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드론조종 등 고교생 직업교육 위탁과정 운영
실습 중심 맞춤형 교육으로 진로직업 탐색의 기회 제공
선취업후진학과 연계…조기취업 및 일·학습 병행 가능
자격증 취득과정 운영, 등록금 감면 혜택 등 지원 ‘풍부’

경기과학기술대학교는 고교-전문대 연계 직업교육 위탁과정으로 전기자동차정비, 드론조종과정 등을 운영한다. [사진=경기과학기술대학교]
경기과학기술대학교는 고교-전문대 연계 직업교육 위탁과정으로 전기자동차정비, 드론조종과정 등을 운영한다. [사진=경기과학기술대학교]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창조적 전문기술인 양성 대학 경기과학기술대학교(총장 김덕현)는 고교생들이 직업교육을 통해 제2의 인생을 찾고, 미래진로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전문대학 연계 고교 직업교육 위탁과정’을 운영 중이다. 전기자동차정비과정, 드론조종과정 등을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할 혁신기술을 익힘으로써 취업 및 선취업후진학 등을 성공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 전기자동차·드론 등 직업교육 위탁과정 운영 = 경기과학기술대학교는 지역 고교생들의 진로직업교육을 위해 지난 2015년부터 다양한 진로체험 및 직업교육과정을 운영해 왔다. 특히 주목을 받는 것은 경기도교육청 지원사업 ‘전문대학 연계 고교 직업교육 위탁과정’이다. 경기과학기술대학교의 직업교육 위탁과정은 국가기간산업에 대한 기술과 기능을 습득해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인재 양성에 목표를 둔다.

현재 경기과학기술대학교에서 운영하는 고교 직업교육 위탁과정은 △전기자동차, 자율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른 전기자동차정비과정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드론조종과정 등 2개 과정으로 운영된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혁신기술 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른 조치다. 지난 2019년 한 해 동안 전기자동차정비과정 60명, 드론조종과정 50명 가량이 참여했다.

고등학교 2~3학년을 대상으로 진로직업탐색 및 취업을 지원하는 교육인 만큼 경기과학기술대학교는 교육을 통해 조기취업 및 선취업후진학을 연계한 실적을 바탕으로 최근 경기도교육감으로부터 ‘진로직업교육 우수기관 표창’을 받았다. 청소년 시기에 다양한 진로직업교육과정에 참여함으로써 미래 진로선택에 따른 시행착오를 줄이고,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선택에 도움이 됐다는 평이다.

2020학년도에도 3학년 직업교육과정이 진행된다. 전기자동차정비과정 27명, 드론조종과정 25명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2학년 과정은 2학기 개강시기인 8월 말경 시작된다. 본 과정에 1년 또는 1년 6개월 동안 참여해 수료한 학생들은 취업 및 선취업후진학으로 진로를 찾게 된다. 취업을 하면 한국장학재단으로부터 300만원의 취업장려금을 받는다. 대학입학(선취업후진학)을 선택할 경우 무시험으로 희망학과에 진학할 수 있고, 등록금 감면(40%) 혜택이 주어진다.

경기과학기술대학교는 고교-전문대 연계 직업교육 위탁과정으로 전기자동차정비, 드론조종과정 등을 운영한다. 사진은 전기자동차정비과정 수업 모습 [사진=경기과학기술대학교]
전기자동차정비과정 수업 [사진=경기과학기술대학교]

■ 전기자동차 및 무인자율자동차 기술역량 강화 ‘전기자동차정비과정’ = 경기과학기술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시대 혁신기술 중 전기자동차 및 무인자율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미래사회 및 직업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창의적 융·복합 기술인재를 키우기 위해 전기자동차정비과정을 운영한다. 일반고 내 직업교육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양질의 맞춤형 실습중심 직업교육을 실시, 혁신기술을 이용한 미래진로탐색 및 조기취업으로 선취업후학습을 연계하기 위함이다.

교육과정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기술 중 전기자동차, 자율주행자동차 등 사회와 기술의 변화를 인식하고 첨단지식을 배우며 정비기술을 익히도록 짜여졌다. 연간 총 34단위로 편성해 1156시간을 교육한다. 전공교육은 30단위로 1020시간을, 창의적 체험활동은 4단위로 136시간을 운영한다. 동아리 활동, 창의직업교육, 교통안전 봉사활동, 명함만들기, 꿈 설계 등 다양한 세부활동을 통해 진로를 탐색한다.

