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중심의 온·오프라인 병행수업으로 문화예술 전문인력 양성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문화산업 이끌어갈 역군 길러내
최고의 교수진·학생맞춤형 교육·다양한 장학제도 등 우수한 시스템
2020학년도 신·편입생 정시 2차 모집 실시…2월 14일까지 원서접수

문화예술 특성화 대학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가 2020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정시 2차 모집을 2월 14일까지 진행한다. [사진제공=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문화예술 특성화 대학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가 2020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정시 2차 모집을 2월 14일까지 진행한다. [사진제공=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총장 이민우)는 사이버대학 중 유일하게 문화예술 분야에 특화된 특성화대학이다. 사이버대학 최대 규모의 실습시설과 질 높은 온라인 학습콘텐츠로 한류 확산을 위해 문화예술 전문 인력 양성과 현장 중심의 온·오프라인 병행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부 인가 정규 4년제 대학교 고등교육기관으로서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이하 서울문화예술대)는 교육의 질을 학생들에게 보장함으로써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문화산업을 이끌어 갈 역군을 키워내는 문화예술 선도대학의 소임을 다해 왔다.

■ 문화예술 선도대학으로서 교육한류의 구심점 역할 = 특히 서울문화예술대는 일찌감치 교육한류를 선도해온 대학이다. 국내외 다양한 사람들이 체계화된 고등교육의 배움을 실현하는 발판으로 2009년 재외동포재단과 재외동포 교육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이후 세종학당재단, 종이문화재단 등과 MOU를 체결해 전 세계 한글학교 교사 및 세종학당 교원을 지원하고 있다.

대륙별 한글학교협의회와 MOU를 맺고 있으며, 사이버 연수과정 운영 등을 통해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전 세계에 보급하는 데 힘쓰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 칭다오에 위치한 이화국제학교를 방문해 ‘제5회 부모초청잔치’ 축하공연도 성황리에 마쳤다.

서울문화예술대는 실용음악학과의 K-pop 공연, 모델학과의 패션쇼, 토탈미용예술학과의 헤어 및 메이크업쇼, 연극영화학과의 갈라쇼 등의 다양한 공연을 통해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한류 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교육한류의 중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런 활동을 바탕으로 서울문화예술대는 명실상부 문화예술 선도대학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다져왔다. 또한 특성화를 내세워 △미래교육부문 한국을 빛낸 브랜드대상 △문화마케팅부문 한경마케팅대상 △대한민국 교육산업대상 △대한민국 교육서비스 브랜드대상 △대한민국 가치경영대상 등을 수상했다. 아울러 4년 연속 대한민국 교육문화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되면서 사이버대학이라는 브랜드 한계를 탈피한 ‘인 서울(InSeoul)’ 문화예술 특성화 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 뛰어난 시스템을 통한 온·오프라인 병행교육 = 서울문화예술대의 온·오프라인 병행교육 시스템은 전국 각지에서 새로운 인생을 준비하는 다양한 사람들이 체계화된 고등교육의 배움을 실현하는 발판이 되고 있다. 서울문화예술대는 학위취득은 물론 ‘실사구시(實事求是)’를 통한 학과별 특성화된 점을 강조해 차별화된 취업연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 4000여 명의 학생이 재학 중인 서울문화예술대는 90여 개 나라에서 5000여 명의 학생들이 단기연수를 마친 글로벌 문화예술 특성화 대학이다. 국내 최초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 수업을 결합한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수업과정이라는 차별화된 교육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직장인들과 같이 시간제약이 있는 학생들의 경우 온라인 강의만으로도 학점을 이수할 수 있어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으며 현장실무 교육이 필요한 실용적인 학과들은 오프라인으로 실습 및 특강이 진행된다. 또한 이론 강의와 시험은 온라인으로 언제 어디서든 학습이 가능하며, 오프라인 실무교육을 적극적으로 시행함으로써 교육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문화예술 분야에서 특화된 대학인 만큼 스튜디오, 아트홀, 실용음악 합주 및 녹음실, 모델, 조리, 항공(정비/서비스), 반려동물 등 우수한 시설과 실습실을 두루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경제적이면서도 효율적인 교육을 꾀하는 만큼 일반 사이버대학과 달리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학생들이 많은 편이다. 물론 직장인 등 장년층까지 두루 아우르면서 평생교육의 견인차 역할도 톡톡히 해내고 있다.

학생들의 적성과 소질에 맞춰 창의력을 길러주고, 창조적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 이론과 현장의 전문성을 고루 갖춘 글로벌 창의 인재로 키워내기 위한 현장 중심의 최고의 교수진들이 이를 탄탄하게 뒷받침하고 있다. 교육부 인가 4년제 대학으로서 국가장학금 신청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해 많은 학생들에게 혜택을 제공한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2월 14일까지 정시 2차 모집 실시

서울문화예술대는 2020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정시 2차 모집을 1월 23일부터 2월 14일까지 진행한다.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검정고시 합격자를 비롯해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는 2020학년도 1학기 신·편입학 정시 2차 모집에 지원이 가능하다.

입학원서 접수는 서울문화예술대 입학 홈페이지 혹은 진학어플라이, 유웨이어플라이에서 하면 된다. 학업소양평가 일정은 학과별로 개별 안내된다. 자세한 안내는 입학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대표상담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인터뷰] 육효창 부총장(한국어교육학과 교수) "총 13개 학과에서 신·편입생 모집…고졸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

- 서울문화예술대 모집 학과를 소개해 달라.

