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해 비전 2030’ 발전계획 수립… 도약의 50년 넘어 비상하는 100년 기대
현장재현 실습실 통한 현장중심 교육으로 직무 능력 강화… 취업률 86% `기록'
`WFOT 국제표준 교육과정' 운영 세계적 수준의 보건·의료 전문인 양성 앞장
혁신지원사업 1•3유형 선정… 평생직업교육 모델 확립 지역동반 성장에 기여

 

 

핵심기본간호술 상황극 경진대회를 통해 선후배간에 협력으로 임상상황에서 활용되는 상황별 가상시나리오를 재현해 핵심 기본 간호술의 중요성을 전체 학생들과 공유하고 있다.
핵심기본간호술 상황극 경진대회를 통해 선후배간에 협력으로 임상상황에서 활용되는 상황별 가상시나리오를 재현해 핵심  기본 간호술의 중요성을 전체 학생들과 공유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춘해보건대학교(총장 김희진)는 1968년 생명을 존중하는 의료의 기본을 지키며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역량 있는 간호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간호학교로 출발했다. 그동안 혁신적인 변화를 바탕으로 선택과 집중을 통해 보건의료 특성화 대학으로서 차별성을 부각하고 나아가 춘해보건대만의 특별함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춘해보건대는 ‘도약의 50년을 넘어 비상하는 100년’을 목표로 삼고, 대학이념과 교육목표를 토대로 ‘춘해 비전 2030’ 중장기 발전계획을 새롭게 수립했다. ‘세계적 수준의 보건·의료·교육 전문인재를 양성하는 직업교육 선도대학 ’의 비전으로 4대 인재상(인격人, 창의人, 자주人, 전문人)과 6대 핵심역량(공동체역량, 소통역량, 창의융합역량, 문제해결역량, 글로컬역량, 전문가역량)을 추진하고 있다.

■ 핵심실무능력인증제 통한 현장실무전문가 양성 = 춘해보건대는 4년제 간호학과를 비롯해 3년제 치위생과, 물리치료과, 응급구조과, 작업치료과, 안경광학과, 방사선과, 언어치료과, 유아교육과, 2년제 보건의료융합계열(보건행정 전공·의료공학 전공), 사회복지과, 요가과로 구성돼 있다. 전체 학과 재학생 중 보건의료 계열 재학생이 89.8%에 달하는 보건의료 특성화대학이다.

입학에서 졸업까지 통합적인 교육시스템을 적용한 학과 특성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최첨단 현장재현 실습실을 통한 현장중심 교육은 춘해보건대의 최대 강점으로 꼽힌다. 특히, 학과별로 핵심실무능력인증제를 도입해 졸업과 동시에 실무에 능한 현장실무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간호학과의 핵심기본간호술의 경우 직무수행에 있어 수행 빈도와 중요도가 높아 간호사 양성 과정 중에서 필수적으로 학습되고 성취돼야 하는 간호술이다. 이 중 20개의 핵심기본간호술을 정하고 성취수준인 달성수준을 설정해 평가하고 있다. 평가 결과에 따라 재교육 및 재평가를 시행하고, 자율실습을 운영해 지속적인 핵심기본간호술 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임상현장 적응력과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량이 강화돼 졸업 후 의료현장에 바로 투입돼 실무를 담당함으로써 산업체 만족도가 높고, 실습했던 산업체에 바로 취업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 졸업생 또한 취업 후 숙련된 업무능력으로 직장생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 6년 연속 부산·울산·양산·김해지역 취업률 1위 = 2018년 교육부가 발표한 전문대학 취업률(건강보험 DB 기준)에서 춘해보건대는 86%를 기록하며, 6년 연속 부산·울산·양산·김해지역 전문대학 중 가장 높은 취업률을 자랑한다. 이 수치는 전문대학 평균 취업률 71.1%보다 무려 14.9% 높은 것으로, 전국 137개 전문대학 중 2위에 해당하는 성과다. 

전문대학 취업률 조사에서 부산·울산·양산·김해지역에서 부동의 1위를 지속할 수 있는 비결은 우수한 교육과정 운영이다. 춘해보건대는 전체 학과 대상으로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높은 취업률은 독창적이고 체계적인 양질의 교육성과가 취업으로 완성된 결과다. 

이 외에도 학과 특성과 성장단계별에 맞는 취업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저학년에서는 취업진로탐색 프로그램, 고학년에서는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프로그램 및 취업박람회 등의 맞춤형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졸업시점에는 실전 면접강화를 위한 취업캠프 및 교내 모의면접을 실시해 학생들의 성장단계별로 취업역량을 강화하도록 체계적으로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보건계열학과에서는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의 합격률은 취업률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춘해보건대 보건의료인 국가시험 합격률은 높게 나타났다. 지난해에는 1급 응급구조사, 치위생과, 작업치료사 국가시험에 응시생 전원이 합격했다. 그 외 학과에서도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에서 전국 평균을 훨씬 웃도는 높은 합격률을 나타내고 있다.

