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9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회의실(425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위한 학생처장 및 국제교류처장 협의회’를 주재했다.(사진=교육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을 위한 학생처장 및 국제교류처장 협의회’를 주재한 모습.(사진=교육부)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으로 대학가에 발등이 떨어진 가운데, 개강연기를 권고한 교육부가 3일 이후 입국한 중국인 유학생의 현황을 여전히 집계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교육부는 3일 이후 지금까지 국내에 입국한 중국인 유학생 현황을 “집계 중”이라고 밝혔다. 3일 이전 14일 동안 중국에서 입국한 외국인 유학생은 9582명이다. 현재 국내 대학에서 유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은 7만1067명이다. 이들은 3월 개강을 앞두고 본격적으로 입국하게 된다. 교육부는 후베이성뿐만 아니라 중국 전역에서 입국하는 학생과 교직원들에게 14일간 격리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교육부가 제공한 일문일답. 


   
- 11일 대학에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 내용인가.

“12일까지 들어온 유학생 얼마나 되는지, 어디서 수용되고 있는지, 금주 중으로 알려달라고 했다. 그리고 대학별로 담당자 지정 현황 어떻게 되는지 보고하라고 했다.”

- 중국인 유학생이 총 7만1000여 명이라는데, 이번 방학에 안 나간 중국인 유학생은 몇 명이고, 현재까지 들어온 건 몇명이고, 하루에 평균 몇 명이 들어오고, 향후 몇 명이 입국해야 하는 상황인가.
“7만1000명은 작년 4월 1일자 기준 공시자료다. 그 학생들이 모두 현재 유학생인 것은 아니고, 지난주에 발표했던 것처럼, 3일 기준으로 이전 14일간에는 9000명 정도 입국한 것으로 집계했다. 그 뒤의 입국 현황은 집계 중이다.”

- 중국에서 입국한 학생이 감염되지 않았다는 보장이 있으려면 개강 시점보다 최소한 2주 일찍 들어오도록 중국인 학생들에게 일괄적으로 지침을 줘야 하는 게 아닌가.
“우리 입장은 최대한 분산해서 오도록 하려는 것이다. 일괄적으로 입국 시점을 강제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개강을 연기하는 지침을 낸 거 자체가 어느 정도 분산 입국을 유도하려는 의도였다고 보면 된다. 대학별로 그렇게 하려는 데도 있는 것 같다. 학교마다 상황이 다르다.”

- 대학별로 기숙사 규모가 다르거나 기숙사가 없는 등 자율격리자들을 수용할 수 있는 여건이 다른데 중국인 유학생 등 수용이 필요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가. 자취 유학생 (기숙사 외 거주자) 격리 공간 문제는 어떻게 할 계획인가.
“앞으로 현황을 조사해서 파악해봐야 대책을 세울 수 있을 것 같다. 부족한 경우가 생길 것에 대비해서, 지자체 등과 협의해 지역의 시설을 찾아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 기숙사에 격리 중이던 학생이 발열이 나타날 경우 어떤 절차로 조치가 이뤄지나.
“확인 즉시 보건소에 신고하는 등 매뉴얼에 따라 절차가 이뤄진다. 대학들은 매뉴얼대로 하면 된다.”

- 일부 대학의 경우 인천공항으로 가서 직접 중국에서 입국하는 학생들을 태워오기로 했다는데, 유학생들이 공항·기차역 등 여러 다중이용시설을 거치도록 방치하기보다는 모든 대학이 그렇게 하도록 지침을 내리는 것이 낫지 않은가?
“현재 중국에서 들어오는 이들은 모두 특별입국절차를 거친 다음에 공항 밖으로 나오므로, 공항을 나온 학생들은 일단 무증상자라고 봐야 한다. 이런 점 등을 고려하면 정부가 중국 국적 학생만 별도 이동수단을 마련하도록 일괄적으로 지침을 내리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보고 있다. 대학이 각자 상황에 맞게 자율적으로 하면 된다고 본다.”

- 격리된 학생들의 도시락 조달 방안이 있는가. 지역에 따라 업체가 부족한 등의 문제가 있다고 한다.
“그런 문제를 인지하고 있다. 현재는 규모가 적어서 문제가 없다고 들었다. 대학 지원 방안은 가이드라인이 확정되고, 거기에 따른 현황이 파악되고 물량이 어느 정도 나와야 최종 소요액이 나올 것 같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