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일체형 교육과정 및 학생중심 행정조직 개편으로 교육혁신 ‘집중’
미래형 교수법으로 융·복합적 사고능력 갖춘 전문직업인 양성에 앞장
재정지원사업 및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대학’ 선정 우수성 ‘입증’

한림성심대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을 기반으로, 80년을 넘어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혁신적인 대학으로 성장하는 기반을 마련해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직업교육 명문대학으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사진제공=한림성심대]
한림성심대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을 기반으로, 80년을 넘어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혁신적인 대학으로 성장하는 기반을 마련해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직업교육 명문대학으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사진제공=한림성심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한림성심대학교(총장 우형식)는 81년이라는 역사와 전통을 지닌 대학이다. 건학이념과 교육목표, 인재상을 근간으로 한 ‘대한민국 전문직업교육대학 Top 10 진입’이라는 비전, ‘올바른 인성과 전문기술 및 융·복합적 사고 능력을 갖춘 전문직업인 양성’이라는 교육목표를 구현하기 위해 힘써 왔다.

튼튼한 학교법인 일송학원의 안정적인 지원 아래 학생 강의실 및 편의시설을 개선하고자 끊임없는 투자를 하고 있는 이유다. 또한, 학령인구 감소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미래지향적이고 발전적인 지역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방안을 설정, 시대 흐름에 맞는 학과 및 교육과정 개편을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지역 내 주요 산업체와 협력해 지역 기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체험 프로그램 및 교육을 진행하고 재학생들의 관심을 이끌고 있다. 특히 재학생들의 바른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 실천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교수법 개선 및 교수역량 강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 지역 성장 동력 위한 글로벌 인재 공급 = 한림성심대는 작지만 강한 대학으로서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육성사업(2012~2016) △교육부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2012~2016)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2014~2018)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2017~현재)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Ⅰ유형(2019~현재)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Ⅲ유형(2020~현재) 등 여러 정부재정지원 사업에 선정돼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차별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로써 한림성심대는 기업에서 먼저 찾는 대학, 입학과 동시에 취업하는 대학,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직업교육 명문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학생회관 준공식
학생회관 준공식

■ 튼튼한 재단의 지원…교육환경 개선 집중 = 학교법인 일송학원의 지원으로 2019년부터 약 70억원의 금액을 투자해 대강의실과 학생식당, 카페, 편의점 등 편의시설이 있는 지하 1층, 지상3층 규모의 학생복지관이 9월에 완공됐다. 도서관도 최첨단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했다. 1층에 있던 열람실을 PC 코너, 노트북 코너, 그룹스터디실, 시청각 관람이 가능한 북 큐브, 북카페로 만들어 학생들이 휴식, 독서, 공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꾸몄다.

또한 코로나19로 대면 수업이 미뤄지자 부족한 시설을 추가·보완해 강의실 교육환경을 개선했고, 학생들이 통학 시 이용하는 교내 버스정류장을 새로 조성하는 등 코로나19로 인한 공백기를 대대적인 변화의 시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안전한 클린캠퍼스 조성
안전한 클린캠퍼스 조성

■ 코로나19 대응…안전한 클린캠퍼스 조성 = 코로나19로 인한 학생,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 경감과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 특별지원장학금을 편성했다. 2020학년도 1학기 등록금 납부 재학생들 중 1학기 수업을 이수한 학생 2813명을 대상으로 학과계열별 10만~13만원을 지급했고, 휴학생 133명은 복학 시 지급할 예정이다.

학생들이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클린캠퍼스’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열화상 감지 카메라 5대를 구입해 설치하고 바코드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 강의 콘텐츠 다양화와 질 개선으로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전임교원을 대상으로 프리미어와 엑셀, 파워포인트 교육을 진행, 온라인 강의 콘텐츠 질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인성 갖춘 전문기술인 교육
인성 갖춘 전문기술인 교육

■ 융·복합 사고능력, 인성 갖춘 전문직업인 양성 = 한림성심대는 대학 사명을 기반으로 ‘교수역량 강화로 인성 중심의 전문기술, 창의적이고 융·복합적 사고능력을 갖춘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한 고등직업교육대학으로 혁신’을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목표로 설정해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대학의 실천적 핵심주체인 교원을 중심으로 사람됨을 앞세운 인성교육과 국가발전에 필요한 전문지식 및 이론을 연구하고 재능을 연마해 국가 사회 발전과 취업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갖춘 전문직업인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대학 혁신의 최우선 과제 대상을 5개로 정했다. 이를 통해 학생 교육의 가장 중요한 교수 역량 강화, 산업체에서 중요시하는 인성과 창의·융복합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 학과 기반 취업핵심역량 강화를 통한 전문직업인 양성, 지역맞춤형 교육 및 지역사회 상생을 통한 지역소속감 제고 및 협력 관계 강화, 학력인구 급감으로 인한 대학 위기 대비 및 대학 중장기발전 목표 실현을 위한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한림성심대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을 기반으로, 80년을 넘어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혁신적인 대학으로 성장하는 기반을 마련해 입학과 동시에 취업하는 대학, 기업에서 먼저 찾는 대학,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직업교육 명문대학으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한림성심대 산학협력 EXPO 개최
한림성심대 산학협력 EXPO 개최

