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자격증 취득자·공무원 배출 전국 최상위

서정대 전경
서정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서정대학교(총장 양영희)는 ‘힘을 기르자’는 건학 이념 아래 2003년 개교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인 교육환경 개선과 학생만을 생각하며, 최고의 실습 시설에서 현장 실무에 능통한 우수 교수진을 통한 교육을 펼쳐왔다. 최고 기술 인증인 국가 기능장 양성 및 최다 국가 자격 취득의 최우수 대학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공무원 시험에서도 119명이 합격하며 직업교육의 명문대학으로 그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 준비된 인재양성 서정대… 국가자격증 취득 최우수, 경진대회 수상 전국 최고 = 서정대는 기본에 충실한 학생들의 실력 향상과 질적인 취업을 위해 내실 있는 국가 자격을 중심으로 현장실무 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2011년부터 올해까지 10년 동안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우리나라 최고의 기술 자격으로 인정받고 있는 기능장자격을 총 38명이 취득했다. 올해는 코로나19라는 힘든 여건 속에서도 상반기에 자동차과와 스마트자동차과(성인학습자 지원과정)에서 6명의 기능장이 배출됐다. 어려운 국가적 위기 상황이지만, 2020년 하반기에도 추가적으로 기능장이 배출될 것으로 보여 이 수치는 더욱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서정대 학생들은 2012년부터 올해 8월 말까지 국가자격증을 무려 5029개를 취득해 양질의 취업을 하고 있다. 1인 2개 이상 복수의 국가자격증을 보유한 학생들도 다수 나오고 있다. 또한 2014년부터 올해 7월 말까지 국내외 각종 경진대회에서 총 3193명의 수상자를 배출하며 경진대회를 석권하고 있다. 세계 기능인들이 기술을 겨루는 국제대회에서는 2014년부터 지금까지 무려 1472명이 입상했다.

서정대 학생들은 정규 수업 후 또는 방학 중에 실력 있는 교수들의 지도 아래 학과별 전공별 다양한 특화 교육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국가 자격증 중심 학과별 특화 교육이 있어 교내에서 직접 방과 후 또는 방학 중 특강 형태로, 실력 있는 자격증 취득 및 공무원 대비 강의로 진행된다. 특히 자격증은 해당 분야에서 요구하는 전문성을 갖추고 있음을 입증하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은 양질의 취업환경에서 최고의 유리한 조건이 된다. 서정대가 취업 전략으로 ‘자격을 갖춘 준비된 인재양성을 목표로 공인된 자격을 갖춘 전문인 양성과 공무원 양성’에 초점을 두고 매진하는 이유다.

취업률 양질의 우수 대학·공무원 합격 119명 = 서정대는 지난해 말 교육부가 발표한 전국 대학졸업자 취업률 통계조사에서 취업률 71.1%를 기록하며 높은 취업률을 달성했다. 2013년부터 2019년 12월까지 전체 공무원 119명이 합격했으며 2018년은 45명의 공무원이 배출됐고 2016년부터 2019년까지 매년 17명씩 이상 공무원에 합격하고 있다. 그 외 취업의 질적인 면에서 보면 KT, 특급호텔, 유치원 등 안정적이고, 인정받는 양질의 업체에 취업하고 있다.

신설된 후 연속 응급구조과 10년, 간호과 7년 연속 국가시험 100% 합격 = 응급구조과는 지난 10년 동안 응급구조사 시험에 응시한 재학생 중 불합격자는 단 한 명도 없이 전원 합격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간호학과 역시 국가시험에서 7년째 100% 합격률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아 같은 간호학과와 응급구조과의 매년 100% 국가 자격시험 합격은 재학생들로 하여금 ‘서정대에 입학하면 반드시 전문 의료 및 보건 전문가가 될 수 있다’는 자부심을 갖게 한다. 100% 합격 행진의 기록으로 두 학과의 국가고시 100% 합격률 신기록 갱신은 현재진행형이다.

2019년 교육부 주관 평생교육체제(정규학생) 지원 사업 선정 대학 = 서정대는 2019년도 평생교육체제 지원 사업에 선정돼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친화적인 평생교육체제의 기반을 구축했다. 이처럼 정부 지원 사업 선정·확산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서정대 평생교육학부는 경인일보가 주최하는 2019 경인히트상품 기업체부분 교육 분야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서정대 평생교육학부는 평생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성인학습자가 언제 어느 때라도 원하는 시기에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인터넷 및 야간, 주말 강의 등 탄력적인 수업 시간 운영이 이뤄지고 있다.

평생교육체제 지원에 따라 2020학년도에 사회복지상담과, 스마트자동차과 (성인학습자 지원과정)가 신설되됐다. 만 30세 이상의 성인 학습자가 지원할 수 있으며, 입학과 동시에 성인학습지원센터 등을 통하여 학사 관련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졸업생이 인정하는 대학 = 서정대는 일반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는 4년제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하고 있는데 서정대 출신 졸업생의 진학률이 94.09%에 이른다.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하는 학과 졸업생은 대부분 진학하고 있는 셈이다 졸업생들이 전공심화 과정에 다시 진학하는 이유로는 높은 수준의 교육시설과 실무교육, 교수진에 대한 만족도가 중요 원인이 됐다.

김행영 입학학사처 처장은 “학생들이 원하는 교육을 위해 대학이 교육환경 개선에 지속적인 투자 확대를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에는 캠퍼스 전체 강의실을 86인치 전자칠판, 빔 프로젝트, 일체형 판서기능이 구비된 첨단 멀티미디어 강의실로 구축해 교육의 질을 높여 취업의 양과 질을 향상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신입생들은 입학과 동시에 첨단 멀티미디어 강의실에서 정규교과 수업 외에도 자격증 취득과 공무원 시험 대비 등 취업을 위한 특화 교육을 받게 된다”고 말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정원내 818명, 정원외 93명 선발 

서정대는 9월 23일부터 수시1차 모집에 들어간다. 입학정원 1370명 중 정원내전형 818명 (60%)을 선발하고, 정원외전형으로는 농어촌 전형 10명, 기회균형 전형 32명, 전문계고졸 재직자 전형 10명, 서해5도 전형 13명, 전문대학 및 대학 졸업자 전형 33명 등 총 98명을 이번 수시 1차 모집을 통해 선발할 예정이다. 원서는 10월 13일까지 접수한다.

모집학과는 △자연과학계열의 호텔조리과, 애완동물과, 뷰티아트과, 식품영양과 △보건계열의 응급구조과(3년제), 간호학과(4년제) △인문사회계열의 경영과, 사회복지행정과, 항공관광과, 유아교육과(3년제), 호텔경영과, 상담아동청소년과, 사회복지상담과(성인학습자 지원과정), 글로벌 융합복지과(2021학년도 신설) △공학계열의 인터넷정보과, 자동차과, 소방안전관리과, 스마트자동차과(성인학습자 지원과정)이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31-860-5222
■ 입학 홈페이지 : https://www.seojeong.ac.kr/iphak.do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