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2016년 인류는 인공지능의 등장에 경악을 금치 못했다. 당시만 해도 세계 최강으로 꼽혔던 이세돌 9단과 구글의 인공지능 알파고의 대결은 근소하지만 이세돌 9단의 우위를 점치는 의견이 많았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다섯 번의 대국 가운데 이세돌 9단은 한 판을 이긴 것으로 만족해야 했다.

이를 지켜본 당시 세계 바둑의 최고수 커제가 알파고에 도전했지만 단 한 판도 이기지 못하고 완패했다. 그 후로 우리 사회의 최고 화두는 인공지능(AI)이다. 인공지능의 핵심은 컴퓨팅을 기반으로 한 데이터의 생산과 분석 그리고 그 활용에 있다.

예전에는 철을 잘 다루는 나라가 세계 최고의 국가가 됐지만, 지금은 데이터를 잘 다루는 나라가 세계 최고가 되는 시대다. 데이터를 가공해 그것으로부터 부가가치를 생산해내는 기술이 바로 인공지능이다. 이것은 숙달된 컴퓨팅 기술과 네트워크 활용 능력을 필요로 한다. 흔히 글로벌 경쟁의 핵심은 4차 산업혁명에 있다고 한다.

그런데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 AI이고 그래서 미국, 중국을 비롯한 선진국에서 국가의 역량을 집중해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미국은 AI 관련 연구 개발을 최우선으로 지원하는 R&D 정책을 수립했고 중국도 차세대 AI 발전계획을 발표하며 일류국가가 되겠다는 기치를 내걸었다.

우리나라도 한국판 뉴딜 정책을 통해 정보기술(IT) 강국에서 AI강국으로의 패러다임 전환과 함께 2030년까지 AI 기반 경제 효과를 최대 455조원 창출과 디지털 경쟁력 세계 3위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그만큼 AI는 우리나라에 있어 포스트 반도체 시대를 이어가는 국가적 과제로 여기고 있고 그런 점에서 대학에서도 AI 관련 학과를 신설하고 있다.그 기반이 되는 컴퓨팅 기술에 대해 적극적인 육성 의지를 밝히고 있다.

- 인공지능컴퓨터정보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요?
"기본적으로 컴퓨터 활용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어야 한다. 요즘에는 각 고등학교에도 컴퓨터 관련 동아리가 활성화돼 있기 때문에 특별히 알고리즘이나 프로그래밍언어 분야에서 활동하되 정보의 수집과 정리라는 큰 틀에서의 과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으면 금상첨화다. 컴퓨팅을 통한 AI 분야의 언어는 영어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교과목 가운데 영어 과목의 흥미와 성취능력도 중요하다. 컴퓨팅을 다루는 정보 과목 외에도 논리적 사고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물리 과목도 일정 수준의 학업적 능력을 갖춰야 한다. 또한 컴퓨터를 통해 기술적 능력을 익히는 것뿐만 아니라 이를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질도 갖고 있어야 한다."

인천재능대학교 인공지능컴퓨터정보과
인천재능대학교 인공지능컴퓨터정보과

- 인공지능컴퓨터정보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요?
"인공지능(AI)의 시대다. 국내 AI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17.8% 성장해 2023년에는 무려 6400억원 규모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AI 기술의 가장 치열한 격전지인 전자상거래 마케팅 분야를 비롯해 의료산업, 금융업, 물류 배송, 사이버 보안 등 그야말로 대세 산업을 이끌어 가는 핵심이 바로 AI라 할 수 있다. 능숙한 컴퓨팅 능력을 갖춘 인재들을 중심으로 한 시스템 구축이 경쟁력의 핵심 관건이라는 점에서 이 분야는 혁신적인 변화와 발전이 기대된다. 특히 전문가로 꼽히면 직업적 측면에서도 높은 부가가치를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인공지능컴퓨터정보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는지요?
"1학년 과정에서는 멘토링 I․II, 컴퓨터운용 자바프로그래밍, Illustrator 활용, photoshop 활용, HTML&CSS, Linux 기초, 고급자바프로그래밍, 자료구조&알고리즘, 사용자인터페이스(UI) 응용, Javascript 활용, 인터넷정보보안, SQL 활용 등의 과목을 배우고 2학년 과정에서는 멘토링 III․IV, 취·창업연계 캡스톤 디자인, 서버프로그램(JSP) 응용, 모바일앱개발, jQuery 활용, 사용자인터페이스(UI)실무, Linux 활용, 취·창업연계 캡스톤 구현, Node.js 프로그래밍, 하이브리드웹앱실무, 웹프로그래밍실무, 안드로이드앱개발실무, 웹프로젝트UI제작실무, AWS웹인프라구축 등의 과목을 배운다."

- 인공지능컴퓨터정보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 무엇인가요?
"정보처리산업기사, PC정비사, 컴퓨터활용능력, 컴퓨터운용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웹디자인기능사,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인터넷정보관리사, 네트워크관리사, 전자상거래운용사, 전자상거래관리사, 프로그래밍능력자격(CPQ), 마이크로소프트 공인기술전문가, 시스코 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다."

- 인공지능컴퓨터정보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요?
"주로 IT 관련 분야에 취업한다. 미래융합정보기술, 한국솔루션, 대컴정보기술. 아즈텍시스템, 바치시스템, 나라시스템, 유베이스, 리얼팜, g솔루션, 유니텍, 엔텍정보통신, 인피닉 등의 회사에 진출할 수 있다."

- 인공지능컴퓨터정보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어느 곳이 있나요?
"인공지능을 명칭으로 컴퓨터 관련 학과를 운영하고 있는 대학은 인천재능대학교가 유일하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