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되는 2주 시행, 코로나19 계속되면 또 2주 늘리나
대학들 ‘진퇴양난’, 대폭 연장 시 등록금 반환요구 ‘후폭풍’

(사진=한국대학신문DB)
(사진=한국대학신문DB)

[한국대학신문 박대호 기자] 온라인 강의 기간이 길어질수록 대학사회의 ‘내홍’은 커져만 간다. 단순히 기간이 길어져서가 아니다. 2주, 또 2주 말 그대로 ‘찔끔찔끔’ 온라인 강의가 연장되는 데 대한 학생들의 불만이 상당하다. 처음에는 개강만 2주 연기한다더니 온라인 강의 2주가 더해졌고, 결국에는 온라인 강의 기간이 또 2주 늘어나는 등 언제쯤 제대로 된 대면수업이 실시될지 ‘기약’이 없기 때문이다. 한 학기 계획을 세우는 것은 꿈도 못 꿀 지경인데다 종강이 덩달아 뒤로 밀리면서 지방에서 상경한 학생들은 주거지 고민까지 떠안게 됐다. 차라리 이럴 거라면 속 시원히 올해 1학기는 전면 온라인 강의로 채워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커져만 간다. 

대학들도 답답함을 토로한다. 속 시원히 말을 꺼낼 수가 없어서다. 학생들뿐만 아니라 교수들도 한 해 강의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좀 더 긴 관점에서 온라인 강의 연장 여부를 결정해 달라고 요구한다. 마음 같아서는 한 학기 온라인 강의를 시행한다거나 온라인 강의를 대폭 연장하고 싶은 게 대학들의 솔직한 심정이다. 하지만, 전면 온라인 강의 시행 시 뒤따를 후폭풍이 만만치 않다. 온라인으로는 할 방법이 없는 실험·실습 수업이 도마 위에 오르면서 등록금 환불 요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가능성이 높다. 코로나19가 종식 추세로 만약 접어들게 든다면, 온라인 강의를 전면 시행하는 데 따른 비판도 감수해야 하는 상황에 내몰린다. 

■계속 연장되는 온라인 강의, 학생들 ‘불만’ 팽배= 본래 이달 말 끝나야 하는 대학들의 온라인 강의가 계속될 전망이다. 코로나19가 종식될 조짐을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집단감염 위험성이 큰 대면수업을 진행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코로나19의 위험성이 언제까지 지속될지 알 수 없는 탓에 단기간 연장을 결정한 대학이 대부분이다. 그 중에서도 앞선 온라인 강의 시행 일정과 마찬가지로 2주 추가 연장에 나선 대학들이 많다. 경희대·광운대·동덕여대·서울대·서울시립대·숙명여대·숭실대·연세대·이화여대·중앙대·한국외대 등 서울권 대다수 대학이 3월 30일에서 4월 13일로 대면수업 시작일을 늦췄다. 

일부 대학들은 이보다 짧은 기간 연장을 결정하기도 했다. 고려대와 명지대는 일단 1주일 온라인 강의를 연장해 4월 6일부터 대면수업을 시작하겠다고 발표했다.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온라인 강의를 무기한 실시한다고 밝힌 성균관대와 같은 사례도 있다. 다만, 성균관대도 기본적으로는 다른 대학들처럼 온라인 강의를 연장한 것과 큰 차이가 없다. 어차피 다른 대학들도 코로나19가 계속된다면, 현재 계획보다 더 온라인 강의를 늘릴 예정이기 때문이다. 

늘어난 온라인 강의를 바라보는 학생들의 불만은 크다. 예년과 같은 등록금을 내면서도 보다 질 낮은 강의를 듣고 있는 꼴이기 때문이다. 실험·실습 교육이 필수인 자연계열이나 의학계열, 예체능계열 등은 온라인 강의 특성상 이론 수업만 이뤄지고 있어 비판의 목소리를 한층 더 높인다. 

온라인 강의 기간이 연장된 게 아니라 ‘저질 강의’ 기간이 늘어났다고 바라보는 의견들도 많다. 한 서울권 대학 재학생은 “온라인 강의라면서 별도 영상은 업로드하지 않고, PPT 등 자료 파일만 업로드한 경우도 있다. 대면 강의가 시작되면 그제서야 제대로 된 강의를 하겠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온라인 강의가 연장되면, 앞서 올린 PPT를 복습하는 꼴밖에 되지 않는다. 낸 등록금에 걸맞은 수업이 전혀 이뤄지지 않는 것”이라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학생들의 불만은 기간이 연장된다는 것, 교육 서비스의 품질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에서만 나오지 않는다. 대학들이 온라인 강의 연장을 ‘찔끔찔끔’한다는 것도 학생들의 불만을 크게 불러일으키는 요인이다. 특히 최근 대학들이 추가 연장을 결정하면서 이러한 경향이 짙어졌다. 개강 연기와 이후 온라인 강의 시행까지는 코로나19 확산을 막아야 한다는 대승적인 차원에서 받아들였지만, 이런 식으로 1주~2주씩 온라인 강의를 연장하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것이다. 

