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환경연구소 대표로 지난 25년간 산업환경·작업환경 개선에 앞장

이정화 동문
이정화 동문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순천향대학교(총장 서교일)는 6일 환경보건학과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이정화 동문(89학번)이 2020년도 산재예방 유공자로 선정돼 고용노동부장관상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매년 7월 첫째주를 ‘산업안전보건 강조주간’으로 정하고 기념식을 통해 산재예방 유공자들을 시상해오고 있다. 올해 수상자는 산업훈장 3명, 산업(근정)포장 3명, 대통령표창 7명, 국무총리표창 8명,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61명 등 총 82명에게 수여된다.

이정화 동문은 ㈜사람과 환경연구소(http://www.herlab.co.kr)의 대표이사로 최고 수준의 맞춤형 산업보건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산업 및 환경보건 컨설팅, 석면조사 및 분석, 작업환경측정과 보건진단 등 산업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위험성으로부터 진단과 평가 등을 다루는 전문 강소기업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사람과 환경연구소는 노동부지정 작업환경측정기관으로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20여 명의 직원들과 함께 매해 1000여 개의 현장을 찾아 작업환경측정은 물론 석면조사, 근골격유해요인조사, 환경보건 컨설팅은 물론 관련 학회나 협회를 통해 지식을 전달하고, 현장에서 일어나는 애로사항 청취에도 힘을 보태고 있다.

특히 고용노동부가 지원하는 IPP 일학습병행사업의 수월성 제고를 위해 2017년 8월 순천향대와 작업환경측정기관협의회 간 업무협약과 2018년 순천향대 부천병원과 부천 여성기업인협의회 간 잇따른 업무협약을 통해 측정기관 인력수급은 물론 매년 20여 명의 관련전공 학생들이 IPP 작업환경 측정기관에서 전문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주선하는 일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정화 대표이사는 “지난 25년간 현장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이 산업보건에 관심을 기울이길 간절히 바라는 마음으로 한 분야에만 매진해 왔다”며 “산업환경의 위험성 해소와 작업환경 측정 등 현장 컨설팅을 통해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보다 나은 산업환경을 개선하는 일에 앞장서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정임 환경보건학과 교수는 “이정화 동문은 장관 표창이라는 성과를 통해 환경보건학과의 학과 창립 목적에 정확히 부응하고 우리나라 환경분야 전문기업으로서 정부 방침에도 일조하는 한편, 산학협력에서 기업의 역할 확산에도 앞장서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순천향대 환경보건학과는 1988년에 설립된 우리나라 최초의 4년제 산업보건 인력양성 학과로 현재까지 약 1500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대기, 실내공기, 수질, 화학물질 관리, 위해성 평가 등 환경보건 전 분야에 걸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보다 현실적인 교육을 위해 각종 산업체 및 연구소 등에서 현장실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우리나라 최고의 환경분야 전문가를 배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