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학기부터 개설…장학금 및 해외 인턴십, 현장교육 혜택

호서대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중심교육(PBL) 조별 활동 장면
호서대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중심교육(PBL) 조별 활동 장면

[한국대학신문 백수현 기자] 호서대학교(총장 이철성) AI·SW중심대학사업단(단장 김석동)에서는 4차산업혁명시대 제조업 및 기타 산업현장에서 활용될 핵심기술인 스마트팩토리 교과과정을 개설하고 연계전공과정에 참여할 학생을 모집한다.

스마트팩토리는 설계·개발, 제조 및 유통·물류 등 생산과정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된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지능형 생산공장을 의미한다.

올해 2학기부터 개설되는 스마트팩토리 연계전공은 컴퓨터정보공학부 및 빅데이터경영공학부 학생을 대상으로 모집하며, 팀프로젝트 기반 실무중심교육으로 실험실습 교과목 비율이 73%에 달한다. 연계전공 교과목 21학점을 수강하는 경우에는 스마트팩토리 부전공으로 표기되고, 32학점을 이수하면 복수전공으로 인정된다.

이밖에 스마트팩토리 연계전공 참여 학생들에게는 학기당 마일리지 장학금 및 해외 인턴십, 현장교육 등 다양한 기회를 부여한다.

김석동 단장은 “최근 우리 사회가 4차산업으로 진입하면서 스마트팩토리가 확대되는 추세이고 이에 따른 관련 전공 인재에 대한 수요가 높다”며, “스마트팩토리 연계전공 운영으로 학생들의 취업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