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주요 재정지원사업 선정으로 대학평가 3관왕(WCC, SCK, ICK)
우수 교수진이 미래교육 실시···해외자동차회사와 글로벌 기업 진출
아주자동차대학만의 독창적 교육모델 해외에서도 입증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아주자동차대학(총장 박병완)은 국내 유일의 자동차특성화대학이다. 자동차 기술교육의 혁신을 이끌며 세계 수준의 자동차특성화교육으로 자동차 공부를 원하는 수험생과 학부모의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재학생 해외 취업과 해외유학생 입학이 증가하면서 해외 교육기관의 협력도 증가하고 있다. 북유럽 직업교육 선진국 핀란드의 직업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4년째 전기자동차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아주자동차대학은 자동차 기술교육 노하우를 해외 유수의 교육기관과 공유하며 한국의 직업교육 성과를 세계에 알리고 있다.

교육부 주요 재정지원사업 선정으로 대학평가 3관왕(WCC, SCK, ICK)
아주자동차대학은 지난해까지 교육부 3대 지원사업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 전문대학육성사업(LINC+)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ICK)에 모두 선정되며 3관왕을 달성한 바 있다. 6월에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에서 A(최우수) 등급을 획득한 데 이어 산학협력 선도 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연차평가에서 '매우 우수' 등급을 받으며, 탁월한 교육혁신과 산학협력운영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 외에도 글로벌경쟁력연구센터로부터 2016년부터 올해까지 5년 연속 국가대표브랜드 특성화대학 부문 대상을 수상했고, 산업정책연구원이 선정하는 국가산업대상 인재양성부문 대상을 2019년부터 올해까지 2년 연속 수상했다. 이처럼 아주자동차대학은 각종 정부와 민간 평가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국내 유일 자동차 특성화대학으로 독보적인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

우수 교수진이 미래교육 실시···글로벌 기업 진출
아주자동차대학은 자동차교육에 관해 국내 최고를 자부한다. 최신식 교육실습 시설은 물론이고 교수진의 80% 이상이 현대, 기아, 한국지엠, 쌍용자동차 등 산업체 현장에서 5년 이상 근무한 현장 경력자들이다. 미래 유망 분야 자율주행, 무인자동차 등 IT기술 통합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 출신의 IT, 전기, 전자 분야 교수진을 일찌감치 초빙해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다.

아주자동차대학은 2012년 BMW그룹코리아와 양해각서(MOU) 체결을 시작으로 2013년 아우디코리아와 산학협력 협약을, 12월에는 한국수입자동차협회와 산학협력 프로그램 MOU를 체결했다. 2018년부터는 현대자동차와 현대자동차 트럭&버스 아카데미(Truck&Bus Academy)를, 2019년부터는 재규어랜드로버와 재규어랜드로버 글로벌 어프렌티스 프로그램(Global Apprentice Program)을 각각 운영하고 있다. 트럭&버스 아카데미(Truck&Bus Academy)와 글로벌 어프렌티스 프로그램(Global Apprentice Program)은 재학 기간 동안 학생을 미리 선발하고 기업이 교육을 시키는 것이다.

메르세데스-벤츠와는 ‘모바일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전문강사가 한 학기 동안 매주 학교를 방문해 이론과 실습지도에 참여하는 전문 테크니션 양성 프로그램 AMT(Automotive Mechatronic Traineeship)를 실시하고 장학금을 지급한다. 또한 교육·장학 지원사업을 6년간 꾸준히 수행하고 있다. 매년 교육 수료 후에 우수 학생은 메르세데스-벤츠의 지원으로 독일본사 연수를 다녀온다.

국내외 세계적 기업과 함께하는 산학협력 프로그램 덕분에 2학년 2학기 말 즈음이면 아주자동차대학 졸업예정자의 63%가 벤츠·아우디·BMW·볼보·재규어랜드로버 등 외국계 기업과 현대기아차·현대모비스·SK이노베이션·SK엔카·한화큐셀·CJ·금호·현대케피코 등 국내 대기업 계열의 회사에 취업한다.

