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계열 비롯 다수 특성화 학과 운영…졸업과 동시에 관련 산업체 취업 가능
병원 코디네이터·심폐소생술 전문가 등 다양한 자격증 취득…학업 성취도 향상

동아보건대는 최고의 전문교육을 실시, 전문인·사회인·봉사인을 양성한다는 목표 아래, ‘기술인재 양성이 바로 애향(愛鄕)이자 애국(愛國)의 지름길’이라는 건학이념으로 ‘하늘을 공경하며 사람을 사랑하는 동아보건인’을 길러내고 있다. [사진제공=동아보건대]
동아보건대는 최고의 전문교육을 실시, 전문인·사회인·봉사인을 양성한다는 목표 아래, ‘기술인재 양성이 바로 애향(愛鄕)이자 애국(愛國)의 지름길’이라는 건학이념으로 ‘하늘을 공경하며 사람을 사랑하는 동아보건인’을 길러내고 있다. [사진제공=동아보건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서부전남권의 중심대학으로 자리하고 있는 동아보건대학교(총장 이현주)는 대한민국의 교육이념에 입각해 최고의 전문교육을 실시, 전문인·사회인·봉사인을 양성한다는 목표 아래 설립됐다. ‘기술인재 양성이 바로 애향(愛鄕)이자 애국(愛國)의 지름길’이라는 건학이념으로 ‘하늘을 공경하며 사람을 사랑하는 동아보건인’을 길러내고 있다.

동아보건대는 ‘경천애인(敬天愛人)’의 정신을 바탕으로 국가와 지역사회에 이바지할 전문직업인을 양성해 오고 있다. 산업체 요구에 부응하는 전문인, 지성과 덕성을 겸비한 사회인,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실천적 봉사인이 동아보건대가 추구하는 인재상이다. 또한, ‘복지 및 보건분야 인력 양성을 통해 다도해 섬마을과 농어촌 고령지역사회의 요양복지에 기여’한다는 것이 대학의 비전이기도 하다.

지역사회의 보건/요양 복지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동아보건대는 간호학과 및 보건계열 학과를 비롯해 다수의 특성화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보건계열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료인으로서 갖춰야 할 기본소양을 함양하고 다양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 △심폐소생술(CPR) 자격증 △금연금주 상담사 자격증 취득과정 △실버프로그램 (노인인지관리자) 등을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핵심역량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동시에 취업 경쟁력을 높이는 등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갖추도록 하고 있는데, 이는 우수 인재를 채용하려는 트렌드를 예측하며 사전에 대비하려는 노력이다. 나아가 취업의 다변화에 대응한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전문보건의료인력 양성을 위한 지속적인 관리와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BOX] 학과 및 전공소개

■ 간호학과(4년제) = 단독 신축건물과 최첨단 교내실습실, 시뮬레이션 실습실을 구축하고 있다. 높은 비율의 전임교수를 확보하고 간호교육인증을 획득해, 간호전문직의 가치에 걸맞은 헌신과 윤리관을 겸비한 간호사를 양성한다. 재학 기간 동안 광주전남대학교병원, 조선대학교병원 및 목포 인근 대형종합병원에서 폭넓은 임상경험을 실시한다. 대다수의 졸업생들이 수도권 상급 종합병원 등 우수한 대학병원을 비롯한 종합병원, 의료원으로 취업해 간호사의 역량을 발휘한다.

■ 동물간호전공(2년제)/애완동물관리전공(2년제) = 2002년에 국내 최초로 설립된 반려동물전문가 육성 과정으로, 애완동물관리전공과 동물간호전공으로 운영 중이다.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할 수 있는 전용 기숙사(pet house)가 제공되며, 대학자체 반려동물 전문가 민간자격증을 운영하고 있다. 졸업생들은 기본적으로 4개의 반려동물전문자격증(반려동물훈련사, 반려동물미용사, 반려동물영양강사, 반려동물관리사)을 취득해 졸업과 동시에 관련 산업에 즉시 투입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 마술(MAGIC)전공(2년제) = 2004년도에 국내 최초로 개설돼 ‘프로 매지션을 양성하는 마술사관학교’라는 슬로건을 걸고 있다. 마술(magic)을 단순한 스킬에서 벗어나 체계적이면서 종합적인 문화예술공연으로 발전시켜 세계무대에 도전하고자 개설됐다. 국내 최초이자 세계 최초로 대학 정규과정으로 개설된 마술학과는 음지에서 발전한 마술(magic)을 제도권 교육으로 한 차원 높여 21세기 문화예술의 한 분야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 사회복지전공(2년제)/선교복지전공(2년제) = 박애정신과 인간애에 의한 사명감을 가지고 봉사하며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현장 요구에 부응하는 사회복지사를 양성한다. 보육교사 2급 자격 취득도 가능하다.

■ 실용음악전공(2년제) = 자기계발 및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실용적 음악인을 양성한다. 2년 과정을 마치면 최소 1개의 전공악기와 음악치료사(민간자격증), 사회복지사 2급(국가자격)을 모두 취득하게 되므로 1석 3조의 성과를 얻는다.

