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지원사업으로 특성화집중육성학부·학과 육성 프로그램 운영
지속적 재정지원사업 유치로 최상의 교육여건과 학습환경 제공
세계 최고 특성화 전문직업교육기관 발돋움 위해 교육혁신 추진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대림대학교(총장 황운광)는 경기도 안양시 소재, 세계 최고 특성화 전문직업교육기관이다. 2020년 개교 43주년을 맞는다. 대림대학교의 혁신지원사업은 지속적 직업교육혁신을 통한 특성화 전문직업교육기관 달성을 목표로 한다. 사업은 12개 프로그램과 22개 세부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대표 프로그램은 특성화집중육성학부·학과 육성이다. 이에 해당 학부·학과들은 세계 최고 특성화 학부·학과를 지향한다. 특성화집중육성학부·학과 육성으로 경쟁대학 유사 학부·학과 대비 △입시지원율 △학부·학과 전공만족도 △재학생 충원율 △취업률 등에서 최고 수준의 절대경쟁력을 확보, 명실상부한 명품학부·학과로 탄생한다. 사업 첫해년도에 자동차학부, 글로벌조리학부, 항공서비스학과 등 3개 학부·학과를 지정 및 매년 3~5개 학부·학과를 추가 선정해 혁신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특성화 학부·학과, 학생, 교직원 대상으로 사업비 예산의 10%를 추가 집중지원하고 있다.

대표 특성화집중육성학부·학과 육성 프로그램
특성화집중육성학부·학과 육성 프로그램은 대림대학교 혁신지원사업의 대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특성화 직무 교육과 대학의 절대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주요 지표를 최고 수준으로 향상시키고, 미래 지속성장이 가능한 학부와 학과를 선정·지원하는 것이다. 프로그램 운영 과정을 살펴보면 먼저 특성화집중육성학부·학과 운영계획을 수립한 후 각 학부·학과에 예비지정 신청서를 받아 실무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특성화집중육성학부·학과가 선정된다. 이어 선정된 각 학부·학과에서 특성화 계획을 받아 성과 달성을 위해 예산을 지원한다. 마지막에는 특성화집중육성학부·학과의 평가 및 성과 분석과 향상도 분석 후에 지원 성과 결과를 분석한 뒤 환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다양한 재정지원을 통해 특성화와 취업경쟁력을 갖춘 대학으로 역량과 성과를 인정하고 지속적인 교육·산학협력·기타 분야 혁신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프로그램을 통해 성과도 속속 창출되고 있다. 자동차학부는 2019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 참가해 종합성적 은상과 디자인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에 벤츠 모바일아카데미와 쌍용자동차에서 교육용 차량을 기증받았다. 글로벌외식조리학부는 2019 월드푸드트렌드페어에서 해양수산부 장관상과 가금류조리 라이브 금상 외 2개 부문에서 수상했고, 2019 월드푸드챔피언십에서는 서울특별시장상과 라이브 5인 금상을 3팀이 수상했다. 항공서비스전공은 2019 글로벌 관광서비스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으며 2019 서울시 감정노동 콘텐츠 공모전에서는 UCC 부문에서 입선, 제주항공과 한국공항공사와 산학협력 협약을 맺었다.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혁신 실현
대림대학교는 특성화집중육성학부·학과 육성 외에도 교육혁신을 이루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하며 학생들의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체험적 인성교육강화 프로그램은 체험적 인성교육 방안 개발과 창의적 체험활동 및 지역사회 연계 인성체험 활동을 목표로 한다. 직업교육 전공직무역량강화 프로그램은 학생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직업소양능력과 직무 역량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이다. 직업소양능력에 대해 진단평가를 진행, 결과를 기반으로 전공지식 습득과 직무수행에 필요한 기초학습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전문가의 학습자 맞춤형 튜터링을 진행하거나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모이는 그룹스터디 형태의 동반성장 튜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취업경쟁력 강화 프로그램은 전담 컨설턴트가 맞춤형 취업 솔루션을 진행하면서 입사서류의 기본기와 면접 대처 능력 향상을 도모하다. 잡(JOB)아라! 취업캠프 프로그램은 재학생들에게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러한 교육혁신 프로그램으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ACE 인재 양성 고등직업교육대학 면모를 착실히 다지고 있으며, 이 결과 2019 한국대학신문 대학대상 시상식에서 교육혁신대학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글로벌 리더 양성, 해외 진출과 취업 지원
글로벌 인재 양성에도 노력하고 있다. 재학생들의 원활한 해외 진출과 취업을 위해 3억원 가량을 지원하고 있다. 해외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어학능력과 글로벌 사회성을 갖춘 국제적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재학생들의 해외 취업 관심도를 높여 자발적 글로벌역량 강화에 대한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재학생들의 어학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어학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체계적인 외국어 교육 시스템을 통해 외국어 능력 향상과 글로벌 인프라 구축으로 우수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해외 직무 연수’ 프로그램에서는 글로벌 기업으로부터 글로벌 직무능력을 점검해 참여 학생의 글로벌 실무 만족도를 높이도록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8월 호주에서 해외 직무연수를 시행했으며 11월에는 해외취업역량강화 워크숍을 진행했다. 또한 해외취업 동아리 운영을 통해 국가별 어학특강, 글로벌멘토링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에 따라 매년 80여 명의 학생이 해외에 파견되고 있다. 학생들은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해외취업 정보를 공유하고 학생들의 글로벌 직무능력 점검과 글로벌 실무 만족도 향상의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학생만족도 사업 목표의 획기적 초과 달성
혁신지원사업의 혁신성장을 통해 직업교육경쟁력 확보와 학생의 성장을 통해 명품취업 역량 향상·취업 완성, 학생만족도 제고에 중점을 두고 있다. 혁신지원사업의 첫해는 ‘기분 좋은 변화 1.0’을 지향하고 있다. 대학의 학생만족도가 2018년 67.3%에서 2019년 72.9%로 획기적으로 개선된 점도 사업 주요 성과의 하나다.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학생에게는 가장 가고 싶은 대림대학교, 기업에는 졸업생을 기꺼이 채용하고 싶은 대림대학교, 동문과 교직원에게는 자부심이 느껴지는 대림대학교를 실현하고 있다.