특히 국내 수입차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재규어랜드로버 등 수입차 시장의 메이저 회사들은 아주자동차대학의 우수 학생들을 선점하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매년 4~5월이면 졸업을 10개월이나 남겨둔 졸업예정자들을 선점하기 위해 각 업체 인사담당자가 직접 찾아와 취업설명회를 개최하거나 채용 연계 학교방문 면접을 실시한다. 그 결과 지난해 BMW코리아의 테크니션 2019년 공채에 총 146명 선발인원의 20%인 30명이 아주자동차대학 졸업예정자가 취업에 성공한 데 이어 올해는 BMW코리아의 어프렌티스프로그램 2020년 공채인원 총 93명의 28%인 26명이 합격했다. 2019년에 이어 2년 연속 전국의 자동차학과 최다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다. BMW코리아의 채용규모가 작년에 비해 줄었지만, 아주자동차대학 졸업예정자의 합격비율은 20%에서 28%로 8%나 증가하면서 BMW코리아의 아주자동차대학 출신에 대한 애정을 매년 확인하고 있다.

해외에서 통하는 아주자동차대학만의 독창적 교육모델
아주자동차대학은 핀란드, 이탈리아, 독일 등 선진 직업교육 기관과의 교류를 확대하고 있다. 남미의 온두라스, 아시아의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북유럽의 핀란드에서 아주자동차대학을 벤치마킹하거나 대학을 찾아와서 교육받는 ‘자동차 직업교육 해외수출’ 프로젝트를 진행할 정도로 자동차기술교육의 경쟁력을 확보했다.

아주자동차대학은 2017년부터 대학의 독창적인 교육프로그램을 해외 교육기관과 교직원들에게 개방하고 교육과정 수출 프로그램으로 체계화했다. 첫 번째 성과로 북유럽의 직업교육 강국 핀란드의 자동차직업학교 3개교에서 선발된 학생 6명과 교직원 등 11명이 3주간 아주자동차대학에 머물면서 자동차 전문교육을 받았다. 동시에 핀란드의 교직원들은 아주자동차대학에서 교육과정과 시설을 벤치마킹했다.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과 동행했던 핀란드 교육위원회 담당자들의 호평으로 지난해 9월 실시한 제2기 ‘아주자동차대학-핀란드 EV제작 프로그램’에는 핀란드 직업학교 4개교에서 선발된 9명의 학생들이 참여하며 참여 학생 수와 학교 수가 증가했다. 핀란드의 교육은 ‘핀란드식 방법(Finnish Method)’이라 불리며 전 세계 교육계가 주목할 정도로 높은 수준의 교육과 높은 성취로 유명하다. 최근 핀란드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인재 양성을 국가의 정책목표로 채택하고 직업교육 분야의 혁신을 추진하면서 혁신방법을 아주자동차대학과 함께 고민하고 있다. 또한 1월에는 중앙아시아 국가 우즈베키스탄의 세르겔리 산업학교와 현지 자동차기업 우즈오토 그리고 아주자동차대학이 자동차분야 교육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지동차산업 육성을 추진하는 신흥공업국과 자동차 정비전문인력 교육을 참고하려는 해외 교육기관에서 아주자동차대학에 대한 러브콜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98% 선발”

2021학년도 정원 내 입학정원 총 494명의 98%에 해당하는 484명을 수시전형에서 선발한다. 수시1차 모집에서 399명, 수시2차 모집에서 85명을 모집한다. 정원외 모집은 농어촌·저소득층 등 기회균형, 전문대·대학졸업 이상자, 만 25세 이상 만학도, 근무경력 2년 이상 성인재직자, 재외국민을 대상으로 84명을 모집한다.

1차 수시모집은 9월 23일부터 10월 13일까지 원서를 접수하고 합격자는 10월 30일에 발표된다. 2차 수시모집은 11월 23일부터 12월 7일까지 원서를 접수하며 합격자는 12월 18일에 발표된다. 

수시모집 일반·특별전형은 학생부 100%로 선발한다. 정원외 전형도 동일하다. 단 특별전형 내 특기자전형은 학생부 30%와 서류 70%를 반영한다.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 성적은 전 과목 석차등급을 반영한다. 1학년 30%(1학기 15%+2학기 15%), 2학년 40%(1학기 20%+2학기 20%), 3학년 1학기 30%의 비율로 반영한다. 학생부 교과성적 반영방식은 일반전형과 특별전형(특기자 전형제외)에서 석차등급과 이수단위를 활용해 석차환산등급에 따른 점수를 반영하고. 모두 동일한 석차환산등급 기준을 활용해 반영한다. 서류전형 비중(70%)이 높은 특기자 전형은 전공기술/기능 분야 특기자와 자동차 분야 해외취업을 목표로 하는 어학능력 특기자를 각각 5명씩 선발한다.

