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교육부-서울시 중국 입국 유학생 대책회의’ 모두발언

모두발언을 하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모두발언을 하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다음 주에 중국 입국 유학생 수가 가장 많은 한 주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서울에는 전체 중국 유학생의 절반 이상 집중돼 있어서 어느 지역보다도 더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1일 서울시청 기획상황실에서 열린 ‘교육부-서울시 중국 입국 유학생 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 이렇게 밝혔다. 

유 부총리는 “교육부는 아직 입국을 결정하지 않은 중국 유학생들이 불이익이 없이 학점을 이수 할 수 있도록 원격 수업 활용 등을 독려하고, 유학비자 지연 등의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휴학을 권고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입국하는 학생들에 대해서는 입국 단계에서 특별입국 심사를 거치고 입국하도록 하고 있다”며 “2주간의 등교중지 조치 기간 동안에는 학생들이 기숙사나 자신의 거처에서 보호조치 그리고 외출 자제를 하도록 하고 있고, 꼼꼼하게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중국 입국 유학생에 대한 보호와 관리가 실효성 있게 이뤄지기 위해서는 대학의 기숙사뿐만 아니라 원룸 등 지역에서 생활하는 학생들에 대한 보호와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대학이 감당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이 있어서 서울시와 자치구의 협조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중국 입국 유학생들 입장에서는 외출을 스스로 자제하고 또 학교시설을 이용하지 못하는 기간 동안 불편함을 호소할 수 있다”면서 “국민과 학생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는 점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지역과 대학에서 함께 노력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날 대책회의는 유은혜 부총리를 비롯해 박원순 서울시장, 유학생 밀집지역 구청장 9명(중구·종로구·성동구·광진구·동대문구·성북구·서대문구·마포구·동작구), 유학생 1000명 이상 대학 총장 9명(건국대·경희대·고려대·동국대·성균관대·이화여대·중앙대·한양대·홍익대)이 참석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정보공유부터 임시거주공간 지원, 1대1 건강관리 모니터링 등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모든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자가진단 앱’에 입력된 중국 유학생 정보를 서울시, 대학과 공유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