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논문 저자 부당 등재·논문 표절 공방도 시끌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오세정 서울대 총장이 최근 정치권에서 불거지고 있는 수도 이전과 관련해 서울대의 세종시 이전과 과거 집현 캠퍼스 계획 등에 대해 논의한 바 없다고 밝혔다.

29일 제2차 국회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배준영 미래통합당 의원은 오세정 총장에게 “수도 이전과 관련 수도권 대표 대학인 서울대가 세종시로 이전하는 것에 대한 총장의 입장은 무엇이냐”고 질의했다.

오 총장은 “일부 정치권에서 얘기되고 있지만 공식적인 루트에서 나온 얘기는 아니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검토해본 적 없다”고 선을 그었다. 배 의원이 “국민적 합의가 나온다면 검토하겠느냐”고 재차 묻자 오 총장은 “공식 의제가 나오면 당연히 검토하고 의견을 내겠다”고 답했다.

이어 배준영 의원이 과거 오세정 총장의 후보시절 발언 중에서 세종시에 집현 캠퍼스를 만드는 내용에 대해 “새 캠퍼스에서 과학 융복합, 의학 인프라를 갖추겠다고 한 바 있는데 이 소신에 변함이 없느냐”고 재차 물었다.

오세정 총장은 “반드시 세종시에 하겠다는 의미가 아니었고 현재 관악 캠퍼스 장소가 협소해 드론이나 자율자동차 같이 공간이 필요한 실험을 못하고 있었기에 그런 공간이 필요하다는 말”이었다며 “이미 시흥 캠퍼스를 설립해 수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와 같은 이유로 세종시에 갈 필요는 없다”고 설명했다.

여야 각각 나 전 의원 아들 저자 등재 논란·조국 교수 논문 표절 등 날선 공방= 이날 교육위 위원들은 나경원 전 의원 아들 김모씨의 논문 부당 저자 논란과 조국 교수의 논문 표절 논란을 둘러싸고 각기 공세를 이어갔다.

서동용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나 전 의원 아들의 연구 논문 징계 여부에 대해 서울대에 자료 제출을 요구했지만 거부했다”면서 “서울대는 어떤 처분을 내렸느냐”고 질문을 던졌다.

오 총장은 “두 건에 대해 논의한 결과 (제1저자 등재와 관련) 저자가 된 것에 대해서는 부당하지 않다고 결론 내렸고 두 번째 논문 건에 이름이 들어간 것은 기여한 바에 비해 부당 저저라 판명했으나 판정 기준이 ‘경미’함으로 나타나 당사자 통보로 끝났다”고 밝혔다.

정경희 미래통합당 의원과 같은 당 곽상도 의원은 조국 교수의 석·박사 논문 표절과 관련한 질의에 집중했다. 정경희 의원은 “조국 교수의 논문 표절에 대해 서울대 연구진실성위원회가 석사 논문의 결과는 123군데 부적절 인용표시 했다는 결과를 냈다. 박사 논문의 경우 ‘타인의 문장을 자신의 것처럼 사용했다’는 연구부정 행위 결론을 냈다”면서 “표절로 인정하면서도 위반 정도를 경미하다는 결론을 냈다”고 질타했다.

곽상도 의원도 “연구부정이 표절보다 더 한 것으로 판단하면 되느냐”면서 조국 교수의 논문 표절 결과를 두고 공세를 이어갔다.

이에 오 총장은 “연구진실성위원회는 독립적인 기구로 전문가들이 자체적인 판단을 한 것”이라며 ‘정치적 개입’에 대해서는 일축했다.

키워드

#21대국회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