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
부설 특수학교 설립위치 지도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장애학생에게 체계적인 예술교육을 제공하는 특수학교 설립을 위해 교육부, 부산광역시, 부산대가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교육부가 25일 부산광역시, 부산대, 관련 민간단체와 함께 부산대 부설 예술 중고등 특수학교(이하 부설 특수학교)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코로나19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함에 따라 업무협약은 대면 회의 없이 정부서울청사와 부산시청 간 영상 회의로 진행한다.

교육부는 부산대의 교육경험과 자원을 활용해 체계적으로 예술교육을 제공하는 특수학교를 총 21학급 138명 규모(중학교 9학급, 고등학교 12학급)로 설립하기 위해 2018년 12월 설계비 14억원을 포함한 총사업비 324억원을 확보하고, 2022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지원하고 있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예술교육 제공을 위한 충분한 교육환경  △특수학교 설립에 필요한 제반 행정절차 수행 협조 △금정산 경관과 어우러지는 친환경 학교 설립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학교 설립 등이다.

부설 특수학교는 예술분야에 재능 있는 전국의 중고등학교 과정의 장애학생을 발굴해 전문 예술인으로 양성하는 동시에, 장애학생 예술교육의 선도적 모형을 개발해 전국으로 확산시키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금정산의 생태적 가치와 어우러지는 자연친화적인 학교이자, 공연장, 전시 공간 등 시민들이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공간 등을 품은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학교로 설립된다. 

한편, 교육부는 2022년까지 국공립 특수학교를 총 26개교 이상 설립을 목표로, 올해 개교할 4개교를 포함해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총 9개교를 신설했으며, 앞으로 개교할 국립대학 부설 특수학교 2개교를 포함해 총 17개교를 추가 설립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장애학생을 위한 예술 교육을 선도해나갈 특수학교 설립을 위해 결단을 내려주신 부산시와 부산대, 부산 시민사회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예술 분야에 재능 있는 장애학생들이 꿈과 끼를 마음껏 펼쳐 나갈 수 있도록 교육부는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힐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