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노하우 사이버대 선두주자… 차별화된 콘텐츠로 승부
모바일·웹 부문 다수 수상 성과… 타 대학에 ‘스마트러닝’ 기술 전수
4차 산업혁명·리더십 등 다전공 융합 과정… 미래 핵심인력 양성
졸업과 동시에 취득 가능한 ‘국가자격증’ 연령·직업 불문 인기 높아

서울디지털대는 최첨단 3D 가상스튜디오(Virtual Studio)에서 Full-HD급 고화질 촬영장비로 촬영된연 간 770여 개 교과목을 제공하고 있다.
서울디지털대는 최첨단 3D 가상스튜디오(Virtual Studio)에서 Full-HD급 고화질 촬영장비로 촬영된연 간 770여 개 교과목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서울디지털대학교는 2001년 국내 최초 사이버대로 개교한 이래 20년 이상의 온라인 교육 노하우를 갖춰 왔다. 교육부가 주관한 스마트러닝 구축 및 운용 선도(주관)대학에 선정돼 타 사이버대와 차별화된 스마트폰 강의를 제공해 왔다. 한국U러닝연합회에서 우수 콘텐츠 기관상 수상과 콘텐츠 품질인증을 획득한 것은 물론 수업콘텐츠 부문 2년 연속 교육부장관상 수상, 이러닝 품질인증, 국가브랜드대상 등을 수상할 정도로 탁월한 교육 콘텐츠 제작 역량을 인정받았다. 또한 ‘소비자가 인정한 품질만족대상’을 10년 연속 수상했을 뿐 아니라 코리아 탑 브랜드 어워드, 한국대학신문 대학대상 등 각종 대외 수상 실적을 통해 학생 지원 서비스 최우선 대학임을 평가받아 왔다.

■ 준비된 온라인 강자… 스마트러닝 기술 선도 = 서울디지털대는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뿐 아니라 와이파이 환경에서 모바일 등 스마트기기에 미리 강의를 다운로드 받고, 이동 중에 수강하며 출석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기술로 2011년 교육부에서 ‘스마트러닝 선도대학’으로 선정돼 여타 사이버대에 기술을 전수했다. 또 ‘웹어워드 코리아’와 ‘코리아 모바일 어워드’ 등 대외기관에서 모바일, 웹 부문 수상으로 10년 전부터 스마트러닝을 선도해 왔다.

앞서 사이버대의 교육을 경험한 서울디지털대의 약 1만명 재학생과 3만 6000여 명 졸업생은 고등교육법에 근거한 4년제 학사학위를 비롯한 자격증 취득과 대학원 진학 등을 통해 '인생 제 2•3모작'으로 도약했다. 언택트(비대면) 교육을 사전에 접하며 ‘디지털 리터러시(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를 길러 왔다고 할 수 있다.

■ 교육-융합과정 확대·소방방재학과 등 신설 = 서울디지털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과별 트랙과정과 함께 다전공 교육•융합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경영, 소프트웨어, 시각디자인 등 12개 전공을 접목해 만든 ‘4차 산업혁명 융합과정’과 법무행정, 평생교육, 상담심리 등 7개 전공을 접목한 ‘리더십 융합과정’을 운영해 각 학과의 전문역량뿐 아니라 다양한 학문 연계를 통해 4차 산업혁명 핵심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특히 올해 기계, 생산, 컴퓨터응용기술에 전기, 전자, 정보 그리고 산업디자인 등의 연관 학문과 융복합적인 기술 양성을 목표로 ‘기계공학과’를 신설했다. 또 ‘소방방재학과’는 소방공학 전문 교육과 동시에 소방방재 학사학위 취득 시 소방공무원 특례시험을 응시할 수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 사이버대 최다 민간자격증 운영 =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평생교육사’, ‘문화예술교육사’ 등 졸업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국가자격증은 연령과 직업을 불문하고 인기가 높다. 이와 관련된 사회복지학과, 아동학과, 상담심리학과 등에서는 실습센터를 운영하며 재학생들의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고 있다. 2020학년도에 신설한 소방방재학과에는 졸업 시 ‘소방설비기사’, ‘소방안전교육사’, 기계공학과에서는 ‘기계설계기사’, ‘산업안전기사’ 등 국가자격증 취득을 위한 이수학기별 로드맵이 구성돼 있다.

