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USt 기반 교육혁신체제 구현 위해 전공교육·학생지도·교양교육·인프라 혁신
“교육의 외형적 확대에 그치지 않고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교육 내실화 기할 것”

가톨릭관동대는 다양한 학생지원 프로그램를 운영함과 동시에 T-베루미 시스템을 통해 학생별 역량분석을 제공하고 우수참여자에게 마일리지 장학금을 지급함으로써 학생들의 자기개발을 위한 통합적 관리를 지원하고 있다.(사진-비교과프로그램 우수참여자 장학금 수여식)
가톨릭관동대는 다양한 학생지원 프로그램를 운영함과 동시에 T-베루미 시스템을 통해 학생별 역량분석을 제공하고 우수참여자에게 마일리지 장학금을 지급함으로써 학생들의 자기개발을 위한 통합적 관리를 지원하고 있다.(사진-비교과프로그램 우수참여자 장학금 수여식)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가톨릭관동대학교(총장 황창희 알베르토 신부)는 전공교육혁신 전략의 하나로 다학제 간 융합을 통해 학문적 간극을 극복한 ‘Frontier 코스’와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분야를 중심으로 한 ‘Challenge 코스’를 ‘FRONTIER 전공 교육과정’으로 구축해 전공 교육과정의 유연성 확대를 실현하고 있다. 지역산업 수요를 반영한 항만물류시스템 전공과 특성화사업을 연계한 스포테인먼트 전공을 Frontier 코스로 구축했으며, 미래산업 수요를 반영한 항공설계 전공과 학습수요자 중심의 데이터사이언스 전공 및 AI 융합 전공을 Challenge 코스로 구축해 재학생들이 복수전공 및 부전공으로 선택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 선택권을 강화했다.

특히 AI 융합 전공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7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AI 융합 전공의 공동교과과정 개발, 멘토링, 인턴십, 교육 연구시설 공동 활용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KISTI와의 협업은 과학기술 경쟁력 증진 및 R&D 효율성을 제고함으로써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I 융합 전공을 부전공으로 선택한 창업지식재산학과 3학년 한 학생은 “학교에서 제공한 좋은 기회로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기술과 지식을 더욱 깊이 있게 배우고, 융합역량을 키울 수 있게 돼 기대가 크다”며 만족해했다.

■ 대학기술기반 로컬제품의 글로벌 진출과 현장실습 지원 = 대학혁신지원사업단(이하 사업단)은 산학일체형 창의실용교육 강화를 위해 가톨릭관동대를 지역 특산품의 홍보 및 전시, 해외 판촉장으로 활용하는 지역-대학-글로벌 연계 현장실습 프로그램인 ‘글로컬 안테나 숍’을 운영한다. 지역 특산품의 홍보 판매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참여 학생은 특산품의 특허 개발, 기술이전, 해외 판촉 홍보, 마케팅, 유통 등의 실무경험을 갖게 된다. 지역 특산품은 강릉커피크런치, 투명커피, 감비누, 게르마늄 힐링팔찌 등으로 가톨릭관동대의 특허 등록 및 기술이전이 완료된 완성도 높은 제품들이다. 강릉커피크런치는 8월 중국 상해에 시범 수출된 바 있으며 현재 활발한 홍보 활동이 추진되고 있다. 또 가톨릭관동대는 6월 강릉관광개발공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프로그램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세부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실무현장에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살아있는 교육의 기회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창의실용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 생활과 학습이 어우러지는 ’더불어 사는 공동체로의‘ 변신 = 지난해 가톨릭관동대는 ‘머물고 싶은 즐겁고 유익한 생활관 만들기’를 목표로 성직자, 교수 및 직원, 지역사회전문가가 교수자 및 멘토로 참여하는 ‘RC 트리니티 학생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RC 트리니티 학생지도 프로그램은 신입생들의 대학생활 적응력 함양과 향후 공동체 화합에 기여할 수 있는 인성을 갖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씨앗심기’ 프로그램으로서 학생주도의 생활과 학습이 어우러지는 학습생활 공동체의 체계를 마련했다고 평가받고 있다.

