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지자체-중앙부처-지역혁신 주체 ‘지역혁신플랫폼’ 간담회 개최

구윤철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이 지역혁신플랫폼 시범사업 간담회에서 지역 대학의 역할을 강조했다. (사진=기획재정부)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이 간담회에서 지역혁신플랫폼 시범사업이 대학과 지역에 확실한 변화를 가져와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구윤철 차관은 18일 세종청사에서 사업 주관부처인 교육부와 관련 부처·기관의 관계자가 참석하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지역혁신플랫폼 사업)’ 간담회에서 “인재양성 거점으로서 대학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는 시대요구에 부응할 때”라며 “대학에도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혁신플랫폼’은 대학을 중심으로 지역혁신 과제를 수행하는 사업이다. 올해 시범사업비 1080억원이 반영돼 있다. 

구 차관은 지역이 당면한 어려움을 타개할 원동력은 무엇보다 ‘인재’라는 점을 강조하며, "대학은 지역혁신플랫폼 사업을 통해 지역기업에 필요한 숙련된 인재를 공급해 ‘취업-지역 정착’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유도하며, 지역전략산업 등의 발전을 주도할 고급인력을 양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역혁신플랫폼이 "대학자원을 공유해 지역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고 지역발전계획을 수립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다수 부처에서 다양한 지역혁신사업을 수행 중인 바 지역혁신사업 및 다양한 지역혁신주체들 간 유기적인 연계·협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관계부처에서는 2021년 예산요구 단계에서부터 유기적으로 협업해 관련 예산이 요구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구 차관은 "지역혁신플랫폼 사업을 통해 '대학이 활성화되면 지역이 발전한다'는 상생구조가 확립될 수 있길 기대한다"며 “대학과 지역에 확실한 변화를 가져와 대학을 활용한 지역혁신모델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지역혁신플랫폼 사업의 본격적인 시행에 앞서 관계부처 연계·협업방안을 논의하고 지역현장의 건의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열렸다. 해당 사업은 2월 말 기본계획을 확정해, 4월 각 지역에서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고, 6월 선정결과를 확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