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로 대학에서 AI 교재 직접 만들어 1학기부터 활용

《새로운 인공지능개론》은 1, 2, 3편
《새로운 인공지능개론》은 1, 2, 3편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AI4U(AI for You)’를 캐치프레이즈로 내건 호서대(총장 이철성)가 최근 대학교재인 《새로운 인공지능개론》을 출간했다.

의 시리즈로 제작됐다. 1편은 인공지능(AI)의 정의와 역사, 기술 동향 등 AI 기술의 배경을 짚어보고, 2편은 머신러닝(기계학습), 딥러닝, 인공신경망, 알고리즘 등 AI 핵심 기술들을 쉽게 풀어 설명했다. 3편은 자율주행, 로봇, 의료, 법률, 금융 등 AI가 접목된 여러 분야와 다양한 사례를 소개해 흥미를 더했다.

호서대에 따르면 이 교재는 전공 불문 누구나 쉽게 AI 지식을 학습하고 균일한 AI 교육을 제공할 목적으로 제작됐다. 호서대는 올해 1학기부터 전교생 AI 교육에 이 교재를 활용할 계획이다. 대학 차원에서 AI 교재를 직접 만들어 전교생을 교육하는 곳은 호서대가 전국 최초다.

호서대는 AI4U(AI for you) 상표출원부터 모든 학과의 AI융합학제, AI전담교수제 도입 등 대학의 교육체제를 AI 융합교육으로 새롭게 탈바꿈할 예정이다. 이번 AI 대학교재의 출간도 ‘전교생을 AI 활용인으로 거듭나게 하겠다’는 대학의 강한 의지가 반영된 결과다.

저자는 문남미 컴퓨터공학부 교수로, 현재 AI융합대학 학장을 맡고 있다. 문 교수는 “젊은 세대가 AI 지식과 응용력을 갖추는 것이 점차 중요해 지고 있다”며, “모든 학생이 자기 분야의 AI 인재가 되는 꿈을 꾸고 그 첫발을 내디딜 수 있도록, 유용하고 쉬운 안내서를 만들려 노력했다”고 집필 의도를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