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배움의 권리와 교육격차 문제 등으로 등교수업이라는 어려운 결정하게 돼
교육 역사상 처음 온라인개학부터 등교까지… 선생님과 학생, 학부모의 헌신 덕분
방역당국과 긴밀한 협조 속에 24시간 비상체계 구축, 선제적 대응과 신속한 조치 중
학업‧일상‧방역, 세 가지 지킬 수 있는 새로운 공부 방법과 학교 방역체계 만들고 있어
앞으로도 선생님, 학생, 학부모님 등 현장 목소리 반영해 계속 개선 보완할 것

ㅠ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등교개학 연기' 청원에 답했다.(사진=청와대 홈페이지)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코로나19로 등교개학을 연기해 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25만명이 동의한 가운데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4일 “교육부는, 코로나19 백신 개발과 종식 시기를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무작정 등교수업을 미룰 수는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답했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10시 30분 ‘등교 개학 연기’ 청원에 대한 답변을 공개했다.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거나 백신이 개발될 때까지 등교 수업을 연기해 달라는 청원에 25만5333명의 국민이 동의했다.

유 부총리는 “학교는 가지 못해도 배움은 멈출 수 없다는 각오로 우리 교육 역사상 처음으로 온라인 개학을 실시했다”면서도 교육부는 코로나 종식 시기를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등교수업을 미룰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어 “배움은 아이들의 권리이고, 아이들이 살아가는 힘”이라며 “온라인을 통한 지식의 전달을 넘어, 우리 아이들이 배움을 통해 성장하고,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기르기 위해서는 같은 공간에서 또래 친구, 선생님과 대면수업을 통해 얼굴을 마주 보며 경험하는 소통과 교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은 교사 또는 또래 친구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사회, 정서적 발달과 성장을 하게 된다”면서 “가정에서의 원격수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교육격차는 우리 교육의 또 다른 고민이 될 수 있기에 등교 수업이라는 어려운 결정을 내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교육부와 교육청 그리고 학교는 학생의 학업과 일상, 방역 세 가지 모두를 지킬 수 있는, 새로운 공부 방법, 새로운 학교 방역체계를 만들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학생, 학부모가 믿고 안심하는, ‘안전한 학교 환경’을 만들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5월 20일부터 순차적 등교 수업을 시작함과 동시에 방역 당국, 시도교육청, 학교와의 24시간 비상체계를 구축해 선제적·신속한 조치를 과감히 이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유 부총리는 등교 전과 등교 시 시행하는 방역 조치를 설명하며 교육부도 시도교육청과 함께 학교 현장의 방역 노력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학교에 열화상 카메라 △학급당 1개 이상의 체온계 △모든 학생에게 면마스크 등을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기저질환이나 장애가 있는 학생들은 출석으로 인정 △건강으로 인한 교외체험학습의 승인 사유에 가정학습을 포함 등의 조치도 이뤄진다. 

또한, 선생님들이 ‘학생에 집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6월 한 달간의 ‘등교수업 지원의 달’ 동안, 학교 현장에 부담이 되는 것들은 과감하게 축소하거나 폐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례로 올해 예정된 교육부 종합감사를 취소하고 행정업무를 축소하는 한편, 학교스포츠클럽 축전 등 대규모 행사도 개최하지 않기로 했다. 이 밖에 학교 현장에 부담이 되는 교육부의 추진 사업 또한 축소 조정할 예정이다.

이어 “보건 교사들의 어려움을 덜고자, 학교 현장에 4만여명의 인력을 지원하고 있으며, 119구급대의 협조를 통한 의심 증상 학생의 선별진료소 이송 지원 등의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며 “앞으로도 기초자치단체와의 협력을 강화해 추가적인 방역 인력 등 지원이 지속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교육부는 코로나 이후의 새로운 사회에서 모든 아이가 함께 성장할 수 있게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학생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는 등 미래 교육의 변화에 대해서도 차분하고 꼼꼼하게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