[인사말] 황운광 대림대학교 총장

“대림대학교는 특성화집중육성학부·학과의 차별화된 특성화 추진을 통해 대학의 혁신성장을 꾀하고 대학의 사회적 책무를 높이기 위해 더욱 매진하겠다.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ACE Daelim 2023의 7대 전략과제를 추진하고 사업의 핵심성과지표와 자율성과지표 등 성과를 도출하겠다. 이를 통해 더욱 탄탄한 세계 최고의 특성화 전문직업교육기관을 만들 것이다.

앞으로 현재의 직업들이 상당수 없어질 것이며, 새로운 직업 또한 생길 것이다. 전문대학은 학문 위주의 일반대와 미션이 달라 전문직업교육을 시켜야 한다. 이에 변화에 맞춰 대학의 학과 포트폴리오를 바꿔야 하며 모든 교육 관련 시스템을 혁신해야 한다.

대림대학교는 직업 변화에 일반대보다 빨리 대응할 수 있는 체계와 체질을 어느 대학보다 더 빠르게 갖춰 나갈 것이다. 산업체가 요구하는 역량에 대해 교육을 시켜 채용과 동시에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해 나갈 것이다. 학부·학과별로 새로운 차별화된 진출직무를 찾아내는 특성화를 실행하고, 여기에 맞춘 특성화된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해 특성화된 전문직업인재양성과 학생이 원하는 취업을 달성시켜, 이러한 성과가 우수 신입생 모집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체계를 완성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