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연계 기업 원스탑 지원 서비스… ‘DIMA MACtory Park’ 생태계 조성
NCS직무능력 기반 교과과정 도입해 교육과 산업의 인력 미스매치 해결
방송국 수준의 첨단 교육 시설과 실무 위주 커리큘럼으로 교육 만족도 높아

콘텐츠 제작 현장
콘텐츠 제작 현장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동아방송예술대학교(총장 최용혁)는 1997년 국내 최초의 방송예술 분야 특성화대학으로 개교한 이래 지금까지 창의적인 방송예술 인재양성에 주력해왔다. 교육부가 주관하는 2019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대학으로 최종 선정되면서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방송‧예술특성화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혁신지원사업과 함께 추진하고 있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은 대학의 재정 자립화를 촉진하고, 대학과 지역사회의 상생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사업이다. 산학협력 고도화형과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의 두 부문으로 나눠 지원하는 이 사업에서 동아방송예술대학교는 산학협력 부문에 중점을 둔 산학협력 고도화형에 선정됐다.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DIMA MACtory Park’를 구축해 중장기적으로 방송예술분야에 특화된 기술지주회사를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동아방송예술대학교는 사업실행의 구체화와 지속적인 성과를 위해 ‘기업신속대응센터(URI)’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기업신속대응센터는 ‘DIMA MACtory Park’ 생태계 조성을 위해 대학과 기업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동아방송예술대학교와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한 가족회사 기반의 산학협력 활성화, 산학연계 기업 지원 강화, 대학-기업 간 상생협력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원-스탑(One-Stop) 기업지원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 DIMA MACtory Park는 Media & Art Contents Factory를 축약한 것으로 방송예술에 특성화된 대학답게 산업맞춤형 방송영상콘텐츠사업, 사회맞춤형 공연예술콘텐츠사업, 산업맞춤형 미디어 테크놀로지사업에 집중해 각 분야별로 자립기반을 마련해 나가고자 구축한 산학협력 사업체다. 

사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 ‘재정 자립화에 기여하는 비즈캠퍼스 구축'을 미션으로 설정하고 2개의 추진전략을 세워 각 전략에 부합하는 핵심사업과 세부사업을 설계해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첫 번째 추진전략은 ‘성과창출형 BIZ Model 구축 및 운영’이다. 이를 위한 핵심 사업으로 방송콘텐츠와 광고콘텐츠를 생산하는 △산업맞춤형 방송영상콘텐츠사업, 공연콘텐츠 제작, 문화예술교육이 있으며 음원 제작 및 유통을 위한 △산업맞춤형 공연예술콘텐츠사업이 있다. 끝으로 방송시스템기술지원, 시설 및 장비 공동 활용을 위한 △산업맞춤형 미디어테크놀로지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두 번째 추진전략은 ‘산학협력친화형 R&BD 체제구축 및 운영’이다. 이를 위한 핵심 사업으로 △교육지원사업 △취창업지원사업 △산학협력인프라 구축사업 △기업신속대응센터 운영사업이다. 

동아방송예술대학교는 LINC+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산업체)와의 산학협력을 통한 수익 창출 △방송예술분야의 취·창업 및 현장실습 활성화 △시설/장비 공동 활용으로 대학 및 지역사회(산업체)와의 공생 및 발전에 기여 △산학협력 생태계 조성 및 대학 재정 자립화에 기여할 방침이다. LINC+사업의 추진전략에 맞춰 시행하고 있는 세부실행사업을 통해 활발한 산학협력활동과 교육혁신을 추구하는 동시에 교육과 산업의 미스매치를 해결하기 위해 NCS직무능력을 교과과정에 도입해 현장 중심의 교육에 활용하고 있다. 나아가 대학의 지식 가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산업 육성, 대학의 재정자립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과 산업의 융합 생태계를 실현하면서 지역 및 국가 산업에 기여하는 ‘창의적 방송예술 인재 양성’을 주도하는 대학으로 거듭나고 있다.  

방송국 수준의 최첨단 방송 장비와 교육 시설을 갖춰 개교 때부터 방송사관학교로 불린 동아방송예술대학교는 세계적 수준의 방송·예술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개교 후 지금까지 첨단장비와 시설의 확보는 물론 관련 산업계와의 산학연계로 실전과 같은 교육을 위한 인프라 공급 등에 힘을 쏟고 있다. 졸업 후 곧바로 방송·예술 관련 분야에서 일할 수 있도록 실기와 실무 위주의 커리큘럼과 교육방식을 고수하고 있어 취업률이 높은 동아방송예술대학교에는 학과별로 현장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이 실전과 같은 강의를 펼치는 것으로도 유명해 학생들의 교육 만족도가 높다.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국제학사교류 활동도 활발해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러시아, 중국, 호주, 베트남 등 17개국 44개 대학과 편입학, 교환교수, 교환학생 등의 학사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종합촬영소 전경
종합촬영소 전경

[인사말] 최용혁 총장 “실무와 실습 위주의 현장학습으로 방송•예술 분야의 대표 브랜드대학 이미지 구축”

“우리 대학의 장점 중 하나는 방송국 수준의 최첨단 방송 장비와 교육 시설을 갖춰 방송사관학교로도 불린다는 것이다. 세계적 수준의 방송예술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첨단장비와 시설의 확보는 물론 관련 산업계와의 산학연계로 실전과 같은 교육을 위한 인프라 공급 등에 힘을 쏟고 있다.  
 
학령인구의 감소와 인공지능시스템의 발달로 교육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대학경영의 패러다임이 성장에서 생존으로 전환되고 있는 시점에서 우리 대학은 이에 대비하고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오래전부터 첨단 교육기자재 확보로 VR과 AR, 드론을 기반으로 하는 실감콘텐츠 제작교육을 고도화했으며, 첨단산업분야의 전문가를 교수로 영입해 최첨단 콘텐츠 제작기술 교육을 통해 취업역량도 강화하고 있다. 졸업과 동시에 곧바로 현장에 투입될 수 있도록 실무 위주의 교수법으로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인적‧물적 인프라 외에도 우리 대학이 자체 개발해 운영하고 있는 교육모델이 있다. 바로 ‘C3 창의융합교육모델’이다. 이는 기존에 있던 학과 단위의 단순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방송작품 완성을 위해 각 학과별로 역할을 분담해 할당된 부문을 학생들과 교수가 협업해 완성하는 실무와 실습 위주의 교육과정이다. 이러한 교육방식은 방송사에서 오랫동안 풍부한 현장 실무 경험을 쌓은 각 분야의 베테랑들로 구성된 교수진들을 통해 학생들이 실제 방송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능력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어 졸업 후 취업에도 실질적으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방송‧예술 분야의 대표 브랜드대학을 지향하는 우리 대학은 방송‧예술 전문인을 꿈꾸는 지구촌의 모든 학생들이 ‘최고의 선택’이라는 자부심을 느끼는 대학으로 확고부동하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