■ 유아교육과(2년제) = 유아교육 전반의 이론적 기초 형성과 실무능력 증진을 위해 교육하고 있으며, 이상적인 유아교육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유아교육 전문지식과 창의적이고 바람직한 인성, 올바른 교직관을 겸비한 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내 예비교사의 수업을 촬영해 분석할 수 있는 수업행동 분석실, 참관실 등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 3~4주기 교원양성기관평가 우수 학과로 평가 받았으며, 높은 취업률을 자랑한다.

■ 응급구조과(3년제) = 응급환자 발생현장, 이송 중, 의료기관 등에서 신속하고 전문적인 응급처치를 시행하는 전문응급의료종사자를 양성한다. 학과과정을 마친 후 1급 응급구조사 국가고시에 응시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실습실, 구조실습실, 특수구급차를 보유하고 보충특강 및 자율학습, 실습실 운영을 통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실습이 이뤄진다. 이를 토대로 높은 국가고시 합격률을 자랑한다.

 

■ 임상병리과(3년제) = 차별화되고 세밀한 교과 내외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학기 중에는 서울대학교병원, 목포시 의료원, 목포시 보건소, 담양 이산친환경 연구원 등 다양한 국내 산업체 견학을 통해 현장중심의 직무를 습득한다. 이 결과로 매년 높은 국가고시 합격률을 이뤄내며 졸업생 대부분이 수도권 소재 대학 부속병원(서울대학교병원·고려대학교병원·삼성서울병원·금강아산병원)과 화순전남대학교병원, 해남한국병원 등 전국 굴지의 대형병원에 취업, 4년제 대학으로의 편입(연세대학교), 학사학위 전공심화 과정 진학, 대학원(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진학 등 ‘취업 대박’을 터트리고 있다.

 

■ 작업치료과(3년제) = 작업치료의 임상현장과 유사한 실습실과 최첨단 작업치료 장비 및 도구 등을 갖추고 학생들의 작업치료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현장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요양원, 주간보호센터, 아동 특수학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재능기부 봉사활동을 진행한다. 작업치료사 면허증, 감각발달재활사, 인지재활사, 음악심리상담사를 취득하게 해 취업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 치기공과(3년제) = 치과질환의 치료와 구강 내 치아나 지지조직 결손부의 기능회복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각종의 치과보철물과 치과장치물을 제작하는 치과기공사를 양성하는 학과다. 동아보건대 치기공과에서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우수한 교수진의 지도로 실기와 이론이 조화된 최적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실습을 통해 고도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국가보건증진에 기여할 전문인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 치위생과(3년제) = 국민의 구강보건증진에 기여하는 구강보건 전문가를 양성한다. 치과위생사로서 임상적인 실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임상실무 맞춤형 실습교육환경을 구축했다. 특히 학생들의 대학생활, 학습상담, 진로상담, 취업상담 등 학년별 지도교수와 1:1 멘토링 상담 및 지도를 통해 원활한 학교생활을 돕는 지도교수 책임제를 운영한다. 이를 바탕으로 높은 취업률과 전국평균 대비 높은 국가고시 합격률을 기록하고 있다.

동아보건대 대학 전경
동아보건대 대학 전경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모집 통해 508명 선발…학과·전공 구분 없이 학생부 100%로 평가 = 동아보건대는 2021학년도 수시모집을 통해 508명을 선발한다. 전체 모집인원의 약 91.4% 규모다. 일반전형 234명, 정원 내 특별전형 274명을 뽑는다. 일반전형은 1차 186명, 2차 48명으로 나눠 모집한다. 정원 내 특별전형은 추천자 170명, 고른기회 80명, 특기자 12명, 대학자체 12명 등이다.

일반전형은 학과/전공에 상관없이 학생부 100%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별도의 면접은 없으며, 학생부 성적은 2학년 국어·영어 석차등급으로 평가한다. 지원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해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다. 정원 내 특별전형은 전형별로 지원자격이 상이하니 대학 홈페이지 및 입시 자료를 꼼꼼히 확인해야 하며, 전형방법은 학과/전공 구분 없이 학생부 100%다.

정원 외 특별전형으로도 227명을 선발한다. 정원 외 특별전형은 △전문대학 이상 졸업자(127명) △농어촌학생(22명)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계층(8명) △특성화고 출신자(31명) △만학도 및 성인재직자(29명) △장애인 등 대상자(10명) 등이다. 학생부 100%로 선발하되, 전문대학 이상 졸업자는 전적대학성적 100%, 장애인 등 대상자는 서류전형 100%를 적용한다.

한편 동아보건대는 △간호학과 △동물간호전공 △마술전공 △사회복지전공 △선교복지전공 △실용음악전공 △애완동물관리전공 △유아교육과 △응급구조과 △임상병리과 △작업치료과 △치기공과 △치위생과(학과명 가나다순) 등을 개설해 운영 중이다. 모든 신입생을 대상으로 첫 학기 입학 장학금을 지급하며, 전공교재지원 장학 및 면학장려장학 등 다양한 장학 혜택을 제공한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061-470-1700
■ 입학 홈페이지: http://www.duh.ac.kr/iphak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