동일 차수의 모집단위 내에 이중지원(특별/일반전형 동시 제출)은 불가하다. 예를 들어 일반전형에서 자동차개발전공을, 특별전형에서 자동차제어 및 진단기술전공을 지원하는 형태가 불가하다. 단, 수시 차수를 달리해서 복수지원을 하는 것은 가능하다. 즉 수시1차에서 특별전형의 자동차개발전공을 지원하고 수시2차에서 일반전형에 자동차개발전공을 다시 지원하는 것은 가능하다. 다만 수시1차에서 합격한 경우 수시2차 지원이 불가하다.

아주자동차대학은 자동차계열모집 전공코스제를 운영한다. 때문에 지망 전공은 서로 다르더라도 자동차계열 안에서 9개 전공지원자를 통합, 선발한다. 어느 전공을 선택했느냐가 당락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자동차 계열 전체 지원자 중에서 모집인원 안의 등수에 들어오면 합격한다. 또한 고교 내신으로 선발하기 때문에 정원 내 일반전형 지원자의 경우 해외고등학교를 졸업했거나, 고교를 졸업한 지 오래된 경우가 아니라면 특별한 제출서류는 없다.

[인터뷰] 김근식 입학지원센터장, “4차 산업혁명 시대 이끌어갈 자동차 스페셜리스트를 기다린다”

- 2021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주목할 점은.
"최근 4차 산업혁명의 바람은 사회, 문화, 산업 등 인간 삶의 대부분 영역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특히 단순한 이동 수단에 불과하던 전통적 의미의 자동차에 자율주행, 인공지능, 커넥티드, 모빌리티 등 새로운 기술과 개념이 융합해 다양한 모습으로 나날이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춰 국내 유일의 자동차 특성화 대학인 아주자동차대학에서도 미래 유망 산업인 모빌리티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e-모빌리티 전공을 신설한다. 모빌리티의 설계, 개발, 제조뿐만 아니라 공유서비스 등 모빌리티 산업의 전 영역에 능통한 스마트 모빌리티 전문가를 적극 양성할 계획이다. 현대, 기아 등 국내 대기업을 포함해 국내외 다수의 기업이 모빌리티 기술을 활용하고 있거나 도입을 예정하고 있다. 이에 모빌리티 기술자의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또 e-모빌리티 전공과 함께 스마트전기에너지 전공도 함께 신설된다. 대학 인근의 ㈜중부발전과의 산학연계형 특별 프로그램과 가족회사 취업 약정 프로그램을 통해 실무 능력을 길러주고 졸업과 동시에 취업이 실현할 수 있도록 교육할 예정이다. 2021학년도 신설 전공 또한 기존의 전공들과 같이 산업체 인사의 현장 밀착형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졸업과 동시에 미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역이 될 전문가의 꿈을 현실로 이루길 바란다."

- 다른 대학과 비교되는 아주자동차대학만의 장점은.
"아주자동차대학은 충남 보령에 위치하고 있다. 충남도, 보령시와 더불어 보령 내에 있는 기업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2025년까지 국내 유일 자동차 특성화 대학인 우리 대학과 한국GM 보령공장 및 협력업체가 있는 관창산업단지를 활용, 270억원 규모의 튜닝 산업 생태계가 조성될 예정이다. 이곳에는 부품산업 육성, 연구개발 지원, 튜닝 지원 특화산업단지 등이 구축된다. 이를 통해 아주자동차대학 학생들이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펼칠 무대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많은 교육비를 투자하고 있다. 2018년 기준, 학생 1인당 연간 1300만원의 교육비를 투자했다. 이는 대학정보공시 기준 교육비 환원율이 206%에 이르는 수치다. 쉽게 말해 학생이 낸 등록금의 2배 이상을 학교에서 교육비로 투자하고 있다는 말이다. 국내 유일의 자동차특성화대학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전문가 양성에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다."

- 학생들을 위한 복지‧장학제도는.
"재학생의 70% 이상이 충남 외 다른 지역에서 입학하고 있다. 이 점을 고려해 학부 과정에 학습과 생활이 결합된 RC(Residential College)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숙사는 재학생의 80% 이상인 803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신입생은 우선 입사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신입생을 포함한 재학생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는 조건을 보장하기 위해 한달 14~20만원(한 학기 55만원~80만원) 수준의 저렴한 비용으로 기숙사를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은 기숙사에서 생활하면서 방과 후에는 동호회 활동, 자격증 특강, 어학교육 등 비교과 프로그램과 전공심화교육, 주문식 특별교육, 슈퍼카 드림팀 등 전공 심화프로그램 등에 참여할 수 있다. 체계화된 RC프로그램을 통해 지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 인재로 거듭나길 바란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motor.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41-939-3110~3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