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대학에 대응지침 전파

박백범 교육부 차관(한국대학신문 DB)
박백범 교육부 차관(한국대학신문 DB)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중국 우한 폐렴(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이 확산됨에 따라 국내 대학가에도 비상이 걸렸다. 국내 대학에 중국인 유학생들이 대거 재학하고 있으며 국내 대학과 중국 대학과의 교류도 활발하기 때문. 이에 교육부는 대학 등 각급학교에 대응지침을 전파했다.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27일 기준 우한 폐렴 국내 확진자가 4명으로 증가했다. 보건복지부는 감염병 위기경보를 ‘주의단계’에서 ‘경계단계’로 격상했고 교육부는 '폐렴신종코로나바이러스 예방대책반'(단장 박백범 교육부 차관)을 확대 재편한 뒤 시도교육청과 대학 등 각급학교에 대응지침을 전파했다. 교육부 대책반은 20일부터 운영됐다. 

또한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는 후안 지역을 다녀온 학생과 교직원 가운데 의심증상자의 경우 즉시 관할 보건소나 질병관리본부에 신고(☎1339) 조치하고, 무증상자라 하더라도 1월 13일 이후(14일 잠복기 고려) 후안 지역에서 귀국한 유·초·중·고와 대학의 교직원·학생에 대해 귀국일 기준으로 14일간 자가격리(격리기간 출석인정) 처리할 방침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28일 교육부 차관 주재로 시도교육청 부교육감 회의를 개최, 개학을 앞두고 있는 학교현장의 감염병 예방교육과 방역 지원, 교육기관 대응태세 점검, 보건당국 등 유관기관과 협조체계 유지 등 대응체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면서 "자가격리 학생과 교직원에 대해서는 실효성 있는 지원방안을 강구할 것이다. 앞으로 보건당국과 협의 하에 지역 내 환자 발생 증가 등 상황에 따라 교육기관에 대한 추가 조치를 강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