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문명의 발전은 고층건물의 숫자와 비례한다는 말이 있다. 사회 발전에 따라 고층 건물은 경쟁적으로 생겨나며 점차 인텔리전트화·고층화 되고 있는 추세다. 자기부상 방식으로 상하좌우로 이동하는 승강기가 개발되는 등 최첨단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미국과 일본 등에서는 로켓 추진 방식의 우주 개발을 대체할 우주엘리베이터를 연구하는 등 우주 개발 분야로까지 적용 범위를 넓히고 있다.

대한민국의 승강기 산업은 올해로 110주년이 될 정도로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갖고 잇다. 그런 만큼 현재 생산대수는 72만대, 신규 설치대수 세계 3위, 운행대수 세계 8위라는 기록을 갖고 있으며 중국과 인도에 이어 세계 3대 시장을 자랑하는 승강기 강국이다. 2017년 개장한 국내 최고층 빌딩인 롯데 월드타워에는 총 19대의 초고속 엘리베이터가 설치돼 있다. 그 중 전망용 더블데크 엘리베이터는 초속 10m(분속 600m)의 속도로 한 번에 최대 54명을 태울 수 있고 지하 2층에서 지상 121층까지 1분 이내에 도착한다.

최근에는 3층 정도의 소규모 건물에도 승강기를 설치하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어 승강기 산업의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다. 또한 경기에 영향을 받지 않는 꾸준한 산업으로 이미 설치된 승강기를 유지, 보수하는 것만으로도 수익이 창출된다는 점에서 지속 가능성이 매우 큰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승강기 관련 전문가는 국가에서 엄격하게 적용하는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다.

- 승강기공학부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요?
"기계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고 관련 동아리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모습이 필요하다. 승강기 관련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는 고교는 거의 없을 것이다. 하지만 기계 관련 동아리는 대부분 학교에 개설돼 있다. 일단 기계 관련 동아리에 참여하되 승강기 관련 분야로 특정, 탐구과제를 설정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내용을 분석해 승강기의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고 차세대 승강기의 발전 방향을 고민할 수 있어야 한다. 승강기 엔지니어는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영어에 능숙해야 한다. 따라서 영어 과목을 이론이 아니라 회화에 중점을 두고 학습해야 한다. 또한 정보나 물리 과목에 승강기 작동의 기반 이론이 담겨 있기 때문에 이들 과목에 대한 학업적 관심과 성취도 중요하다."

한국승강기대학교 승강기공학부
한국승강기대학교 승강기공학부

- 승강기공학부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요?
"도심이 발전할수록 승강기는 더욱 많아질 것이며, 빌딩이 높아질수록 승강기 산업은 고도의 한계를 뛰어넘는 첨단 기술을 필요로 한다. 국내 승강기 제조나 운영능력은 이미 세계 최고 수준에 도달해 있다. 승강기 사고율이 1%에 미치지 못할 정도록 기술력 만큼은 선진국 수준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사물 인터넷(l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정보퉁신기술 기반 스마트기기와 연동된 엘리베이터, 서비스로봇 등과의 커넥티비티, 보안과 안전, 인공지능 시스템 등 혁신적인 승강기 개발이 이뤄지면서 관련 분야 전문 인력 확보가 기업의 경쟁력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 이에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다."

- 승강기공학부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는지요?
"건축, 기계, 전기, 전자 등 기초 공학을 바탕으로 한 승강기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목표에 맞춰 전기전자기초실습, 엘리베이터 기계설치, 승강기개론, 승강기기계공학, 승강기시퀀스제어실습, 오토캐드, 에스컬레이터 점검, 엘리베이터 전기 설치, 엘리베이터 부품 설치, 승강기 검사, 승강기 설계, 승강기 용접, 승강기 안전관리, 승강기 3D 설계, 승강기 제어 설비 고장 처리, 승강기 기계 설비 고장 처리, 엘리베이터 점검, 에스컬레이터 부품 교체, 엘리베이터 부품 교체, 승강기 설치 계획 수립 등을 배운다."

- 승강기공학부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 무엇인가요?
"승강기 기술자의 요건은 법으로 정해져 있다. 승강기안전관리법 제31조(승강기의 자체점검)에 보면 제⑤항에 “자체점검을 담당할 수 있는 사람의 자격, 자체점검의 기준ㆍ항목 및 방법,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라고 돼 있으며 대통령령에는 국가자격증+업체 실무경력(2~4개월)을 만족한 사람에게 교육을 통해 자체점검(승강기의 유지보수 직무)을 허락한다. 따라서 정해진 커리큘럼 외에 방과후 수업을 통해(95% 기숙사 생활하므로 가능함) 국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그 외 전기기능사, 기계기능사, 용접기능사, 전산 관련 기능사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다."

- 승강기공학부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요?
"국내 시장 1위 기업 현대엘리베이터를 비롯해 글로벌 승강기 업체 독일 티센크루프, 일본 미쓰비시엘리베이터, 미국 오티스, 스위스 쉰들러, 핀란드 코네 등으로 진출하고 있다."

- 승강기공학부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이 어느 곳이 있나요?
"승강기 관련 학과를 운영하고 있는 대학은 한국승강기대학교가 유일하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