“서울문화예술대학교는 1월 23일부터 2월 14일까지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이번에 신설된 항공서비스학과를 비롯해 연극영화학과, 토탈미용예술학과, 실용음악학과, 모델학과, 한국어교육학과, 반려동물학과를 포함해 총 13개 학과가 모집을 진행 중이다. 학과는 문화예술계열에 △연극영화학과 △토탈미용예술학과 △사회체육학과 △실용음악학과 △친환경건축학과 △모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등이, 사회문화계열에 △실버문화경영학과 △한국어교육학과 △반려동물학과 △조리학과 △항공정비학과 △항공서비스학과 등이 있다. 신입학은 고졸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편입학은 2학년 편입 및 3학년 편입 자격만 충족하면 지원이 가능하다. 서울문화예술대 입학홈페이지(http://ipsi.scau.ac.kr) 또는 서울문화예술대 모바일앱에서 지원서를 작성할 수 있다.”

- 주목 받는 학과가 있다면.

“국내 및 해외에서 대한민국을 문화강국으로 선도하고 있는 문화예술 특성화 서울문화예술대의 모든 학과가 주목을 받고 있다. 그 중에서 연극영화학과, 토탈미용예술학과, 실용음악학과, 모델학과, 한국어교육학과, 반려동물학과, 항공서비스학과가 주목할 만한 학과다.”

▶연극영화학과: 유명 배우 유태웅 교수가 학과장으로 있는 우리 대학의 간판 학과로 끼와 열정이 넘치는 젊은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한류 선도 학과다. 뮤지컬/연극배우, 영화/TV탤런트, 리포터, 진행자, 공연관련 기획자, 작가, 문화예술관련단체 전문인, 연극심리치료사 등의 전문예술인을 양성한다. 문화예술교육사 2급 자격증 취득도 가능하다.

▶토탈미용예술학과: 우리나라 토탈미용의 발전 및 K-뷰티 확산에 앞장서고 있는 학과로 매년 입시경쟁률이 높은 인기 학과다. 토탈뷰티숍, 피부관리실, 체형관리실, 메이크업숍, 네일숍 등 뷰티숍 경영, 헤어디자이너, 피부관리사, 메이크업아티스트, 네일아티스트, 스타일리스트 등 분야별 뷰티아티스트 등과 같이 예술적 감각을 겸비한 창의적 글로벌 토탈미용 전문가를 양성한다.

▶실용음악학과: 전 세계 K-POP 공연을 통해 한류 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인기 학과다. 끼와 열정이 넘치는 젊은 청춘들이 매년 대거 몰린다. 한류문화의 세계화, 뉴미디어 세계가 요구하는 가수, 연주자, 싱어송라이터, DJ, 작곡가, 편곡가, 컴퓨터음악 프로그래머, 음향엔지니어, 실기지도교사, 공연음악감독, 영상음악작곡가, 공연행사 기획자 등의 전문예술인을 양성한다.

▶모델학과: 사이버대학 최초 개설 학과이자 우리나라 대학 최초로 시니어모델 과정을 도입해 전국에 시니어모델 붐을 일으킨 유명 학과다. 모델을 꿈꾸는 젊은이들과 시니어들로 매년 문전성시를 이룬다. 패션모델, 광고모델, 레이싱모델, 방송연기자, 무대진행자, 리포터, 워킹강사, 이미지메이킹 강사, 무대기획, 홈쇼핑모델, 공연기획자, 패션디렉터 등 모델의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멀티·만능엔터테이먼트로서 활약할 국내 최고의 모델을 양성한다.

▶한국어교육학과: 12년차를 맞는 전 세계 1000여 명의 동문 네트워크를 갖춘 한국어교육의 명문 학과로 글로벌 한국어교사 양성, 다문화사회전문가를 양성한다. 한국어교원2급과 다문화사회전문가2급 자격 과정을 운영해 졸업 시 두 개의 자격 취득을 통한 국내외 취업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사이버대학 최초로 2013년 3월 오프라인 한국어교육센터를 설립해 독자 운영하고 있다. 서울, 안산, 진천, 해외지역 등의 한국어교육센터 확대 운영을 통해 타 사이버대학 유사학과와 차별화된다. 전 세계 한류 확산 및 교육한류 시대를 맞아 한국어교원2급 자격증을 갖추고 해외로 진출, 한국어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반려동물학과: 사이버대학 최초 개설 학과이자 인서울 4년제 대학 최초로 개설된 학과로 매년마다 신·편입자가 넘치는 인기 학과다. 반려동물 시대를 맞아 반려동물에 관심과 애정이 있는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애견미용사, 동물간호복지사, 애견훈련사, 동물사육사 및 전문브리더, 애견카페 경영, 동물사료회사, 축산관련회사, 연구소 등 반려동물 관련 직종 및 동물관리에 필요한 유능한 인재, 반려동물 관련 분야를 이끌어 갈 차세대 전문인을 양성한다.

▶항공서비스학과: 사이버대학 최초 개설 학과이자 인서울 4년제 대학 최초로 개설된 학과로, 졸업 후 취업 목표 100%를 지향하는 준비된 학과다. 항공승무원의 꿈을 지닌 전국의 젊은이들이 쇄도하고 있다. 국내 항공사 국적기 객실승무원, 외국 항공사 객실승무원, 국제/국내공항 여객운송직, 국제/국내공항 라운지, 지상직 승무원, 열차 객실승무원 등 항공서비스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이를 위해 기내서비스 실습, 이미지메이킹 코칭, 직업윤리 교육 등 체계적인 항공운항 전공교육을 실시한다.

■ 입학상담 및 문의: 02-2287-0253
■ 입학 홈페이지: https://ipsi.scau.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