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자동차, 텔레비전, 냉장고, 스마트폰, 컴퓨터 등이 하루 아침에 없어진다면 어떻게 될까? 아마도 그런 일은 없겠지만 만약 그런 일이 일어난다고 가정하면 일상생활은 원시사회로 돌아가는 것과 다르지 않을 것이다. 인간이 사용하는 다양한 제품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또 그러한 제품은 삶의 질을 높여 행복한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 그런데 이러한 제품은 대량으로 생산되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 필수적인 것이 바로 금형기술이다. 금형은 금속이나 플라스틱 재료로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그 모양을 잡아주는 금속 틀을 말한다. 우리가 실생활에서 접하는 대다수의 물건들은 바로 이 금형기술을 통하여 만들어진다. 첨단 기술이 집약된 자동차의 각종 부품도 금형 기술이 통하여 생산되고 있고 우리가 마시는 생수병 하나도 금형 기술을 통하여 만들어진다. 최근의 금형기술은 3D프린팅 기술과 접목하여 그 활용 범위를 급속히 넓혀가고 있다. 기존의 금형 기술이 자동차의 부품을 만들었다면 3D프린팅을 활용하여 아예 자동차 자체를 만들어내기도 하고 의료 분야로까지 적용 범위를 넓혀 특정 환자의 맞춤형 골격을 만들어 내는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기술이 개발되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단기간 내에 비약적인 발전을 이룬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의 배경엔 바로 금형 기술이 있고 현대도 세계 금형 생산 5위를 차지할 만큼 금형 산업의 수준이 높은 편이다. 이제 금형산업이 고도화의 과정을 거치며 3D프린팅 기술과 접목하면서 또다시 산업의 중추 역할로서 선진국 도약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울 준비를 하고 있다.

- 3D프린팅금형공학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요?
"일상생활을 통하여 활용되는 많은 제품이 있는 데 이들 제품의 틀이나 소재 하나 하나에 관심을 갖고 이것이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있어야 한다. 물론 호기심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실제로 만들어보고 경험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스스로 할 수도 있지만 한계가 있기 때문에 관심있는 친구들과 함께 과제를 설정하고 탐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3D프린팅은 요즘 고등학교에서도 과학 시간 자주 활용하기 때문에 컴퓨터나 설계 파트의 동아리에 참여하여 직접 제품을 설계하고 결과물까지 도출하는 등 경험의 폭을 넓혀야 한다. 또한 공간감각이 좋아야 한다. 3D는 평면을 그리는 게 아니라 어떤 제품이 있으면 정면도, 측면도, 평면도 등 다양한 각도에서 제품을 그려야 하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 공간감각을 기르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유한대학교 3D프린팅금형공학과
유한대학교 3D프린팅금형공학과

- 3D프린팅금형공학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요?
"우리나라의 금형산업은 세계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데 3D프린팅을 접목한 금형설계는 아직 숙련된 전문기술인이 많지 않다. 3D프린팅은 종이를 인쇄하듯 3차원 공간 안에 실제 사물을 인쇄하기 때문에 의료, 생활 용품, 자동차 부품 등 많은 물건을 만들어낼 수 있다. 심지어 영국에서는 2017년에 3D프린팅을 통하여 인쇄한 골격과 쥐의 줄기세포를 합성해 배아를 만드는 데 성공하기도 했다. 3D프린팅금형기술인은 산업을 이끌어가는 꽃이자 그 앞길도 탄탄대로라 할 수 있다. 이 분야의 전문기술인에 대한 수요는 급증하고 있는 데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도전해볼 가치가 충분하다."

- 3D프린팅금형공학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는지요?
"금형설계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제품설계, 3D CAD/CAM, CAE, 프레스 금형설계 및 사출 금형설계 등을 기초이론에서 실습까지 교육한다. 교양과목으로 생산경영개론, 일본어 등을 공부하고, 전공과목으로는 제품도분석, 가공지원도면작성, 3D-CAD, 사출금형기초설계, 금형제작설비관리, 금형부품가공실무, 3D-CAD응용, CAM프로그래밍, 사출성형CAE, 사출금형설계실무, 금형다듬질심무, 원가관리, 프로젝트실습 등의 과목을 배운다."

- 3D프린팅금형공학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무엇이 있나요?
"사출금형산업기사, 프레스금형산업기사, 전산응용가공산업기사, 치공구설계산업기사, 정밀측정산업기사,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3D프린팅금형공학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요?
"자동차부품 관련업체, 가전 및 전자부품, 휴대폰 및 통신부품, 디스플레이, 반도체, 생활용품, 금형관련 소프트웨어업체를 비롯하여 각종 금형관련 기술(사출금형설계, 프레스금형설계, 금형제작 및 조립, CAM 및 CNC · MCT 가공, 사출성형해석, 판재성형해석, 제품 Design 및 기구설계)을 필요로 하는 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3D프린팅금형공학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어느 곳이 있나요?
"3D프린팅금형공학과는 유한대에 유일하게 개설되어 있고 유사학과로 경기과학기술대에 금형디자인과가 설치되어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