교과목은 △성공적인 직업생활 △기계소프트웨어개발 △자동제어기기제작 △자동차전기전자장비정비 △자동차엔진정비 △자동차섀시정비 △자동차정비검사 △기계제어설계 △측정 △품질관리 △창의적 체험학습 등 실무를 중심으로 설계됐다. 이수 후 자동차정비, 자동차제조, 자동차설계 등의 관련직무로 진출이 가능하며, △자동차정비기능사 △전산응용기계설계기능사 △ITQ자격 등을 취득할 수 있다.

드론조종과정 수업 [사진=경기과학기술대학교]
드론조종과정 수업 [사진=경기과학기술대학교]

■ 드론·프로그램코딩 통해 미래기술역량 강화 ‘드론조종과정’ = 4차 산업혁명 혁신기술인 드론 및 프로그램 코딩을 통해 미래기술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드론조종과정도 경기과학기술대학교의 우수한 직업교육 위탁과정 중 하나다. 직업교육을 희망하는 지역 고교생 2~3학년을 대상으로 창의적 융·복합기술을 교육, 조기취업 및 대학진학(선취업후학습) 등 미래진로를 탐색할 계기를 선사하고 있다.

1일 6~8시간으로 주5일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매월 첫 번째 월요일마다 대학에 출석해 수업을 받도록 한다. 학생생활지도 전담교사를 두고 직업위탁과정 담당교사와 공동으로 정서순화 및 직업윤리교육을 통한 인성지도를 철저히 하고 있다. 학생부 50%와 면접 50%로 20명을 선발해 1년 동안 전공교육(30단위/1020시간)과 창의적 체험활동(4단위/136시간)을 수행한다.

드론조종과정에는 △성공적인 직업생활 △항공기정비관리 △응용프로그래밍개발 △항공기전기전자장비제작 △자동제어시스템운영 △방송콘텐츠제작 △소형무인기살포운용 △회전익소형무인기비행 △소형멀티콥터개발 △정보통신기기소프트웨어개발 △측정 △품질관리 △전기기기제작 등의 실무교과가 마련돼 있다. 드론조종자격, 프로그램코딩자격 등을 취득할 수 있고 드론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 [사진=경기과학기술대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사진=경기과학기술대학교]

 

[우리 대학은…] 김덕현 총장 “혁신기술 교육과정 운영, 미래 핵심인재 양성 앞장”

경기과학기술대학교는 대학의 우수한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지역의 일반계 고교생의 4차 산업혁명시대 혁신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지역 교육청과 함께 일반계 고교 직업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대학이 지역사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지역사회와 함께 청소년의 미래를 위해 고민하고 함께 노력하는 일은 매우 의미 있는 일 중 하나다. 우리 대학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일반계 고교 직업교육을 통해 고교생의 진로개발 및 미래 핵심기술인재로 성장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우리 대학은 지역 고교생의 진로직업교육을 위해 2015년부터 지속적으로 진로체험 및 직업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지역의 고등학교 2~3학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진로체험 및 직업교육을 실시, 조기취업 및 선취업후진학을 연계해 지속적이고 혁신적인 기술교육이 이뤄지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직업교육을 통해 취업과 선취업후진학 등 자신의 미래를 위한 진로를 결정할 수 있게 된다.

지난 1월 수료한 학생들의 경우 현재 취업 28명, 선취업후진학 20명, 대학진학 12명 등 자신의 진로를 최종 선택했다. 이런 실적으로 최근 경기도교육감으로부터 진로직업교육활동 우수기관으로 표창을 받기도 했다.

지역대학으로서 고교생의 다양한 진로직업경험을 위해 학과 중심의 첨단기술교육과정 개발과 학생중심 참여교육을 통해 미래혁신기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프로그램 개설을 시도하고 있다. 지역 고교생들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자신의 미래진로직업설계에 있어서 적극적인 관심과 혁신기술 교육과정에 참여함으로써 미래에 필요한 핵심인재로 성장할 것이다.

