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B유형) 지원사업 2909개 과제 신규 선정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24일 학문후속세대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2020년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 지원사업(B유형)’ 과제 2909개의 최종 선정결과를 발표했다.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 지원사업은 학문후속세대 연구자들이 연구 활동을 단절하는 일이 없도록 연구 안전망을 구축해, 경쟁력 있는 연구자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고자 올해부터 시작하는 사업이다.

연구자 선정은 지원 규모·기간에 따라 A유형․B유형으로 나뉘며, 지난 7월 1일에 A유형을 발표했다. 이번에는 2909명의 B유형 최종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이들에게 총 42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선정 결과는 한국연구재단 누리집(www.nrf.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B유형은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지원해온 ‘시간강사연구지원사업’을 개편해, 인문사회분야 비전임 연구자들이 연구경력 단절 없이 연구를 지속할 수 있도록 연구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에는 몇 가지 달라진 점이 눈에 띈다. 최근 5년 내 대학 강의 경력이 있으나 현재 미임용 상태인 강사경력자 542명을 별도 선발했다. 지원대상도 박사학위 이상에서 석사학위 이상 소지자로 확대했다. 기존에는 대학의 추천과 승인을 받은 연구 과제만을 지원했으나, 지난 7월 연구 개시한 A유형과 마찬가지로 대학 밖 연구자나 소속이 없는 연구자의 경우에도 안정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

B유형으로 선정된 연구자는 향후 1년 동안 연구 활동을 수행해 연구업적 1편 이상을 제출해야 한다. 논문 1건(등재․등재후보학술지 또는 SCI, A&HCI․SSCI, SCOPUS 등재지 게재 논문)은 업적 1편으로, 저․역서 1건은 단독 저작시 업적 3편, 공동 저작시 업적 2편으로, 특허 1건은 업적 1편으로 인정된다.

선정된 연구자는 △경상대(강경화) △서강대(구익희) △경북대(권경희) △안동과학대(백정민) △한국외국어대(송태미) △서원대(오진숙) △강원대(이기원) △영남대(이승모) △계명대(이영애) △단국대(이지영) △부경대(이현주) △서울대(임수영) △연세대(장윤아) △전남대(전영의) △강남대(정민선) △성균관대(정은주) △한국연구재단(허인영) 등이다(가나다 순).

이외에도 교육부는 올해 9월 시작하는 인문사회연구소지원, 인문한국플러스(2유형) 및 사회과학연구지원 사업은 21일, 우수학자지원사업은 24일 예비선정 결과를 발표해 이의신청 접수 중이며, 이를 반영해 8월 말까지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설세훈 교육부 대학학술정책관은 “인문사회분야 연구역량이 우수한 학문후속세대들이 단절 없이 연구활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사회 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혁신 성장의 근간이 되는 학술연구 토대를 강화하기 위해, 현장 수요를 감안해 사업을 지원해 나가는 등 정책적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2020년 인문사회 학술연구교수(B유형) 주요 신규과제

소속

성명

(가나다순)

연구과제명

경상대

강경화

프랑스의 영화검열정책 연구

서강대

구익희

아름다운 삶을 위해:

니코마코스윤리학tokalon개념 연구

경북대

권경희

사회적 지속가능성의 관점으로 본 대구 북성로 도시재생사업 실태분석

안동과학대

백정민

사회적 거리두기생활체육 수영참가자의 사회적 공간통제 경험과 의미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송태미

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에 나타난 탈서사적 캐릭터 연구

파리학파 기호학의 행위소 이론을 중심으로

서원대

오진숙

청소년을 위한 심신 통합 예술 커뮤니티 춤 치유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심리동작 이미지과정중심으로

강원대

이기원

고의학적 방법과 논어독해

-이토진사이의 논어고의를 중심으로-

영남대

이승모

오스트리아학파 경기변동이론의 실증분석 : 한국 사례를 중심으로 1987~2017

계명대

이영애

아동 및 청소년 자아개념의 변화궤적에 대한 잠재계층 분류, 예측 및 결과 변인 탐색

단국대

이지영

동남아시아 지역 출신 다문화 가정 기혼 여성의 무용/동작 치료를 통한 웰니스적 가치 연구

부경대

이현주

호랑이 퇴치담의 신화성과 여성주의적 접근

-‘음란한 짓으로 맹수 놀라 도망가게 하기유형을 중심으로-

서울대

임수영

예술적 창의성에 대한 철학적 연구

연세대

장윤아

한일 동성친구간 일상대화에 있어서의 질문표현에 관한 대조연구

전남대

전영의

일제 강점기 개항장의 로컬리티와 공간의 사유 - 목포, 군산, 여수를 중심으로

강남대

정민선

청소년이 지각한 유튜버에 대한 직업이미지 분석

성균관대

정은주

구한말 염상(鹽商) 김두원(金斗源)의 대일(對日) 투쟁과 저항의식

한국연구재단

허인영

왜어유해(倭語類解)의 서지와 자료적 성격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