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반도체와 알루미늄 도핑된 이산화티타늄 활용…옷에 부착해 휴대폰 충전 가능해

서울시립대 김혁 교수
서울시립대 김혁 교수

[한국대학신문 이다솜 기자] 서울시립대학교(총장 서순탁)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김혁 교수, 경상대학교(총장 이상경) 반도체공학과 김준영 교수, 서울대학교(총장 오세정) 반도체공동연구소 이승현 박사가 이끄는 공동 연구팀이 중・소형 전자기기를 쉽게 충전할 수 있는 친환경 태양전지 핵심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표면/계면기술 분야의 권위적인 학술지인 WILEY 출판사의 Advanced Materials Interfaces에 20일자로 출판 및 게재됐으며, 저널 표지(Back Cover Image)로 선정됐다.
 
공동 연구팀이 개발한 태양전지 소자는, 알루미늄이 도핑된 이산화티타늄(TiO2)을 유기 태양전지 및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전자추출층으로 적용시킨 새로운 구조이다. 스마트폰, 헤드폰, 소형 블루투스 기기 및 웨어러블 스마트 기기의 전원으로 충전해 활용할 수 있는 높은 에너지 변환 효율을 갖는다.

서울시립대-경상대-서울대 공동연구팀은 알루미늄을 첨가해 이산화티타늄의 이동도, 전도도 등의 전기적 특성을 자유자재로 조절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태양전지의 전자추출층으로 적용함으로써, 단 1회의 공정만으로 다양한 종류의 플렉시블 태양전지의 전자추출층을 제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할 수 있게 됐다.

서울시립대 김혁 교수와 공동 연구팀은 “이번 연구 성과는 유기 반도체와 차세대 반도체 재료인 유무기 페로브스카이트 반도체를 기반으로 하는 태양전지의 상용화를 동시에 앞당길 수 있는 중요한 연구 결과이다. 플렉서블/웨어러블 전자소자에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이므로, 향후 휴대용 기기의 전력원으로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한국연구재단 이공학개인기초사업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원천기술개발사업(소프트 로보틱스 원천기술개발), 한국전력 기초사외공모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