■ 글로벌 인재 양성 위한 국제표준화 교육 = 춘해보건대 국제화 추진은 설립자가 공항에서 파독 간호사를 만난 것이 계기가 돼, 체계적인 간호교육과 외국어 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해 역량 있는 간호사를 키우게 된 것이 시초라고 볼 수 있다. 

시대에 맞춰 지속적으로 해외 취업을 위해 노력한 결과, 1만9958명의 졸업생들은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호주, 독일, 노르웨이 등 세계 각지에서 전문직업인으로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춘해보건대는 국제화 역량 강화와 세계 각지에서 보건의료 전문인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사례로 작업치료과에서 세계작업치료사연맹(WFOT) 교육프로그램 인증으로 세계 유수의 대학과 동일한 수준의 작업치료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졸업생의 경우에 어학능력만 되면 해외 취업의 기회가 열려 있다. 따라서 13개 모든 학과에서 총 100여 명 이상이 연간 1회 이상, 미국, 일본, 인도 등에 국제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싱가포르에 보건의료 직무연수, 미국 위트대와 캐나다 센테니얼대, 라셀대 등에서 현장실습과 어학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2010년부터 10년 연속 교육부와 한국전문대학교협의회 주관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에 선정돼 16주 동안 어학, 전공교육, 병원실습을 해 왔고 KOICA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사업과 연계해 필리핀에서 해외 의료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학생들의 어학 능력 향상을 위한 외국어 역량강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재학생의 영어회화 자신감을 키우기 위한 영어회화 동아리 WeTalk(위톡), 글로벌 라운지 내 원어민 교수와 함께 하는 잉글리시 클래스를 개설해 자유로운 환경에서 영어를 배울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동·하계 방학 중에는 3주간 집중적으로 토익사관학교을 운영하고 있다.

ㅇ
호주 제임스쿡 대학 글로벌현장학습

■ 포스트 코로나 대비 및 지역과 협력으로 대학의 새로운 가치 창출 = 춘해보건대는 개교 이래 꾸준히 전문지식과 인성을 겸비한 보건의료인 양성을 위해 노력해 왔다. 그 결과, 교육부 교육품질인증대학 지정뿐만 아니라, 2018년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과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자율협약형(Ⅰ유형),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후진학 선도형(Ⅲ유형) 참여대학 선정’, ‘LINC+ 고도화형 2단계 사업 계속지원대학’에 선정됐다. 

한국간호교육평가원 간호학사학위 프로그램 5년 연속 인증, 교육부 교육기부진로체험인증기관 선정, 한국교육개발원 교원양성기관평가 최우수 선정(유아교육과), 한국국제협력단 ‘대학교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사업 2년 연속 선정‘ 등은 바로 이러한 노력의 산물이다. 

앞으로 춘해보건대는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지역동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것을 교육 구성원과 지역사회 보건의료 전문가들과 공유함으로써, 지역을 대표하는 ‘미래사회 선도 보건의료 특성화대학’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평생학습시대에 지역사회의 평생직업교육을 활성화하는 등 그동안 쌓아온 역량을 토대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개발하며 대학의 지속가능 역량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울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과 함께 추진한 ‘지역사회 공헌을 위한 메이커(MAKER) 양성과정’으로 대학의 교육역량과 3D 프린팅 교육을 연계한 일상생활지원 용품제작 과정을 도입해 경력단절자, 신중년 은퇴(예정)자, 청년창업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다. 만들어진 다양한 제품을 지역사회 고령자, 장애인 등 소외계층의 지원기관에 기증하는 등 지역사회 협력의 모델을 새롭게 구축해 대학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 첨단 기숙사 신축, 장학혜택으로 학생복지 실현 = 춘해보건대에서는 학생복지에서도 다양한 혜택을 지원하고 있다. 학생 복지를 위해 스쿨버스 18대가 부산·울산·양산으로 무료로 운행되며 시외버스를 이용하는 학생에게는 버스요금 일부를 지원하고 있고, 재학생과 가족에 대한 춘해병원 진료비 감면 혜택이 있다. 현재 320여 명을 수용하는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는데, 학생들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기숙사를 신축하고 있으며 2020년 12월 완공 예정이다. 신축 기숙사는 288명을 수용하며 휴게실, 다목적실, 세탁실 등 편의시설과 학습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춘해보건대는 다양한 교내외 및 국가장학제도를 운영한다. 성적우수장학금, 복지장학금, 복지면학장학금 등 35종 교내 장학금과 다양한 46종 교외 장학금이 있으며 그 외에도 국가장학금, 국가근로장학금, 지역인재장학금 등 총 교내외 84종의 풍부한 장학제도가 있다. 작년 한 해 동안 춘해보건대 교내외 장학금으로 재학생 1인당 평균 약 300만원(2019년 기준)을 지급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