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고유 직무능력 인증제 ‘Y-FIVE’ 통해 학생 만족도와 직무능력 강화
2019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에서 ‘A등급’ 획득… 우수한 교육역량 입증
17개국 97개 대학·기관과 국제교류… 전공에 맞는 해외직무교육, 인턴십 과정 운영
취업전문 컨설턴트의 ‘맞춤형 밀착 지도 프로그램’… 지원자 절반 희망 기업 취업 성과

[한국대학신문 박대호 기자] 영남이공대학교(총장 박재훈)는 ‘미래가치 1등 직업교육대학’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3대 핵심가치 △7대 핵심부문 △20대 액션플랜 △60대 세부추진과제를 설정하고, 혁신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영남이공대가 세운 3대 핵심가치는 △직업교육 가치 실현 △글로벌 역량 강화 △대학정체성 확립이다. 이를 바탕으로 영남이공대는 △학생관리 강화 △교육품질강화 △취·창업 강화 △산학협력 확장 △글로벌확장 △특성화 확장 △대학건전성 확립 등의 20대 액션플랜, 60대 세부추진과제를 설정해 수행하고 있다.

영남이공대는 대학 고유의 학생 직무능력 인증제인 ‘Y-FIVE(YNC-Five Indexes for Validated Education)’를 통해 학생의 능력을 개발하고 고도화된 등급 인증제도 운영한다. 장학금 지급과 학생 성적·취업 등을 통합 관리해 학생 만족도와 직무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다. 

세계적 다국적 기업과 협력해 만든 인재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선진기업이 원하는 인재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글로벌 로봇기업 ‘ABB’, 헬스케어 산업자동화 기업 ‘오므론(OMRON)’, 독일 대표 기업 지멘스 등이 영남이공대와 손을 맞잡은 대표적인 기업들이다. 

다양한 취·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취·창업 역량 강화에도 노력을 쏟고 있다. 종합설계, 창의적 설계 등 현장 실무 위주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지역별 산학협력 협의체를 통해 문제해결 능력도 키운다. 취업특강과 진로지도 포럼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에게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기술지원과 경영기법, 마케팅 지원 등도 아끼지 않고 있다.

국제적 의식과 역량을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에도 열심이다. 단과대학 수준의 기구인 국제대학(IC)과 대학 대표 브랜드 사업인 기숙형 대학(RC)을 통해 학업을 원하는 학생이 마음 놓고 공부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국내 대기업과 주요 일반대 편입 등 다양한 진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이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것은 물론이다.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 A등급…Ⅰ유형·Ⅲ유형 동시 선정 ‘최우수 대학 인정’ = 영남이공대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한 ‘2019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의 연차평가에서 최우수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 2021년까지 3년간 지원을 받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Ⅰ유형과 지난해 대구지역 전문대학 중 최초로 사업에 선정된 Ⅲ유형에서 A등급을 획득한 것은 우수한 교육역량과 경쟁력을 인정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영남이공대는 △사업추진실적 △성과관리 △2차년도 사업계획 등 연차평가 주요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앞으로도 영남이공대는 ‘미래사회를 여는 창의융합 전문기술 인재 양성’, ‘공영-특성화-글로벌 기반 자립형 평생직업교육대학 선도’를 목표로 미래 전문인재 양성과 지역 평생직업교육의 수요 충족을 위해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해외취업 위한 프로그램과 지원 다양…글로벌 역량 강화 통한 해외진출 발판 마련 = 영남이공대는 국제화 교육에 앞장선 대학이다. 현재 17개국, 97개 대학·기관과 국제교류 협정을 체결해 기존의 어학연수 프로그램은 물론 현장 실무중심 교육과 전공에 맞는 해외직무교육, 인턴십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의 해외취업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도 우수하다. △청해진 대학사업 △K-Move스쿨 등 정부 해외연수·취업지원 사업에도 선정됐다. 

