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단과대학(학부) 34개 학과(전공) 운영, 언택트 맞춤형 교육 시스템
전문대졸 이상 편입생 관심 쏠려, 6월 1일부터 신·편입생 모집
5월 25일부터 사회복지대학원 석사과정 신입생 모집
전국 5곳의 상담심리센터 통한 자체 현장 교육 시스템, 전국 실습망 구축
- 학생 맞춤형 1년 4학기제, 취업과 이직 필요한 편입생들에게 최적화

[한국대학신문 허정윤 기자] 서울사이버대학교(총장 이은주) 사회복지대학과 심리·상담대학은 대한민국에서 손꼽히는 교육 커리큘럼으로 정평이 나 있다. 사이버대 최대 규모로 전국 5곳에 달하는 심리상담센터를 기반으로 실습시스템을 구축하고 있고, 온·오프라인 대학 중에서도 강력한 전국 실습 협력 기관망을 보유하고 있다.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언택트(Untact, 비대면) 온라인 교육시스템을 통해 교육에 대한 열망이 가득한 이들에게 최적화된 교육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

■ 사회복지대학 = 서울사이버대 사회복지대학은 사이버대 최초로 개설돼 이미 전국 최고의 사회복지 교육커리큘럼을 갖춘 상태다. 사회복지 전문지식 교육을 통한 실무형 사회복지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서울사이버대의 전국 실습 협력 기관망을 통해 다양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더불어 실습 전담 교수제를 운영, 온라인 대학이지만 현장과 연계된 실습 위주의 교육도 부족함 없이 받을 수 있다. 서울사이버대는 온라인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사회복지대학원 석사과정까지 갖춰져 있어 학사학위 취득 후 추가 교육도 받을 수 있다. 5월 25일부터 사회복지대학원 석사과정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 심리·상담대학 = 서울사이버대 심리·상담대학은 사이버대 최초로 개설됐고, 사이버대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현재 전국 5곳(서울, 인천, 분당, 대구, 광주)에 심리상담센터를 갖춰 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개별 상담실과 집단 상담실, 놀이치료실, 활동실 등 다양한 시설을 구비한 상태다. 이는 재학생 실무능력 강화를 위한 실습 및 수련 기관으로 활용돼 전문 심리상담사 육성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졸업 전에 공인 국가자격증 임상심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커리큘럼도 운영한다. 이런 다양한 시스템을 통해 서울사이버대 심리·상담대학은 심리상담 분야에서 최고의 사이버대로 독보적인 위치에 자리하고 있다. 특히 졸업 후에는 서울사이버대 상담심리대학원으로 진학해 상담심리 분야의 전문적인 커리어를 쌓을 수 있다.

서울사이버대는 8개 단과대학(학부), 총 34개 학과(전공)과 상담심리대학원, 사회복지대학원 등 2개의 대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사회 트렌드 변화에 부응하는 학과 운영과 신설학과 개설로 다채로운 교육 커리큘럼을 확립하고, 기존에 갖추고 있던 강력한 교육 시스템 구성을 기반으로 미래형 융복합 인재 육성에 힘쓰고 있다. 기계제어공학과, 음악치료학과 신설과 더불어 미래인재융합학부에 커리어코칭, 국방융합관리, 온라인커머스의 3개 융합전공 트랙을 신설했다. 서울사이버대는 학과 개편과 교육과정 정비를 통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 교육 중심으로 학생 수요 분석 및 사회환경 변화를 반영한 비전과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 ‘사이버대 최초 학생맞춤형 1년4학기제’, 승진·취업 위한 편입생들에게 최적화된 제도 = 서울사이버대는 사이버대 최초로 ‘학생맞춤 1년4학기제’를 도입, 운영하고 있다. ‘선택형 맞춤학기’란 졸업시기를 학생이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바쁜 직장인이나 빠른 학사학위 취득이 필요한 학생들이 선호한다. 각자의 상황에 따라서 졸업 학기를 줄이거나 늦출 수 있어 많은 재학생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신입생은 3년, 3.5년, 4년, 편입생은 1.5년, 2년 중 자유롭게 자신의 졸업시기를 선택할 수 있다. 일반학기(필수)에 방학 기간인 6주 동안 집중학기(선택)를 더해 학점을 취득하는 방식이다. 조기졸업이 가능하기에 신입생뿐 아니라 승진과 이직을 꿈꾸는 편입생들에게 더욱 최적화된 제도다.

