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주관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 ‘자율개선대학’ 선정
2019년부터 3년간 자율협약형(1유형)으로 약 120억원 국고 지원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동양미래대학교(총장 정완섭)는 ‘積財千萬不如薄技在身’(몸에 지닌 작은 기술이 천만금의 재산보다 낫다)라는 교시와 ‘창의적인 전문인’, ‘바른 인성의 교양인’, ‘봉사하는 사회인’의 인재상을 바탕으로 전문성과 인성의 산실이자 최고의 직업교육선도대학으로 거듭 성장해 왔다. 특히 동양미래대학교는 2018년 교육부 주관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2019년부터 3년간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자율협약형(1유형)으로 약 120억원의 국고지원금을 받는다. 현재 동양미래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전문대학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준비하고 있다.

산업수요 바탕으로 역량기반 현장중심 교육과정 개발·운영
동양미래대학교는 교육 분야의 혁신을 위해 교육과정, 교원역량강화, 학습역량강화, 맞춤형진로탐색지원, 교육기반확충 등 5개 영역으로 나누고 세부 사업목표를 설정했다. 산업수요를 바탕으로 역량기반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 융합과 실용기술 교과목을 개발, 현장중심의 프로젝트식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효과적인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실습실 환경개선, 기자재와 재료 지원, 교수 대상의 교수법·직무능력향상 특강과 산업체 연수, 학생 대상 기초학습능력향상, 학습유형진단, 학습상담 등의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학생 적응진단과 심리상담 등의 맞춤형 학생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PD Lab 제도 통해 PD Lab Star 발굴·육성
산학협력 혁신 분야는 창의융합교육강화, 현장실무역량강화, 산학협력인프라구축, 취창업역량강화 등 4개 영역으로 나뉜다. 산업체와의 밀접한 관계 조성을 통해 취업을 활성화하고 현장중심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산학협력 네트워크 구축, 현장중심 공용 교육공간 고도화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대학 고유의 프로젝트식 교육단위인 전공동아리를 PD Lab(Project Development Lab)으로 혁신하고 있으며 그 성과를 동양미래EXPO(졸업작품전시회)와 경진대회에 출품, 사업 성과 홍보와 교육 현장성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PD Lab 제도를 통해 PD Lab Star를 발굴, 육성해 특허출원과 창업에 이르기까지 지원하고 있다.

지역사회에 책임을 다하는 대학으로서 역할 강화
기타혁신 분야는 지역협력지원과 국제화역량강화의 2개 영역으로 구분, 세부 사업목표가 설정됐다. 이를 통해 동양미래대학교는 ‘지역사회에 책임을 다하는 대학’이라는 발전전략 하에 대학의 유무형 자산을 지역기업과 지역사회에 지원하고 있다. 또한 학생과 대학의 국제화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해외 전공연수와 전공별 국제교류 등의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을 위한 도약, AI 관련 전공 신설
동양미래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AI(인공지능) 관련 전공을 신규 개설하고 융합형 연계 전공을 통한 교육혁신을 추진할 예정이다. 메이커스페이스 등 창의융합형 학습공간과 개방형 학습공간, 원격학습지원 구축과 활용으로 교육환경을 개선할 방침이다.

[인사말] 정완섭 동양미래대학교 총장, “미래 고등직업교육의 인재양성을 선도할 것”

동양미래대학교는 ‘몸에 지닌 작은 기술이 천만금의 재산보다 낫다’라는 교시와 ‘성실, 근검, 박애’라는 교훈 아래 전문성과 인성의 산실, 최고의 직업교육선도대학의 비전을 갖고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전문직업인력 양성을 선도해 왔다.

동양미래대학교는 지역사회 및 산업체와의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기반 삼아 성장했다. 그동안 노력한 결과를 인정받아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대학’,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대학’,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대학’, ‘기관평가인증대학’이라는 커다란 성과를 이뤄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직업의 생성·소멸 주기가 대단히 빠른 속도로 단축되기 때문에 전직교육, 향상교육, 재교육 등 고등직업교육을 담당하는 전문대학의 위상이 한층 강화될 것이다.

우리 동양미래대학교는 산업체 현장 중심의 질 높은 교육을 통해 올바른 가치관과 직업윤리를 갖춘 창의적이고 슬기로운 전문인력을 양성해 지역사회와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러한 인재양성을 통해 시대를 선도하는 최상의 교육과 학생·산업체가 만족하는 최고의 교육을 제공하고, 산학협력을 확대하며, 맞춤형 인재양성을 통해 취업률을 향상시킴으로써 기업과 학생이 모두 만족하는 산학협력 실현에 앞장서는 대학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인사말] 조진형 혁신지원사업단장,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혁신적인 학과 구성 체계”

동양미래대학교는 서울 지역 유일의 공학계열 전문대학이다. 로봇, IoT, 인공지능, 데이터분석 기술에 의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혁신적인 학과 구성 체계를 갖추고 있다.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실용기술 중심의 프로젝트식 교육을 통한 P2S형 인재양성’의 사업목표를 위해 대학의 미래 수요를 분석,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실용 및 융합 기술교과목 개발 △창의융합교육 △현장실무역량강화 △국제화역량강화를 통해 고등직업교육정책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또한 창의융합형 교육기반 확충, 유연한 학사운영체제 도입, 맞춤형 학생지원, 교수 및 학습역량 강화, 취창업역량 강화, 산학협력인프라 구축 등의 혁신 프로그램을 추진해 대학의 중장기 발전과 전문성(Professionalism), 인성(Personality), 사회성(Sociality)을 갖춘 인재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