불만의 근원은 ‘대체 언제까지’ 온라인 강의 체제가 이어지냐는 것이다. 현재도 종강이 뒤로 밀릴 것이 뻔한데 이대로 계속 온라인 강의가 시행되면, 한 학기 계획을 세우기 어렵다고 학생들은 토로한다. 어학연수나 자격증 공부 등 방학을 틈타 실시해야 할 계획들도 세우기 쉽지 않다. 

지방에서 상경해 ‘자취’하는 학생들의 불만은 이미 폭발 직전이다. 학교에 다니기 위해 거주지를 구했는데, 정작 수업은 방에 틀어박혀 듣는 동영상이 전부다. 차라리 올해 1학기가 전부 온라인 강의로 채워진다면 주거비용이라도 아낄 수 있지만, 현 상황에서는 언제 대면수업이 실시될지 몰라 갈팡질팡을 반복할 수밖에 없다. 

때문에 학생들은 대학들이 보다 명확한 지침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집단감염을 막아야 한다는 취지는 이해하지만, 지금처럼 2주 연장을 반복하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것이다. 한 학기 내지 중간고사 기간 이후 등 장기적 관점에서 온라인 강의 기간을 정해 공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공감대를 얻고 있다. 

■왜 속 시원히 연장 못하나, 등록금 환불 논의 등 후폭풍 우려 = 정작 대학들도 답답함을 토로한다. 온라인 강의 연장이 반복되고, 그로 인해 한 학기 계획이 틀어지는 것은 대학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언제쯤이면 대면수업을 할 수 있냐는 교수들의 문의도 빗발친다. 

대학들도 현재처럼 2주 텀을 넘어 장기적 관점에서 온라인 강의 시행 기간을 결정하고 싶어 한다. 한 사립대 총장은 “온라인 강의를 점진적으로 연장하는 데 대한 학생들의 불만은 잘 알고 있다. 교수들도 아우성이다. 대면 강의 일정이 정확하게 나와야 온라인 강의와 대면 강의를 적절히 조합해 제대로 된 수업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음 같아서는 속 시원하게 이번 학기 전체나 중간고사 기간까지를 온라인 강의로 정해 발표하고 싶은 생각이 굴뚝같다”고 했다. 

그럼에도 대학들이 온라인 강의를 대부분 2주 연장하는 데 그친 것은 뒤따를 ‘후폭풍’이 두렵기 때문이다. 특히 학생들의 등록금 환불 요청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것이 대학들이 안고 있는 숙제다. 

한 학기를 온라인 강의로 채우게 되면, 등록금 반환 요청은 본격적으로 도마 위에 오른다. 처음 개강이 연기되던 시기부터 모습을 드러낸 등록금 반환 요청은 최근 들어 그 기세를 더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강의로는 도무지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없는 예체능 계열 등에서 반향이 거세다. 그간 대학이 실험·실습 등에 비용이 든다며 인문계열 대비 많은 등록금을 받아왔기에 학교 시설물을 일체 이용할 수 없고 실험·실습 교육도 이뤄지지 않는 지금은 등록금을 그만큼 학생들에게 돌려줘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대학들은 등록금 반환이 어렵다는 의사를 누차 밝혀 왔다. 코로나19로 인해 유학생들이 입국을 거부하면서 등록금 수입이 지난해 대비 줄어든 데다 시설물 임대 수입 등도 기대하기 어려워서다. 반면 대학 운영에 수반되는 교수·직원 인건비는 그대로이며, 온라인 강의 시행에 따른 지출이 새롭게 생겼다. 들어오는 돈은 줄어들었지만, 나가는 돈은 오히려 많아진 상황에서 등록금을 반환하기란 불가능으로 봐야 한다는 게 대학들의 입장이다. 

온라인 강의 연장이 ‘자충수’가 될 수 있다는 점도 대학들이 우려하는 부분이다. 덜컥 온라인 강의 기간을 한 학기 전체로 연장했다가 코로나19가 종식되기라도 하면, 누가 책임을 질 수 있겠냐는 것이다. 차라리 정부가 기준을 만들어 지침을 내려 준다면 대학들은 기꺼이 따르겠다고 입을 모았다. 

하지만, 교육부는 요지부동이다. ‘책임소재’를 회피하기라도 하듯 대학들에게 지시할 권한이 없다는 것을 핑계로 별도 지침을 내리지 않고 있다. 그러면서도 뒤에서는 온라인 강의를 연장한 대학들에 별도로 연락해 “올바른 결단”을 내렸다며, 분위기 조성에 여념이 없다. 

일단 대학들도 또 다시 온라인 강의 기간을 연장할 시에는 지금처럼 2주 연장에 그칠 수는 없다는 데 뜻을 모은다. 한 사립대 관계자는 “온라인 강의 2주 연장을 발표하기 전 내부적으로도 말이 많았다. 2주 있다 코로나19가 사라지는 것도 아닌데 좀 더 기간을 늘리는 것이 낫지 않겠냐는 의견이 나왔기 때문”이라며 “향후 온라인 강의를 또 연장하게 된다면 그 때는 기간을 늘려 학생들의 불만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고자 한다. 최소 중간고사 정도를 연장 기간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