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국공립전문대학총장협의회, 행정안전부에 제도개선 건의
충북지역총장협의회, 사학진흥재단에 민자·공공기숙사 이자 감면 협조 요청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총장협의회가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 정책 개선을 적극적으로 주문하고 있다. 정부가 총장협의회에 주문에 응답할지 주목된다.

먼저 전국국공립전문대학총장협의회(회장 공병영 충북도립대학교 총장)는 전국국공립전문대학의 역할과 위상 강화를 위해 행정안전부(행안부)에 제도개선을 건의했다. 4일 전국국공립전문대학총장협의회에 따르면 이를 위해 공병영 회장과 허재영 부회장(충남도립대학교 총장), 정병윤 경북도립대학교 총장, 박유동 경남도립거창대학 총장은 4월 28일 행안부를 방문했다. 건의사항에는 △지방공립전문대학 조직법령 개정 △공공기관 지역의무할당제 전문학사 명시 △지역인재채용제 전문대학 추천 개선 등이 포함됐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지방공립전문대학 조직법령 개정은 대학과 전문대학의 조직 구성, 직급 차이 해소가 목적이다. 현재 공립전문대학은 실제 대학과 유사한 규모의 교무·학생 등 관련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과 달리 조직이 ‘과’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전국국공립전문대학총장협의회는 “교육환경 변화에 따라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조직을 개편하고 사무처장이나 사무국장을 일반직 3급 또는 4급 지방공무원으로, 사무처 외의 처장 등은 교수나 부교수로 겸임할 수 있도록 직급 상향을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공공기관 지역의무할당제 전문학사 명시’와 ‘지역인재채용제 전문대학 추천 개선 건의’의 골자는 공공기관 지역의무제 할당에서 전문학사 졸업생에 대해 지원자격요건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우수인재들이 학력에 구애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충북지역총장협의회는 사학진흥재단에 민자·공공기숙사 사업운영자금의 이자 감면 협조를 요청했다. 충북지역총장협의회는 충북 지역 17개 일반대학과 전문대학의 협의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대학들이 원격수업을 실시하면서, 현재 기숙사 운영 중단과 기숙사비 환불이 이뤄지고 있다.

충북지역총장협의회는 “대학들이 세계적인 재난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다. 민자와 공공기숙사 사업운영자금의 이자 감면을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