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제 개편 통한 융·복합 교육으로 신입생에게 충분한 전공 탐색 기회 제공
사이버보안전공·소프트웨어전공 신설… 사회 수요 맞춤형 공학 인재 양성
다양한 진로·경력개발·취업 프로그램 운영... 진로부터 취업까지 체계적 지원

2020년 창학 100주년을 맞은 덕성여대는 ‘Design your Story, Lead your Future’를 슬로건으로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며 새로운 100년을 열어나가고 있다.
2020년 창학 100주년을 맞은 덕성여대는 ‘Design your Story, Lead your Future’를 슬로건으로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며 새로운 100년을 열어나가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허정윤 기자] 덕성여자대학교(총장 강수경)는 1920년 우리나라의 자주독립과 여성 교육에 헌신한 차미리사 선생이 창학해 2020년 창학 100주년을 맞았다. ‘Design your Story, Lead your Future’를 슬로건으로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하며 새로운 100년을 열어나가고 있다.

■ 3·1운동 정신으로 설립, 창학 100주년 = “살되, 네 생명을 살아라. 생각하되, 네 생각으로 하여라. 알되, 네가 깨달아 알아라.” 덕성여대의 ‘자생·자립·자각’의 창학이념이다. 덕성여대는 독립운동가 차미리사(車美理士, 1879~1955) 선생이 3·1운동 정신을 이어받아 설립했다. 우리나라 여성이 다른 여성들을 가르치고 깨우치기 위해 순수 민족 자본으로 세운 최초의 여성교육기관이라는 점에서 덕성여대의 창학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2002년 대한민국 정부는 민족의 독립을 위해 노력한 공적을 인정해 차미리사 선생을 독립유공자로 예우하고 건국훈장 애족장을 추서했다.

■ 각종 정부지원사업 선정으로 역량 입증= 덕성여대는 2019년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대학혁신지원사업’에 선정됐다. 특히 덕성여대는 기존 5개 단과대학(약학대학 제외), 36개 학과를 글로벌융합대학, 과학기술대학, Art & Design대학 등 3개 단과대학, 37개 전공, 1개 학과로 전격 개편했다. 4차 산업혁명에 부응해 학문 간 경계를 유연화함으로써 융‧복합 역량을 갖춘 인재를 키우기 위해서다. 덕성여대는 서울시의 ‘2020년 서울시 캠퍼스타운 사업’, 고용노동부의 ‘2020년 대학일자리센터 사업’, 중소벤처기업부의 ‘2020년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운영사업’ 등의 정부 재정지원사업에도 잇따라 선정되며 우수한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 단과대학 통합 선발, 전공 탐색 기회 제공= 덕성여대는 2021학년도에도 유아교육과, 약학과를 제외한 신입생 전원을 단과대학별로 통합 선발한다. 이에 따라 신입생들은 학과가 아닌 3개 단과대학별로 입학해 1학년 동안 충분한 전공 탐색의 기회를 얻고 융복합 분야에 대한 기초 역량을 다진다. 덕성여대는 전공 박람회 등을 통해 신입생 개개인에 맞춰 진로 설계, 직업 탐색, 대학생활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덕성여대는 ‘OSCAR인재개발학부’를 신설해 학생 수요를 기반으로 융·복합 전공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이에 따라 덕성여대의 모든 학생들은 스스로 교육과정을 설계하며 탄탄한 전공 역량, 폭넓은 지식을 갖춘 융합‧통섭형 인재로 성장한다. 

덕성여대
덕성여대

■ 2020 사이버보안전공·소프트웨어전공 신설= 덕성여대는 2018학년도에 공과대학을 신설한 데 이어 2020학년도에는 공과대학과 자연과학대학을 과학기술대학으로 통합‧개편하고 사이버보안전공, 소프트웨어전공을 신설했다. 사이버보안전공은 사회 전반에서 보안의 중요성이 점차 커짐에 따라 전 산업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우수 정보보호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소프트웨어전공은 IT 전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실무형 소프트웨어 전문가 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나아가 덕성여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모한 ‘2018년 청년TLO(대학기술이전조직) 육성사업’에 선정돼 이공계 인재 육성에 한층 힘을 실었다. 덕성여대는 2018년부터 3년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글로벌 역량에 마인드까지 두루 갖춘 인재 키워= 덕성여대는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과 마인드를 키워주기 위한 다채롭고 체계적인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마인드를 키우는 ‘덕성 글로벌 챌린저’는 학생들이 방학기간 중 4인 1팀을 이뤄 직접 탐방 주제와 목표를 세워 해외에 방문하는 프로그램으로 모든 진행은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실시하며 선발된 팀은 학교의 지원을 받는다. 파견학생(교환/방문) 프로그램도 인기인데, 학생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 자매대학에서 1학기 또는 1년 동안 정규 학기를 수강하고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덕성여대는 학생들의 언어 역량 강화를 위해 1대 1 원어민 Tutoring, English Speaking Club 등을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덕성여대는 해외 봉사활동, 지역 사회 봉사활동을 꾸준히 진행하며 바른 인성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 나만을 위한 1대 1 맞춤형 진로‧경력개발‧취업 지원= 덕성여대는 학생·인재개발처 대학일자리본부 커리어개발센터를 두고 학생들의 성공취업을 위한 진로·경력개발·취업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진로탐색부터 취업까지 전 과정을 단계별로 체계적으로 뒷받침하는 ‘4CMS(4 Steps Career Management System)’를 기반으로 제공되고 있다. 4CMS는 △자기분석 및 탐색 △비전 및 목표수립 △역량강화 △사회진출 등 4단계로 학생들에게 최적의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유아교육·약학과 외 신입생 전원 단과대학 통합 선발

