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화가 故최붕현 경남대 교수 유족이 울산과학대에 소장 미술품 21점을 기증했다.
서양화가 故최붕현 경남대 교수 유족이 울산과학대에 소장 미술품 21점을 기증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울산과학대학교(총장 허정석)가 7일 동부캠퍼스 행정본관 2층 접견실에서 서양화가인 故 최붕현 경남대 교수의 유족으로부터 소장 미술품 21점을 기증받았다.

홍익대 회화과 졸업 후 경남대 사범대학 미술교육과 교수를 지낸 故 최붕현 화백은 인간과 자연에 대한 끝없는 철학적 고찰을 작품에 녹여내 한국현대미술에 큰 족적을 남겼다.

故 최붕현 화백은 대학 재학 시절인 1962년에 홍익대와 서울대 재학생 9명이 모여 ‘무동인(無同人)’이라는 실험 미술 단체를 결성했다. 무동인은 1960년대의 경제 개발 정책, 반공 이념 등 사회적 특수성과 정치적 제약 속에서 한국미술의 실험적 경향을 시도한 단체로 평단의 주목을 받았다.

이날 故 최붕현 교수의 딸인 최아름 씨는 아버지의 유화 21점을 기증했으며, 울산과학대는 동부캠퍼스와 서부캠퍼스에 작품을 전시할 계획이다.

최아름 씨는 “아버지의 작품이 울산과학대 캠퍼스에 전시돼 많은 학생들과 교직원들이 볼 수 있다면 직접 소장하는 것보다더 의미 있어 기증을 결정했다”며 “아버지의 작품이 가르치고 배우는 공간인 대학에서 잠시나마 발걸음을 멈추게 하고 사색하는 시간을 주었으면 한다”고 기증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