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의대정원 500명 증원 보도에 긍정 논평
배 원내대표 “공공의료 필요한 지역 의대 신설도 고려해야”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기류에 정의당이 “의대정원 정책 추진에 환영한다”는 의견을 표명했다. 27일 한 매체가 정부가 의대 입학정원을 최소 500명 이상 증원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이행 방안을 작성 중이라고 보도한데 따른 논평이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정부가 의대 정원을 최소 500명 이상 증원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이행 방안을 작성중이라는 보도가 있었다”며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이 앞으로 더욱 자주 닥칠 것을 대비한 적극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으로 정부의 정책 추진에 환영한다”고 밝혔다.

배 원내대표는 “정부는 2030년까지 의사 정원이 7600명 부족할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의사협회 반대 등의 이유로 의과대학 신입생 정원에 대한 증원 요청은 단 한 명도 하지 않았다”면서 “의대 신입생 정원 증원에 대해 조속히 규모와 방법을 결정하고, 의대가 없는 지역에 공공의료를 책임질 의대 신설도 적극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정의당은 지난 20대 국회에서 의대 신입생 정원을 늘려 전국 공공의료 인력을 확충할 것을 지속적으로 주문해왔다. 보건복지위원회에서 활동했던 윤소하 의원은 국정 감사를 통해 지방 의료인력 부족 현실을 지적하며 의사인력 확충을 요구했다. 지난 2월 심상정 당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대응을 위한 근본적 대안으로 의대 정원 증원을 제안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