덕성여대 이은옥 입학처장
덕성여대 이은옥 입학처장

덕성여대는 2021학년도 신입생 전원(유아교육과, 약학과 제외)을 단과대학별로 통합 선발 한다. 이에 따라 덕성여대 신입생들은 1학년 동안 충분한 전공 탐색의 기회를 가지며 융복합 기초 역량을 다지게 된다.

전공 선택은 1학년 말에 이뤄지며 제1전공과 제2전공을 선택한다. 제1전공은 입학 시 선발된 단과대학 내에서만 선택할 수 있고 전공별 선발 인원이 있다. 그러나 제2전공의 경우 선발 인원에 제한이 없어 원하는 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제2전공은 유아교육과와 약학과를 제외한 덕성여대의 모든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2021학년도 신입생 모집에서는 총 1098명을 선발한다. 올해 수시모집의 주요 변경 사항은 수시모집 전형 수능최저학력기준 반영 시 필수영역을 없애고, 학생부 반영 시 학년별 가중치를 반영하지 않는 것이다.

2021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정원내 △학생부100%전형 △논술전형 △예체능전형 △덕성인재전형 △사회기여자전형과 정원외 △특성화고교전형 △농어촌학생전형 △희망나눔전형으로 모두 698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전형별 특징을 살펴보면 먼저 학생부종합전형은 덕성인재전형 204명, 사회기여자전형 7명, 농어촌학생전형 37명, 희망나눔전형 4명으로 총 252명을 뽑는다. 이 가운데 덕성인재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로 4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서류평가 60%, 면접평가 40%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덕성인재전형 외의 3개 전형은 서류평가 100%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발전역량, 학업역량, 덕성역량을 종합·정성평가한다. 덕성인재전형 면접평가는 서류기반 면접으로 학교생활기록부 및 자기소개서 기반 질문을 통해 10분 내외의 시간 동안 서류내용의 진위여부, 덕성역량, 종합적 사고력, 의사소통능력을 종합·정성평가한다. 

논술전형으로는 210명을 선발하며 논술고사 80%와 학생부 20%를 반영한다. 논술고사는 제시된 지문을 읽고 문제가 요구하는 구체적인 답안을 작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인문사회계열, 자연계열(수리논술)로 나눠 교과서에 나온 주제문이나 주제를 최대한 활용해 고등학교 교과과정을 이수한 학생이라면 누구나 논술할 수 있도록 출제할 예정이다.

학생부100%전형으로는 173명을 모집한다. 논술전형과 학생부100%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단과대학별로 반영하는 2개 영역의 등급 합이 7~8이내여야 한다. 14명을 선발하는 특성화고교전형은 학생부만 100% 반영하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예체능전형은 Art & Design대학에서 49명을 선발한다. 실기고사 80%, 학생부 20%를 반영해 합격자를 가린다. 실기고사는 수묵담채화, 색채소묘, 기초디자인, 사고의전환 가운데 1개 과목을 택하게 된다. 

학생부 반영 방법은 학생부100%전형, 논술전형, 예체능전형, 특성화고교전형이 동일하다. 글로벌융합대학과 Art & Design대학은 국어·영어·사회 3개 교과, 과학기술대학은 수학·영어·과학 3개 교과의 석차 등급을 활용한다. 학년별 가중치는 없다.

수시 원서접수: 9월 23일(수) 오전 10시~28일(월) 오후 6시
접수처: http://www.duksung.ac.kr
합격자 발표: 학생부종합전형·예체능전형-12월 15일(화), 학생부100%전형·논술전형·특성화고교전형-12월 27일(일)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