■ 강원도 유일 LINC+ 육성사업 수행 대학 = 한림성심대는 지난 2017년 강원도에서 유일하게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에 선정됐다. 정부(교육부)로부터 행·재정적 지원을 받아 지역사회 및 산업체의 다양한 수요에 부응하는 맞춤형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LINC+사업 운영 1단계 평가(2019년)에서 최고 등급인 ‘매우 우수’를 획득하며 2단계 대학으로 선정돼 2022년 2월까지 정부의 추가 지원을 받을 예정이다.

대학 발전 계획과 사회맞춤형 학과 중장기 발전계획을 연계해 사회맞춤형 사업의 비전을 ‘관광·ICT 융합 지역특화 전략산업을 위한 Hallym-N2N 사회맞춤형 인력양성 선도대학’으로 설정했다. ‘Hallym-N2N 교육과정 사회맞춤형 교육’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최고의 직업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기존의 경직된 학사 운영을 지양하고 사회맞춤형 교육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H-ICT(Hallym-Internship‧Capston design‧On-the-job Training) 기반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중점적으로 운영한다.

또, 2020년에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 협약반 평가에서 치위생과 ‘치과3D마스터 과정’이 ‘우수’ 등급을 받으며 신규 협약반으로 편성됐다.

이런 교육을 통해 ‘전국 사회맞춤형 현장실습 수기 공모전 전국대회’ 최우수상(2018) 및 우수상(2019) 수상, ‘전국 사회 맞춤형 팀프로젝트 경진대회’ 장력상(2018) 및 대상(2019) 수상 등 많은 성과를 내고 있다.

■ 지역밀착 평생직업교육 체계 구축 = 한림성심대는 ‘후진학 친화형 지역밀착 평생직업교육 체계 구축’을 목표로 대학 간 컨소시엄을 구축했다. 2022년 2월까지 2년간 사업비 약 20억원을 지원받아 △케어복지 전문가 양성과정 △해양레저전문가 양성과정 △참살이 전문가 양성과정 △IT융합전문가 양성과정 등 4개 과정의 11개 세부프로그램, 36개 평생교육과정을 개발했다. 지역 수요에 대응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 지역 직업교육 거점대학으로서 ‘후진학 학습자를 위한 평생교육직업교육 제공’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1차 총 1077명 모집…교과·출결만으로 100% 선발

2021학년도 수시1차 모집은 9월 23일부터 10월 13일까지다. 수시1차 모집 중 일반·특별·정원 외 전형은 학생부 교과 및 출결 성적만으로 선발해 면접의 부담이 없다. 인터넷 원서접수 시에는 학생의 성적 제공 온라인 동의만 해도 추가 제출 서류가 없어 지원방법도 간단하다. 다만, 간호학과 일반·특별·정원 외 전형은 학생부(교과·출결) 80%, 면접 20%로 선발하고 일반·특별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반영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통합 학과로 운영하는 글로벌관광과(바리스타음료전공·항공외국어전공), 경영정보과(세무회계전공·스마트정보전공)는 전공과 상관없이 통합해 선발하고 전공 선택은 본인이 원하는 전공과목을 자율적으로 선택해, 60% 이상 이수하면 해당전공으로 졸업이 가능하다.

학생부 성적반영 방법은 간호학과·물리치료과·방사선과·치위생과의 경우 1학년 영어 1과목, 수학 또는 과학 교과 중 1과목, 2학년 영어·수학·과학 교과 중 2과목, 3학년 영어·수학·과학 교과 중 2과목을 반영한다. 이외의 모든 학과는 1학년 국어·영어·수학 중 1과목, 최우수 1과목, 2학년 국어·영어·수학 중 1과목, 최우수 1과목, 3학년 최우수 2과목을 반영해 선발한다.

대학 입시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합격예측서비스’를 통해 미리 성적을 산출해 보고, 전년도 합격등급·경쟁률·예비합격 순위를 참고해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에 최대 2개까지 복수지원하는 것이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033-240-9006~7
■ 입학 홈페이지: http://ipsi.hsc.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