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나는 유튜브로 1년에 17억 번다!>는 소제목이 붙은 <유튜브의 신(대도서관)>이라는 책과 <나는 4시간 SNS하고 천만원 번다(정진희)>는 책이 독자들로부터 사랑받고 있다.

책이 던지는 메시지는 과연 무엇을 의미할까? 인간을 둘러싼 미디어 환경은 급변하고 있다. 현대인들은 텔레비전이 없으면 살 수 있어도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해서 단 몇 시간도 견디지 못할 정도다.

가히 스마트폰이 인간의 삶을 지배하고 이끌어나간다 해도 과언이 아닐 지경이다. 커뮤니케이션, 상행위, 금융, 교육 등에 이르기까지 사실상 삶의 모든 분야는 스마트폰을 통해 거미줄처럼 얽혀 있다. 이제 스마트폰이 경제활동을 주도하고 일자리까지 창출하고 있다.

이처럼 현대인의 생활필수품 스마트폰의 핵심 기능은 SNS에 있다. SNS로 지구상 모든 사람과 연결이 가능하다. 이렇게 연결되는 SNS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함께 연결되는 플랫폼이 필요한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유튜브와 페이스북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우리나라만 한정할 경우에는 카카오톡이 핵심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플랫폼에 모여서 수다도 떠는 등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지만 물건을 사고 파는 상행위도 이뤄진다. 이제 인간의 소통은 대면이 아니라 SNS를 통해 더 많은 대화가 이뤄지고 있고 상점이 없어도 얼마든지 SNS를 통해 물건을 거래할 수 있다. 이처럼 무한한 가능성이 열려있는 SNS를 단순히 정보를 주고받는 정도의 기능으로만 이용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유투브, 페이스북, 카카오톡 같은 플랫폼에서 수다를 떨고 장사를 하며 큰 수익을 내는 사람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물론 수다를 떨고 장사를 하는 기술은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배워야 한다. 스마트폰에 빠져있는 청소년들이라면 이것이 자신의 삶에 걸림돌이 아니라 오히려 인생을 바꿀 기회로 삼는 법을 터득하는 지혜도 필요하다.

- SNS영상소프트웨어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요?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을 비롯한 스마트 기기에 대해 맹목적인 의존이 아니라 기기를 활용, 어떤 일을 할 수 있고 또 이것이 자신의 진로와 어떤 연관성을 갖고 직업으로 연결할지에 대해 생각이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뛰어난 소통능력을 갖춰야 한다. 막힘없이 상대방과 대화를 하고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으며 한 차원 더 나아가면 자신의 아이디어를 설득시킬 수 있어야 한다. 교과 성적에 연연하기보다는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고 생각의 폭을 넓히는 것이 중요하며 자신이 속한 학급이나 동아리 같은 소규모 조직에서 SNS를 통한 의사소통 활성화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스마트기기에 대한 관심을 넘어 이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능력도 중요하다.”

- SNS영상소프트웨어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요?
“내연기관 자동차가 기름 없이 달릴 수 없는 것처럼 현대인에게 SNS는 생활의 일부분이 됐다. SNS를 통해 소통하고, 거래하며, 결제하는 등 일상의 모든 영역이 SNS 안에서 이뤄진다. 그런 점에서 SNS를 활용할 수 있는 기술과 아이디어는 곧 돈이 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의 핵심 요인이 되고 있다. 기계, 자동차, 조선 등 전통적인 제조업도 SNS를 통한 소프트웨어 중심의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SNS를 사용하고 있지만 관련 분야의 전문적인 기술을 갖고 있는 엔지니어는 극히 소수다. 그런 점에서 이제 막 출발하고 있는 SNS영상소프트웨어과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 SNS영상소프트웨어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는지요?
“CGI/VFX, SNS마케팅실습, SNS마케팅의이해, 가상현실콘텐츠제작, 데이터베이스관리, 디지털영상제작, 모바일영상포렌식, 미술콘셉트결정, 블록코딩, 사물인터넷, 사운드연출, 스마트컨텐츠제작기초, 스마트프로그래밍, 스토리텔링, 알고리즘, 애프터이펙트초급/고급, 영상연출분석, 영상제작실무, 영상콘텐츠기획, 영상편집, 웹페이지제작, 윈도우영상포렌식, 장면연출계획, 캡스톤디자인, 프리미어초급/고급, C/G디자인기초/실무/심화, loT로봇프로젝트 등이 있다.”

- SNS영상소프트웨어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 무엇인가요?
“SNS마케팅전문가 1급, 마케팅지도사, 디지털영상편집, ACA포토샵, GTO 포토샵 1급, 코딩교육지도사, 엡디자인기능사, VR/AR 프로젝트 전문가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SNS영상소프트웨어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요?
“SNS 분야는 1인 창업, 쇼핑몰, 기업체, 브랜드 기업, 마케팅, 기업/관공서 홍보실, 유튜브 운영, 언론사로 진출할 수 있고 영상편집 분야는 영상크리에이터, 영상기술디렉터, 영상 녹화 및 편집 기사, 비디오저널리스트(VJ), 영상편집디자이너, 방송국 연출 PD, 광고디자이너, CF방송프로덕션, 온라인쇼핑 분야로 그리고 소프트웨어 분야는 초/중등학교 SW교사, VR/AR 콘텐츠 디자이너, 캐릭터 아티스트, 응용SW개발, 교육콘텐츠개발, 게임, 웹/UI디자이너, 사진영상분석, 9급 군무원(전산직)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어느 전문대학이 SNS영상소프트웨어과를 운영하나요?
“SNS영상소프트웨어과는 전주기전대학에 유일하게 개설돼 있다.”

전주기전대학 SNS영상소프트웨어과
전주기전대학 SNS영상소프트웨어과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