국 64개 고교 504명을 대상으로 SCH진로체험 캠퍼스 행사를 진행한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순천향대학교(총장 서교일)가 14일부터 17일까지 교내에서 전국 고등학생 504명의 사전 신청을 받아 'SCH 진로체험 캠퍼스(Open University)'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전국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공 교수, 선배와의 만남을 통해 대학 진학과 전공 선택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 주고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이해를 돕는 등 학과선택 및 진로 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했다.

14~15일에는 SCH미디어랩스(단과대학)에서 중국학과, 스마트자동차학과 등 10개 학과가 오픈한 가운데 230명의 고교생들이, 의료과학대학에서 7개 학과에 고교생 176명이 참여했다.

특히 14일 오후 의료과학대학 의료IT공학과 실습실에서는 ‘나만의 미니 의료기기 만들기’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이 학과에서 전공체험을 신청한 21명의 고교생들은 ‘광혈류측정기(PPG; photoplethysmography)’를 만들어 생체신호를 측정하는 체험과 함께 ‘PPG’ 완제품을 만들기 위한 3D모델링 수업을 체험했다.

의료IT공학과 학과장 이언석 교수는 “의료IT공학과는 의료와 소프트웨어의 융합학문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앞으로 보건 헬스케어 관련 분야에서 미래 의료, 진단, 치료하는 분야에서의 알고리즘 프로그래밍을 통해 의료 관련 제품 등을 개발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이에 우리 학과는 이와 관련된 소프트웨어의 기술과 이론들을 직접 체험을 해볼 수 있도록 배려했다”고 말했다.

또 “참가 학생들은 광혈류측정 등을 통해 실제 내 몸에서 발생 되는 생체신호를 직접 계측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봄으로써 의료IT분야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며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의료 분야에 있어서 공학과 많이 접목을 하게 되면서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과 융합하는 가운데 의료 기기들이 개발되고 상품화가 이루어져 산업현장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관련 분야의 체험에 포인트를 뒀다”고 설명했다.

의료IT공학과 체험 모습
의료IT공학과 체험 모습

광영고 1학년 오상혁 학생은 “의료생명공학 분야에 진학 목표를 두고 있어서 이번 기회에 의료IT공학과, 의료생명공학과, 의약공학과 등 3개 학과를 집중적으로 체험할 계획이다”며 “의료분야 관련학과에 대한 기본지식과 학과에 대한 정보 등 체험을 통해 얻어가고 싶다”고 소감을 말했다.

이밖에도 의료과학대학에서는 △고령화시대 병원경영 의료경영전문가(보건행정경영학과) △활성산소를 잡아라(의료생명공학과) △나만의 미니 의료기기 만들기(의료IT공학과) △혈액 한방울의 중요성/눈으로 보는 DNA(임상병리학과) △작업치료 알아보기(작업치료학과) △제약, 바이오 산업의 특징 및 간단한 의약품 분석(의약공학과) △헬스케어 테크놀로지(의용메카트로닉스공학과) 등이 활발히 진행됐다.

16~17일에도 인문사회과학대학, 글로벌경영대학의 6개 학과에서 98명의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공체험을 실시한다

△보드게임 체험교실(글로벌문화산업학과) △블록체인의 이해와 응용(IT금융경영학과) △게임이론의 이해와 응용(경제금융학과)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 조사분석(경영학과) △바람직한 법학도 체험(법학과) △청소년을 부탁해(청소년교육상담학과) 등 수험생들은 집중적으로 체험하면서 필요한 학과 정보를 얻게 된다.

이상명 순천향대 입학처장은 “수험생들이 대학 진학을 앞두고 있는 만큼 관심 있는 학과를 직접 체험하면서 전공의 특성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며 “대학 진학은 물론 전공 선택에 고민하는 고등학생들에게 진로 결정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순천향대는 ‘2019 고교기여대학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로체험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전국 64개 고교에서 참가한 504명의 고교생들이 각각 자신들이 희망하는 전공과정을 최대 3개 학과를 선택해 해당 학과에 대한 체험 프로그램에서 전공체험과 함께 다양하고 자세한 정보를 얻게 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