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21세기 생명공학 시대를 맞아 바이오산업은 국가 경쟁력을 좌우할 핵심 산업이다. 바이오는 살아 있는 다양한 생물을 의미한다. 그러한 생물 자체 또는 그들이 갖고 있는 고유 기능을 높이거나 개량, 자연에는 극히 미량으로 존재하는 물질을 대량으로 생산하거나 유용한 생물을 만들어내는 것을 바이오산업이라 일컫는다.

무엇보다도 바이오산업은 인류의 식품, 건강, 의료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때문에 해마다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우리나라에서도 국가적 관심 속에 지속적인 지원과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 이와 같은 바이오산업에 생명과학이 접목, 기초과학과 생물학을 기반으로 다양한 생명 현상의 연구가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고 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인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미래 신성장동력 분야 산업수요를 고려할 때 기능식품, 의약품, 화장품 분야 등 바이오 산업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소재는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다. 바이오산업의 특성 가운데 하나는 다양한 실험이 이뤄지고 그 결과를 통해 새로운 제품을 생산한다는 점이다. 그런 의미에서 기초생물공학 등 전공 지식을 통해 다양한 실험 기자재를 능숙하게 다루는 전문 인력을 얼마나 확보할 수 있느냐는 해당 산업의 발전은 물론이고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할 핵심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그런 점에서 바이오생명과학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젊은이들이라면 실무형 전문기술인으로서 국가의 유망 산업을 주도한다는 자부심과 함께 다른 사람이 가지 않은 길을 창조한다는 도전정신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 바이오생명과학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요?
"자연과학 분야에 관심을 갖고, 특히 생명체에 대한 호기심이 매우 중요하다. 생명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창의적인 문제제기나 자기주도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또한 평소에 실험·실습을 하고 자료를 분석하는 것에 흥미를 갖고 있어야 한다. 생명과학 동아리에서 활동하면서 식품 같은 친숙한 소재를 선정, 어떻게 하면 영양학적인 측면에서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발표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 학업의 성격상 집중력이 중요하다. 따라서 한 가지 일에 몰두하면 끝까지 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지구력도 갖춰야 한다."

신안산대학교 바이오생명과학과
신안산대학교 바이오생명과학과

- 바이오생명과학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요?
"의약, 건강, 식품, 화장품 등 바이오 분야는 문명이 발전할수록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투자를 아끼지 않는 특성이 있다. 일례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사람들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2018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 사람이 건강식품을 구매한 건수는 평균 3.7건으로 전체 국민의 87.1%가 건강기능식품을 복용하고 있다는 통계 자료가 나온 적이 있다. 그만큼 현대인들은 건강에 대해 관심이 많고 비용 지출에 대해서도 매우 적극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바이오생명과학 분야는 건강한 삶을 원하는 인류의 염원이 존재하는 한 지속적인 발전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 바이오생명과학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는지요?
"생명공학시대를 선도하는 바이오 분야의 실무형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기초생물공학, 식품화학, 식품위생학, 식품생화학, 영양화학, 식품저장, 식품품질관리, 식품포장, 바이오기능식품개론, 바이오생명과학입문, SAU성공학, 기능성식품가공, 식품제조공정, 바이오응용기술, 식품공전실무, 식품유통 및 마케팅 실습, 식품생화학실험, 식품화학실습, 식품분석실험, 농산식품가공실습 등의 과목을 배운다."

- 바이오생명과학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무엇이 있나요?
"식품산업기사, 위생사, 농산물품질관리사, 수산제조산업기사, 식품위생관리사, 제과사, 제빵사, 주조사, 품질관리사, 바이오화학제품제조산업기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바이오생명과학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요?
"주요 바이오 관련 기업으로 진출한다. 대표적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 (주)폴루스, DM바이오, SK바이오랜드, LG 생활건강, SPC, SRC, 대원제약, 덕산약품, 두리화장품, 롯데푸드, 보령제약, 코젠바이오텍, 보령바이오파마, 삼립식품, 신신제약, 아리바이오, 한국피엠지제약, (주)크리액티브, 한국식품안전협회, (주)비티씨, (주)포바이오코리아, ㈜네오크레마, 영원메이커스 등이 있다."

- 바이오생명과학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어느 곳이 있나요?
"바이오생명과학과는 신안산대학교에 유일하게 개설돼 있다. 유사학과로는 충북도립대학교 바이오생명의약과, 충북보건과학대학교 바이오생명제약과, 대전보건대학교 바이오의약과, 대원대학교 바이오메디컬과 등이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