* 2020 서울사이버대 신설 학과(전공)
■ 음악치료학과 =
서울사이버대 음악치료학과는 음악과 심리치료를 체계적으로 결합해 현대인의 심리적, 정신적, 발달적 문제를 해결하는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다. 심리학이론과 음악치료의 치료매체인 음악분야, 보건행정과 의료시스템 교육을 통해 통합적인 안목을 갖춘 음악치료사를 양성한다. 더불어 전국에 있는 서울사이버대 심리상담센터 5곳에서 실습기회를 제공한다. 음악치료학사학위 취득도 가능하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임상심리사, 청소년상담사, 음악치료사,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인증 자격증 등이 있다. 졸업 후에는 사회복지기관, 정신건강기관, 의료기관, 발달장애 관련 기관, 학교, 교정기관 등 다양한 곳에서 음악치료사, 재활전문가, 특수치료사 등으로 활동 가능하다. 특수치료대학원, 일반대학원 등 음악치료 전공 대학원 진학도 노려볼 수 있다.

■ 기계제어공학과 = 서울사이버대 기계제어공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최첨단 기계제어기술을 리드하는 기계제어 전문가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인공지능 제어 기술, 로봇 기술, 기계응용기술 등에 관한 이론과 실무 교육을 하고, 급변하는 기계제어 기술 현장에 즉각적으로 적응하도록 하고 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일반기계기사, 기계설계산업기사, 건설기계기사, 생산자동화산업기사, 로봇기구개발기사, 메카트로닉스기사, 공조냉동기계기사, 무선설비기사, 정보통신기사, 항공산업기사, 항공정비사, 임베디드기사 등이 있다. 졸업 후 국가기술직 공무원, 정부산하기관, 기계부품 관련 업체, 자동차·조선 관련 업체, 로봇 분야 관련 업체, 항공·중공업 관련 업체, 건설기계 관련 업체, 플랜트 전문 업체, 반도체 업체 등으로 취업 가능하다. 벤처기업 창업과 일반대학원·특수대학원 진학도 가능하다.

■ 커리어코칭전공 = 서울사이버대 커리어코칭전공은 직업상담사로서의 성장, 자신의 직업 전환과 자녀의 진로코칭을 위한 실제적인 교육을 목표로 한다. 적성탐색과 진로전환에 도움이 되는 커리어코칭, 가족구성원 및 주위 사람의 적성과 진로 탐색에 도움을 주는 커리어코칭 등을 교육한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국가자격증인 직업상담사와 민간자격증인 코칭심리사, 진로코칭전문가 등이 있다. 졸업 후에는 공공직업안정기관, 지자체 취업지원센터, 국방부 취업지원센터, 대학 취업정보실, 기업 인사팀 HR파트 등으로 진출 가능하다.

■ 국방융합관리전공 = 서울사이버대 국방융합관리전공은 국내 사이버대 최초 군인학생 맞춤형 융합 전공과정으로 개설됐다. 경영, 리더십, 부동산, 회계, 전기전자, 소프트웨어, 인적자원개발 등의 다양한 학문 분야 기초지식을 보다 자유롭고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만든 군인 맞춤형 통합교육과정이다. 학업을 주저하는 군인들에게 군 경력을 바탕으로 쉽게 접근, 21세기 융합형 전문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경영지도사, 공인중개사, 정보처리산업기사, 빌딩경영관리사, 창업지도사, 국방관리사 등이 있다. 졸업 후 군 및 일반 민간사회분야에 차별화된 전문가로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주전공 이외에 제2전공을 취득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 온라인커머스전공 = 서울사이버대 온라인커머스전공은 디지털 생태계의 이해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문화예술, 사회복지, 정보통신기술 융복합분야를 중심으로 전문성과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디지털 비즈니스(e-비즈니스, 디지털 콘텐츠 비즈니스, 미디어마케팅) 분야의 기업경영활동과 인터넷을 활용한 경영과 디지털콘텐츠 사업화를 할 수 있는 경영 인재를 기른다. 자신이 택한 진로 특성에 따라 관련 과목 수강이 자유롭다는 특징이 있다. 졸업 후 진로는 마켓애널리스트, 1인 크리에이터, 창업지도사, 온라인마케터 등이 있다.

전광호 입학부총장(경영학과 교수)
전광호 입학부총장(경영학과 교수)

■ 2020학년도 서울사이버대 신·편입생 모집 = 서울사이버대는 6월 1일부터 2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모집 분야는 사회복지대학과 심리·상담대학을 포함한 8개 단과대학(학부), 총 34개 학과(전공)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복지경영전공, 아동복지전공, 청소년복지전공 상담심리학과, 가족코칭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특수심리치료학과 부동산학과, 법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 한국어문화학과 경영학과, 글로벌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세무회계학과 소프트웨어융합전공, 글로벌개발협력전공, 커리어코칭전공(신설), 국방융합관리전공(신설), 온라인커머스전공(신설) 컴퓨터공학과,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전기전자공학과, 기계제어공학과(신설)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건축공간디자인학과, 웹·문예창작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피아노과, 성악과, 실용음악과, 음악치료학과(신설) 등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