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김현준씨, 강년주 교수
왼쪽부터 김현준씨, 강년주 교수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인천대학교(총장 조동성) 운동신경역학재활연구실 석사과정(3차) 김현준씨(제1저자)과 강년주 교수(교신저자)가 공동으로 수행한 연구 ‘Transient changes in paretic and non-paretic isometric force control during bimanual submaximal and maximal contraction‘가 <JNER; Journal of NeuroEngineering and Rehabilitation>에 게재됐다.

이번 연구에서는 뇌졸중 환자들이 다양한 조건에서 등척성 힘 조절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나타나는 운동역학적인 능력을 평가, 비교분석 했다. 높은 힘 조건에서 양손을 이용하여 힘 조절 과제를 수행할 시 한 손을 이용해 힘 조절 과제를 수행할 때에 비해 환측 손의 기능이 향상하고 건측 손의 기능이 감소(적응)하며 양손이 균형을 이루었지만, 낮은 힘 조건의 등척성 힘 조절 과제에서는 양손 모두의 기능이 감소하며 균형을 이루었다.

김현준씨는 “편마비를 겪는 뇌졸중 환자들의 상체 간 균형을 교정하기 위한 재활 운동프로토콜을 낮은 힘의 강도에서 진행하는 것보다 최대 힘의 강도에서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특히 등척성 운동에 기반한 재활 운동프로토콜을 개발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