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서울·경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른 후속조치를 발표했다.(사진=교육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서울·경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른 후속조치를 발표했다.(사진=교육부)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 19 확진자 수가 급증하면서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했다. 이에 교육부는 대학에 비대면 수업 권고, 외국인 유학생 보호‧관리 강화 등의 조치를 취한다. 현재 블렌디드(대면+비대면) 방식 수업이 대학의 2학기 수업 대세로 떠오르고 있지만, 이번 교육부의 조치로 100% 비대면 수업이 재차 확대될지 주목된다. 만일 1학기에 이어 2학기 수업에서 100% 비대면 수업이 확대된다면 콘텐츠 부실, 서버 다운, 등록금 환불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서울·경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른 후속조치를 발표했다. 유 부총리는 “교육부를 비롯한 유관 부처는 학생들의 안전을 지키면서도, 중단 없이 학습을 제공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대학은 비대면 수업 권고, 외국인 유학생 보호‧관리 강화 등이 핵심이다. 유 부총리는 “서울과 경기 지역으로 입국하는 외국인 유학생 보호와 관리를 다시 강화하고 있다”면서 “올해 2월 중국 국적 유학생 7만명을 관리했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자체·대학과 긴밀하게 협력하며, 유학생 입국 시기를 관리하고, 입국 후 14일 모니터링과 자가격리 종료 후 생활지도 등 필요한 조치를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유 부총리는 “해당 지역의 감염 상황이 안정화될 때까지 대학에 비대면 수업을 권고하고, 원격수업의 질 관리를 통한 수업 개선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유치원과 초·중·고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지역(서울·경기·인천)에 대해 18일부터 9월 11일까지 ‘강화된 밀집도 최소화 조치’가 시행된다. 즉 서울‧경기‧인천 지역 소재 유치원·초·중학교는 해당 기간 동안 학교 밀집도를 1/3로 유지하고, 고등학교는 2/3를 유지한다. 특수학교는 밀집도를 2/3로 유지하되 지역·학교 여건을 고려, 결정된다.

특히 서울 성북구‧강북구, 경기 용인시 전체와 양평군 일부 소재 유치원과 학교는 18일부터 28일까지 원격수업으로 전환한다. 해당 지역의 학원은 28일까지 휴원이 권고된다.

유 부총리는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14개 지역의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학사운영 기준에 따라 모든 유초중고의 학교밀집도는 2/3가 되도록 유지해야 한다”며 “9월 3주차부터 학사운영은 코로나 감염증 상황과 방역당국, 교육청과의 협의를 거쳐 추후 판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