국가자격증 외에도 유망 자격증 취득은 (재)취업과 은퇴 준비에 필수 요건이다.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서비스’에 따르면 서울디지털대는 사이버대 최다 민간자격증 과정을 운영하는 대학으로 현재 대학에서 운영하는 자격증 중 상담심리학과의 ‘SDU심리상담사’ 자격증, 영어학과의 ‘SDU사이버TESOL’, ‘SDU어린이TESOL’ 등이 인기가 높다.

■ 심리상담센터 등 학생 지원 서비스 확대 = 서울디지털대 재학생과 졸업생들은 취업과 창업, 재취업을 돕는 ‘창업취업지원센터’를 통해 취업과 창업 정보를 통합적으로 받을 수 있다. 또 수업 수강에 문제가 생겼을 때 원격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수업장애상담센터, 장애학생지원센터, 심리상담센터 등을 설치해 구성원들의 어려움을 해결해주고 있다. 최근에는 먼저 학업을 시작한 선배들이 신편입생들의 학교생활을 돕는 멘토 역할을 수행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확대, 호평을 받고 있다. 

대학의 기본 기능 중 하나인 도서관은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편리하게 언제 어디서라도 이용할 수 있도록 약 7만권의 전자도서를 구비해, 재학생은 물론 졸업생들까지 다양한 교양과 전공분야의 신간도서를 읽을 수 있다. 

서울 강서캠퍼스 내에는 실용음악학과의 연주•합주실, 패션학과의 패션쏘잉룸, 회화과의 전시 갤러리 등 실습 환경도 갖춰 오프라인 실습 욕구를 해소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대면 행사를 진행하지 못하는 중에도 교수진이 나서 온라인 라이브방송을 통해 비대면 행사를 진행한 미디어영상학과, 코로나19 상황 초기인 마스크 품귀 시기에 마스크 구입이 힘든 취약계층에게 마스크를 직접 제작·기부한 패션학과 등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다양한 대면•비대면 행사를 이어갔다. 이 외에도 5월, 총학생회가 주최하고 대학이 후원한 축제도 ‘온라인 축제’로 모든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스마트캠퍼스
스마트캠퍼스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코로나19로 2학기 신편입학 장학 대상·금액 확대 = 사이버대 중 가장 합리적인 금액으로 책정된 서울디지털대 등록금은 학점당 6만 3000원이다. 특히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시기인 2020학년도 2학기에 장학혜택 대상과 금액을 대폭 확대했다. 기존에 직장인, 자영업자 등에게 부여했던 일반전형 장학을 확대해, 청년층을 위한 ‘新인재장학’과 함께 중장년층 대상 ‘배움人장학’을 신설했다. 4년제 대학 졸업자가 학사편입학으로 입학 시에는 두 학기 연속 6학점 수업료(37만 8000원)가 감면된다.

공무원, 중•소•대기업 등 제휴 산업체 재직자를 위한 산업체위탁전형, 직업군인을 위한 군위탁전형, 북한이탈주민, 장애인, 기초생활수급 대상자 등 취약계층을 위해 모집 전형별 장학혜택도 다양하게 마련했다. 군•경•소방직 근무자에게는 반값 등록금을 부여하며 군•경•소방 가족, 다문화가정, 재외국민 및 외국인 대상으로는 입학금 및 30%의 매학기 수업료 감면 혜택을 부여한다. 또 군에서 취학 추천을 받지 못한 단기 부사관들도 입학금과 매학기 수업료 5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2020학년도 2학기 신•편입학은 1차 6월 1일~7월 9일, 2차 7월 20일~8월 13일에 △경영학과 △세무회계학과 △부동산학과 △영어학과 △상담심리학과 △사회복지학과 등 인문사회계열과 △문예창작학과 △미디어영상학과 △회화과 △실용음악학과 △패션학과 등 문화예술계열, △기계공학과(신설) △소방방재학과(신설) △전기전자공학과 △컴퓨터공학과 등 IT공학계열 총 24개학과로 모집한다.

안병수 학생처장은 “코로나19로 학업과 취업현장에서 애쓰는 입학생을 위해 2020학년도 2학기 신편입학 장학 대상과 금액을 크게 늘렸다”며 “사이버대의 선두주자로서 20년간 역사를 지니고 다수 기관에서 우수한 교육기관으로 인정받은 서울디지털대를 통해 디지털 시대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역량을 갖춘 ‘디지털 리터러시’를 강화할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입학 홈페이지 : go.sdu.ac.kr
입학상담 및 문의 : 1644-0982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