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앞에서 김포대 교수노조 ‘종합감사 촉구’
‘이사장 불법적 학사운영 개입’ 등 종합감사 증빙자료 교육부에 접수
본지 보도 이후 ‘대학가 높은 관심’ 실제 교육부 종합감사로 이어질까

전국교수노동조합 김포대학교지회는 26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포대 종합감사를 교육부에 촉구했다.
전국교수노동조합 김포대학교지회는 26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포대 종합감사를 교육부에 촉구했다.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김포대학교 대학본부가 교직원들에게 올해 신입생을 허위로 모집하도록 강요한 사실이 드러나자 해당 대학 교수들이 김포대 본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교수들은 교육부에 김포대 종합감사를 촉구한다는 뜻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지난 26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앞에서 전국교수노동조합 김포대학교지회(지회장 김형진)가 김포대 종합감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교수노조 김포대지회는 기자회견에서 교직원들에게 올해 신입생 허위모집을 강요한 김포대 당국을 규탄하고, 이사장의 불법적인 학사운영 개입과 관련한 종합감사를 교육부에 촉구했다.

이들은 “전홍건 김포대 이사장이 2013년부터 6명의 총장을 교체하면서 대학 운영에 관한 막강한 결정 권한을 행사해 왔다”며 “최근에는 규정까지 무시하며 구성원들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폐과 결정을 내리고 해당 학과 교원에게 부당 퇴직을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교수노조 김포대지회는 기자회견 직후, 최근 5년간 김포대에서 발생했던 학내문제와 관련한 증빙자료 등을 담아 종합감사를 요청하는 민원을 교육부에 접수했다. △전액 적립금으로 추진 중인 운양동 글로벌캠퍼스 건립 △허위 신입생 모집 △이사장의 불법적인 학사운영 개입 △총장 권한 침해 등과 관련한 증빙자료가 교육부에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 본지 김포대 ‘단독’ 보도 이후···교육부 감사 이어질까 = 본지는 올해 초 이권현 전 김포대 총장이 취임 5일만에 돌연 사퇴했다는 소식을 단독 보도한 이후 매주 김포대 이사장의 불법적인 학사운영 개입과 관련한 기사를 연재 보도했다. 지면 보도와 함께 본지 온라인 홈페이지에 게시됐던 기사들은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교육부, 대학 사회의 관심을 환기시켰다.

본지 보도에 힘입어 김포대에 교수노조 지회가 설립되기도 했다. 노조 설립 당시인 지난 4월 김형진 김포대지회장은 본지 인터뷰에서 “한국대학신문 보도를 통해 아직 노조에 가입하지 않은 교수님들의 가입이 이어질 것”이라며 “한 마음 한 뜻으로 뒤에 숨지 않고, ‘아닌 것은 아니다’라고 같은 목소리를 냈으면 좋겠다. 대학 운영의 투명성과 대학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목소리를 냈으면 한다”고 말했다.

교수노조 김포대지회는 지난 26일 기자회견 직후 교육부에 김포대 종합감사를 촉구하는 민원을 접수했다. 김형진 교수노조 김포대지회장은 “모든 학사에 개입하는 이사장과 이사장의 거수기인 법인 이사들의 퇴진을 요청한다”며 “김포대가 과거 명성을 되찾고, 수도권 서북부 명문사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교육부의 종합감사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제 김포대 교육정상화의 관건은 교육부가 쥐게 됐다. 교육부가 김포대에 대한 종합감사에 착수할지 여부에 시선이 집중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민원이 접수된 만큼, 실제로 교육부가 김포대 종합감사에 착수할 가능성 역시 이전보다 더욱 높아진 상황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본지 통화에서 “사실관계 입증이 굉장히 중요할 것 같다”며 “이를 입증할 민원 증빙자료 등이 접수되면 교육부가 실태조사를 나가기도 좋다. 서면조사로 할 수 있는 경우 실태조사가 서면으로 이뤄지는 경우도 있다”고 설명했다.

만일 김포대 종합감사가 이뤄진다면 김포대는 2004년 종합감사 이후 두 번째로 교육부 종합감사를 받는 불명예를 안게 된다. 2004년 종합감사 결과, 교육부는 전홍건 김포대 학장(현 이사장)을 물러나게 했고, 대학법인 역시 관선이사 체제로 운영하도록 결정했다. 당시 교육부는 “대학의 입시부정과 불합리한 학사 운영, 이사회 회의록 작성 등 의혹들이 대부분 사실로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