 

[직업교육 위탁과정 수기공모 우수사례]

전기자동차정비과정 최환용 학생 "다양한 현장 및 체험 학습으로 흥미 유발"

고등학교 2학년 때 담임선생님 추천으로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전기자동차정비과정에 참여했다. 처음에는 위탁교육에 대해 걱정이 많았는데 1개월 정도 지난 후 친구들과 많이 친해졌고, 자동차에 대해 쉽게 배우고 있었다. 교수님들이 몇 번을 물어도 친절히 알려주셨기 때문이다. 1년 동안 엔진 부품의 하나하나를 배워가다 보니 3학년 중반에 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시험까지 합격하기에 이르렀다. 밤낮없이 교수님들의 지도를 통해 실기시험까지 붙어 자격증을 땄다. 그 기쁨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무엇보다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기 위해 체험학습이 많다는 점이 좋다. 자동차 자동주행 시간에는 직접 자동차 모형을 조립하고 만든다. 직접 프로그램을 짜서 넣고, 졸업식 때 발표를 한다. 자동차전시회, 로봇전시회, 기아공장 화성기아생산라인 등 현장 체험이 많아 기억에 남는다. 자동자정비명장 강금언 명장님의 성공사례 강연, 취업예정기업 대표님들의 특강을 듣고 미래에 대한 확신이 섰다. 선취업후진학 제도를 통해 낮에는 자동차 부품회사 ㈜큐맥에서 일하고 경기과학기술대학교에 진학할 예정이다.

위탁교육과정에 참여하면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다니면서 공부를 열심히 안하고 놀기만 했던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었다. 모르는 문제를 두 번, 세 번, 다섯 번씩 물어도 화를 내지 않고 다정하게 알려주신 교수님들에 감사의 말씀 드린다. 열정을 가지고 관심을 주신 교수님들 덕분에 초심을 잃지 않고 끝까지 자격증 공부를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후배들에게도 직업교육 위탁과정을 추천해 주고 싶고, 성공을 위한 과정으로서 위탁교육의 좋은 점을 주변 사람들에게도 더 알리고 싶다.

드론조종과정 최근재 학생 "학교 공부하며 자격증 취득…가장 큰 장점"

고등학교에 들어가서 꿈도 정하지 못하고 성적도 오르지 않아 미래에 대학 막막함에 고민하던 중 친구가 직업교육 위탁과정을 추천해 참여하게 됐다. 2학년 2학기부터 경기과학기술대학교 드론조종과정을 시작했는데, 드론과 프로그램 코딩에 대한 기본지식을 배우면서 드론을 조종하고 코딩을 통해 자동으로 비행시키는 수업을 했다. 대학교 교수님들이 가르쳐 주셔서 더 이해가 잘 됐고, 드론을 직접 제작하고 촬영하고 편집하는 등 내손으로 만들면서 했기 때문에 더 재미있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었다.

3학년 과정에 참여하면서 자격증 취득에 집중했다. 한글자격증을 시작으로 드론안전비행사, SW코딩자격증 등 사회에 나가서 필요한 것들을 습득하는 데 주력했다. 교수님들께서 필요한 능력들을 가르쳐 주시고 시험날짜도 잡아주시는 등 정성을 다해 수업을 해주셨기 때문에 자격증도 쉽게 취득하고 성적도 잘 나왔다. 취득한 자격증과 경험을 바탕으로 선취업후진학 제도에 맞춰 취업을 준비했다. 이력서 작성 및 면접 준비도 교수님들께서 잘 준비해 주셨다.주간에는 회사에서 돈을 벌고 야간에는 대학에서 공부를 계속할 것이다.

위탁교육에 참여한 뒤 생활이 완전히 달라졌다. 앞길이 막막하고 두려웠던 1~2학년 때와 달리 위탁교육에 참여한 뒤 진로도 정해지고 취업 또한 쉽게 할 수 있으니 친구들보다 먼저 사회에 나가 일하면서 공부도 할 수 있다는 생각에 자신감 또한 많이 생겼다. 일반 고등학교와 달리 학교공부를 하면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것이 위탁교육의 가장 좋은 장점인 것 같다. 여기에 참여한 것을 매우 잘한 결정이라 생각하며, 후배들도 여기에서 자신의 미래를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원하는 곳에 취업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