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한 최적의 원격 교육 시스템 마련
자동차공학과, 원격수업은 물론 원격실습까지 가능하도록…
모바일 IoT과·금융정보과·글로벌호텔관광과 미래 겨냥 신설학과

원격시스템을 활용한 오산대의 온라인 실습교육.
원격시스템을 활용한 오산대의 온라인 실습교육.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오산대학교(총장 허남윤)는 ‘INDUSTRY 4.0 창의인재 양성대학’이라는 대학의 비전을 바탕으로 교육현장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갑작스레 시작된 원격강의 확대로 여러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오산대는 철저한 사전 준비를 통해 최적화된 온라인 강의 환경과 원격시스템을 이용한 온라인 실습교육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른 미래교육으로 향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촉발된 원격 교육이 미래교육을 위한 전환점이 된 셈이다.

이에 발맞춰 2021학년도에는 모바일 IoT과, 금융정보과, 글로벌호텔관광과 등 3개 학과를 신설해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나아가고자 한다.

허남윤 총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위기가 비대면 산업의 급속한 성장을 가져오면서 새로운 형태의 산업과 기술을 요구할 것”이라면서 “위기로 인한 온라인 교육은 미래 교육을 위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온라인 실습교육을 거듭 강조했다.

코로나19 원격교육 강화에 도움…최신기술 적용된 LMS시스템 갖춰=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더욱 강화된 오산대의 원격 교육 지원 프로그램에 주목할 만하다. 최신기술이 적용된 LMS 시스템으로 최적의 온라인 강의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실습도 온라인으로 지원이 가능하도록 했다.

코로나19로 대면수업이 힘들어지자 많은 대학들은 수업 진행에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실습 위주 학과에서 실습교육이 큰 타격을 받았다. 오산대는 원격시스템을 활용한 온라인 실습교육으로 어려움을 극복했다.

코로나19가 본격화된 3월부터 최신 기술이 적용된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재학생들에게 안정적인 강의 서비스를 제공해 교원과 인근 대학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았다. 해당 시스템은 LMS시스템을 이중화함으로써 동시에 접속해도 분산이 가능하도록 구축됐다. 여기에 퍼블릭과 프라이빗클라우드 등 다양한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으로 최적의 온라인 강의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2020학년도 2학기부터는 자동차공학과 심화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실습실이 아닌 집에서 실습이 가능한 원격실습실을 운영하고 있다. 자동차공학과 시범운영 결과를 토대로 향후 온라인 실습이 필요한 다른 학과들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원격실습실은 자동차학과 공용 PC실에 원격 실습환경을 구축해 원격으로 관련 프로그램을 이용해 집에서도 실습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실습과목의 공백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게 오산대의 설명이다. 현재 운영서비스로는 Pro-Engineer, CAD가 지원되고 있으며, 향후 지원학과가 늘어남에 따라 프로그램을 추가할 예정이다.

특히 실습교육 비중이 높은 학과의 경우, 교육 진행에 있어서 온라인 수업 특성상 많은 제약이 따르고 있다. 그러나 오산대는 철저한 준비로 극복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실습교육 원격지원 외에 다양한 방법을 통해 산업사회에 필요한 취업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오산대 글로벌호텔관광과.
오산대 글로벌호텔관광과.

4차 산업혁명 시대 발맞춘 신규학과 눈길…창의·융합인재 양성= 오산대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신규학과를 개설했다. 그중 금융정보과는 국제화·정보화·증권화 시대에 맞춰 급변하고 있는 금융환경에서 경쟁력 있는 금융·사무인재 양성을 목표로 신설됐다. 이 학과에서는 기존 금융 관련 학과와는 다르게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빅데이터 기반의 분석역량을 바탕으로 체계화, 고도화된 금융정보를 학습한다. 어렵다고 여겨지는 금융 관련 지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부루마블’, ‘고피쉬’ 등 보드게임을 통한 게임기반 학습법을 적용해 보다 친숙하게 금융을 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했다.

눈에 띄는 점은 모든 전공교과를 자격증 과정과 연계해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졸업과 동시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는 점이다. 자격증연계 전공교과로는 은행텔러, 경영빅데이터분석사, FAT1급, 컴퓨터활용능력2급 등 취업을 위해 필요한 자격증들로 구성됐다. 이외의 자격취득 과정들은 전공동아리와 온라인 문제풀이를 통해 학생들의 자격취득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모바일 IoT과는 ICT시대를 이끌어 갈 모바일 및 IoT 융합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모바일 IoT과는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이 되는 모바일 기술 및 IoT(사물인터넷)를 통해 혁신을 주도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적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신설됐다.

모바일 IoT는 모바일 앱/웹 프로그래밍, 서버구축, IoT 디바이스 개발 및 IoT 서비스 플랫폼 등을 이용해 데이터 수집, 가공, 표현의 과정을 거치는 차세대 ICT 핵심기술 분야다. 모바일 IoT과에서는 모바일 프로그래밍, 서버구축, 사물인터넷 부문의 역량을 최대로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모바일 디바이스 및 지능화된 사물인터넷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는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3년제로 개설돼 전문학사 3년 과정을 마친 후, 전공심화과정 1년을 수료하게 되면 4년제 학사학위 취득도 가능하다. 취업분야로는 모바일 앱/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 네트워크 엔지니어 분야 등이 있다.

글로벌호텔관광과는 멀티플레이형 프로관광서비스인재를 양성한다. AI(인공지능) 산업의 발전으로 다양한 직업군들이 대체되는 가운데, 오직 사람만이 제공 가능한 서비스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글로벌호텔관광과는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멀티플레이형 프로관광서비스인재 양성을 목표로 신설됐다.

글로벌호텔관광과는 사회맞춤형 협약반인 Hotel MGR반을 운영해 산업체 수요에 부응한 맞춤형 현장중심의 서비스 인재를 양성한다. Hotel MGR반은 협약된 산업체와 1대 N 형태로 매칭되는데 산업체 현장에서 학습하면서 실무능력을 상승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학생들은 졸업과 동시에 산업체로의 취업이 가능하다.

특히 호텔 프론트 데스크, 호텔레스토랑 실무실습실, 칵테일 바, 카페테리아, 로스팅 룸 등 전문적인 장비로 실습실을 갖췄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호텔뿐만 아니라 관광·외식 분야 전반에 걸쳐 직접 실무를 경험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s://iphak.osan.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31-377-7777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