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원 취업 확정 화 대기발령 중 자원봉사 떠나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군장대학교(총장 이계철) 간호학과 만학도 졸업생이 현재 코로나19로 고군분투하고 있는 대구‧경북지역으로 자원의료 봉사활동을 떠났다.

2020년 간호학과 졸업생인 만학도 고영선(46세) 씨는 의료원 취업 확정 후 대기발령 중, 대한간호협회의 대구·경북지역 자원봉사 간호사 모집공고를 보고 자원 봉사활동을 갔다.

고영선씨는 “졸업하자마자 간호사 자격을 취득한 후 나이팅게일 선서식에서 '나이팅게일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본받아 간호사로서 사람들의 안녕을 위해 사랑과 봉사로 헌신하겠습니다'라고 외쳤던 숭고한 나이팅게일의 정신을 실천하기 위해 가슴이 이끄는 곳으로 국가자원 의료봉사활동을 나섰다“고 말했다.

고씨는 “갖고 있던 전염병에 대한 공포감과 두려움을 확진자분들을 직접 만나고 난 이후로는 담대하게 내려놓을 수 있었다“며 “예상치 못한 코로나 바이러스에 심신이 지쳐있고, 삶과 죽음의 경계에 있는 확진자분들을 위해 위로하고 이 상황이 빠르게 호전되기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쏟는 것이 작은 소리를 모아 큰 세상을 만들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라 다짐했다“고 전했다.

현재 고씨는 주의사항 및 각 업무에 관한 교육을 받고 3교대 간호업무을 수행하고 있다. 바이러스의 침투를 막아주는 방호복은 공기가 잘 통하지 않아 2시간 이상 입기도 힘들거니와 쏟아지는 땀으로 녹초가 되기 마련이나, 사명감으로 어려움을 극복해 내고 있다고 했다. 실제로 경험을 해보니 대한민국 의료인들이 얼마나 고생하는지 다시 한 번 깨닫게 됐고, 대한민국이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도록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 싶다고 각오를 밝혔다.

간호학과장 조미희 교수는 “사랑과 봉사의 정신으로 세상을 건강하게 하는 힘을 함양해 국민의 건강증진 및 복지사회 구현에 기여하는 전문간호인력 양성을 위하여 교육을 해왔다. 간호사 정신을 이어받아 몸소 실천해주는 학생들의 마음과 손길이 기특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