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개선대학으로 최종 선정,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Ⅰ유형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창의융합형 전문인력 양성 박차
연간 100억원에 이르는 재정 지원 바탕으로 최적의 교육환경 구축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부산과학기술대학교(총장 강기성)는 2018년 교육부가 주관한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최종 선정됨에 따라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Ⅰ유형을 수행하고 있다. 대학기본역량진단은 최근 3년간 교육 여건 및 대학운영 건전성, 수업 및 교육과정 운영, 학생 지원, 교육성과 등 대학이 갖춰야 할 기본요소와 관련된 정량지표와 정성지표 결과를 합산해 도출했다. 부산과학기술대학교는 전반적으로 우수한 역량을 인정받으며, 자율개선대학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또한 부산과학기술대학교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Ⅰ유형과 함께 Ⅲ유형(후진학 선도형사업)에 동시 선정됐으며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사업 등 교육부 주관의 대형 재정지원사업 3개에 모두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이에 연간 100억원에 이르는 재정 지원을 바탕으로 수요자 중심의 최첨단 교육환경 및 교육기자재 구축은 물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는 창의융합형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자격증 취득지원 등에 전액 투자하고 있다.

4대 추진전략과 20개 핵심과제 설정
부산과학기술대학교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Ⅰ유형 사업수행을 위해 ‘대학체제 개편, 전문성 강화, 창의력 강화, 융합 강화’라는 4대 추진전략과 함께 20개의 핵심과제를 설정했다. 또한 △대학구조조정 및 특성화 추진 △지역전략산업(부산시 5대 전략산업) 연계한 산업인재 양성 △산업체 맞춤형 취·창업지원시스템 구축 운영 △산업체 맞춤형 학과 운영 및 찾아가는 산학협력시스템 구축 운영이라는 4가지 목표 달성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부산과학기술대학교는 ‘부산시 5대 전략산업’과 ‘부산발전 2030 비전과 전략’에 부합하는 지역밀착형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공학계열(융합부품소재산업)과 인문사회계열(지식인프라서비스산업) 16개 학과를 중심으로 특성화를 추진하는 등 대학구조조정과 체제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산업체가 요구하는 직무수준에 부합하는 현장 중심형 인재양성을 위해 전 교육과정을 NCS기반 및 현장중심 교육과정으로 전면 개편하고 산업체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특히 ‘글로컬 사회맞춤형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의 혁신’이라는 대학비전을 설정하고 글로컬 교육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해 ‘로컬 NCS 교육과정’과 ‘글로벌 GSE 교육과정’을 개발, 지역전략산업과 해외산업체 수요와 요구직무에 맞는 교육과정운영과 취업연계를 추진하고 있다. ‘로컬 NCS 교육과정’은 대학의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한 산업체 직무기반 교육프로그램이다. ‘학습역량강화프로그램 ⇒ 현장실습(직무분석매칭) ⇒ 전공/취업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산학협력네트워크 구축과 취업매칭을 추진하고 있다.

융합교육, 협력교수제로 학생의 전문역량 제고
부산과학기술대학교의 대학혁신지원사업 대표성과로는 융합교육(XBL : Make-Duty Based Learning)과 협력교수제(Co-Pro)를 꼽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4차 산업혁명 등 산업변화에 따른 대학의 기능과 역할 변화 요구에 대응하고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창의성을 제고시키는 것은 물론 전공분야의 고도화된 전문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이다. 이를 위해 다학제간/단일학과 학생 기반의 팀을 구성하고 PBL기반의 직무역량 중심 교육과 함께 다수의 교수가 참여해 다양한 형태의 융합 PBL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인사말] 강기성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총장, “학생만족도가 곧 대학의 경쟁력”

‘전문가를 만드는 전문가’ 부산과학기술대학교에 보내 주신 성원과 격려에 교직원의 마음을 담아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우리 대학은 교육부가 주관하는 대학혁신지원사업 Ⅰ유형과 Ⅲ유형에 동시에 선정되고,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사업 등 대형 국책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또한 지역 사회와 산업체의 맞춤형 인력양성을 위한 일학습병행제사업, 체계적인 취업지원을 위한 고용노동부 주관 대학일자리센터사업 등 연간 100여억원 규모의 정부재정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대외적 성과의 자부심과 안정적인 재정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장학금 지원은 물론 자격증 취득과 취업지원 등 학생중심의 지원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최근 우리 사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 등으로 청년실업률이 10%를 육박하고 40%가 넘는 취업자가 비정규직으로 내몰리는 등 고용시장의 냉각이 심화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와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 분야의 융합과 기계·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없는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 학문 간 융합을 위한 커뮤니케이션능력과 협업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우리 대학은 현재 수행중인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을 비롯한 각종 재정지원사업을 중심으로 그동안의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과 표준화된 직무교육을 벗어나 스스로 고민하고 토론하는 자기주도적인 교육시스템으로 창의력과 상상력을 겸비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대학의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학생의 만족도가 곧 대학의 경쟁력이다. 학생들이 경제적인 안정 속에 학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풍부한 장학금은 물론, 학생 중심의 대학문화와 환경을 구축하겠다. 우리 대학에 보내 주신 성원과 사랑이 헛되이 되지 않도록 부산과학기술대학교만의 자신감으로 대표전문대학으로서 자부심이 함께 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