중장기발전 계획의 하나인 글로벌 리더 양성 과정을 바탕으로 최근 3년간 졸업생 173명이 호주·싱가포르·일본·중국·필리핀 등 해외 현지 취업에 성공했다. 최근 5년 누적 국고지원금액 부분에서 전국 상위 수준의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YNC일자리센터’ 우수기업 취업 성과…‘맞춤형 밀착 지도’ 비결 = 영남이공대의 ‘YNC일자리센터’는 2016년 고용노동부 대학 일자리센터 운영대학으로 선정된 이후 꾸준히 재학생과 지역 청년들에게 진로, 취·창업 관련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2년 동안 552명의 맞춤식 취업지도 지원자를 받아 이 중 296명을 희망 기업·직종에 취업시키는 성과를 냈다.

좋은 성과의 비결은 ‘맞춤형 밀착 지도’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있다. 영남이공대는 취업전문 노하우를 가진 7명의 전문 컨설턴트를 통해 학생들을 꾸준히 관리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산업체 경력 20년 이상의 산학협력교육 중점교수 8명은 맞춤식 취업지도로 기업별 인재역량을 꾸준히 양성하며, 인성교육과 면접지도 등도 실시한다.

취업 역량 강화는 다방면에서 이뤄진다. 기본적인 취업 상담 외에 △이력서·자기소개서 첨삭 △취업특강 △1대 1 면접 지도 △헤어·메이크업 △이미지 스타일링 △코디 컨설팅 △학생 맞춤형 진로·취업 상담 서비스 상시 운영 등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 역량 강화를 돕는다. 

■국가고객만족도(NCSI) ‘7년 연속’ 1위…전국 상위권 수준 장학금 제도 운영 = 대구·경북 지역을 대표하는 직업교육 중심대학 영남이공대는 한국생산성본부가 조사한 2019년 국가고객만족도(NCSI)에서 전문대학 부문 전국 1위를 차지했다. 2013년부터 2019년까지 7년 연속 1위를 달성하며, 지역을 넘어 국내 전문대학을 대표하는 ‘톱클래스’임을 증명한 것이다. 

NCSI 조사에서 전국 1위를 장기 석권하고 있는 영남이공대는 매해 상반기 자체 설문조사를 전교생 대상으로 실시해 학생 교육 만족도를 세밀하게 분석한다.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신속하게 대응 전략을 수립하고, 전략이 수립되면 즉시 개선하는 순환형 학생 만족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영남이공대의 학생 만족 프로그램은 다양한 복지제도에서도 찾을 수 있다. 영남이공대는 현재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상위권 수준의 장학금 제도를 운영한다. 대학정보공시 기준 영남이공대의 학생 1인당 장학금은 411만여원으로 전국 전문대학 평균 금액인 350만여원을 크게 웃돈다. 지난해에는 재학생 5676명 중 5528명에게 장학금을 지급, 97.4%의 장학금 수혜율을 기록했다. 

■전문대 최초 기숙형 대학 ‘RC’프로그램 … 인재 키우는 ‘24시간의 힘’ = 영남이공대는 전문대학 가운데 최초로 기숙형 대학 RC(Residential College)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RC 프로그램은 단순 주거공간으로만 사용됐던 기존 기숙사와 달리 생활과 학습을 연계한 프로그램을 자랑한다. 각 학과(계열) 전공교육과 기숙형 대학의 교육과정을 통해 전공실무능력과 직무수행능력 향상, 외국어 어학능력 향상, 생활 습관과 태도 변화 등에 초점을 맞춘 ‘융복합형 인재 양성 교육시스템’이다. 영남이공대는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RC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글로벌 인재 필수 항목인 영어·중국어·일본어 등 외국어 실무회화와 글로벌튜터링 진로지도, RC 경력개발 프로그램, 전공 자격증 준비 등 개인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인성과 지성을 겸비한 인재 양성을 위해 24시간 운영되는 RC 프로그램을 통해 빼어난 성과들이 나타나고 있다. 입학 당시 평범했던 학생이 졸업과 동시에 포스코, SK하이닉스 등의 대기업에 취업한다거나 상위권 4년제 대학 편입에 성공하는 등의 성과를 통해 학교를 빛내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