감성나눔 공예강좌, 트리니티 골든벨, RC 콰이어, 주말미식회, RC 봉사활동, 요가, 홈트레이닝 강좌 등 학생 대상 수요조사를 기반으로 한 학습·놀이·창작·나눔이 어우러진 31개 프로그램을 운영, 약 이천명의 생활관 입주 학생이 참여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생활관 공동체 문제해결 프로그램인 리빙랩 프로젝트는 기획부터 운영까지 학생이 주도한 프로그램으로, 공동체 의식과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제고, 전인적 의식성장을 지원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크다.

RC 트리니티 학생지도 프로그램은 교육부의 1차 년도 연차평가에서 학생주도 학습여건과 학습공동체 마련에 기여한 우수 프로그램으로 평가받기도 했다.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의 장기화로 인해 생활관을 ‘학생이 생활하는 공간’으로 재정의, RC 프로그램의 대상을 전체 재학생으로 확대해 기존 프로그램 외에도 직접 만든 공예품을 주변 사람들과 자신의 자리에서 소명을 다하는 직업인에게 선물하는 감성나눔 프로그램, 집에서 체력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홈트레이닝 프로그램 및 온라인 체력경진대회, 떨어져 있어도 함께할 수 있는 랜선축제 ‘다 같이 산다’ 등 공동체 의식, 유대감, 창의성을 향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RC봉사활동지원 모습
RC봉사활동지원 모습

■ 맞춤형 교육으로 실력과 인성 겸비한 인재 양성 = 사업단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학생이 설계하는 비교과 프로그램, 일반 학생 및 외국인 유학생 프로그램 등의 학습자의 수준과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수준별 프로그램인 STEP-UP 알파, VALUE-UP 전공클리닉 등의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습자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고 있으며 단과대학 경진대회, 전공역량강화 특강 등을 운영해 전공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학습 주기 맞춤형 학문기초교육 강화’를 위해 ‘학문기초능력 진단도구’를 개발해 역량을 진단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학생 수준에 적합한 문학, 역사, 철학 중심의 양질의 인문 교과목을 개발·운영하는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가톨릭관동대 고유의 인문학 중심 교양교육 모델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학기 중에는 글쓰기, 말하기, 외국어 과목에 대한 ‘인문기반 학문기초 클리닉’을 운영해 기초학습역량의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외국어 교육과정을 6단계로 세분화해 동영상 콘텐츠 및 과제 중심의 자기 주도 학습과 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는 혁신적인 ‘F6 학생중심 수준별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해 학생들의 글로벌 소통능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또한 ‘베룸캠프’를 통해 신입생의 대학 생활 적응과 유대감의 형성을 돕는 등 맞춤형 교육 지원으로 학생의 인성과 지성의 조화로운 육성을 통해 인성과 실력을 겸비한 인재양성을 도모하고 있다.

■ 인프라 구축 통해 선진체제 대학으로 도약 = 가톨릭관동대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학생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개발된 학생의 역량을 학생 스스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T-베루미 시스템’을 구축해 학생들의 자기개발 및 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T-베루미 시스템은 학생 개개인의 비교과 프로그램 수강이력, 봉사이력, 포트폴리오, 진로취업 상담 및 활동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또한 ‘잘 가르치는 대학’을 목표로 교육의 질 제고 및 관리를 위해 ‘교수 CDP(Competency Development Path)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교수 CDP 시스템은 교수 개개인의 교수역량을 분석해 맞춤형 교수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의 연계 활동을 통해 교수역량 및 이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2021년 시범운영을 목표로 단계적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가톨릭관동대는 세상을 이롭고 따뜻하게 만드는, 실력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전공교육, 학생지도, 교양교육, 인프라, 교수 질 관리 혁신 등 다양한 영역에서 혁신을 추진하며 선진체제를 갖춘 대학으로 도약하고 있다.

[인사말] 고상균 대학혁신지원사업단 단장

고상균 대학혁신지원사업단 단장
고상균 대학혁신지원사업단 단장

우리 대학 대학혁신지원사업단은 대학의 비전인 ‘미래가치를 디자인하는 창의실용교육 중심대학’을 실현하기 위해 ‘창의실용 인재양성을 위한 TRUSt 기반 교육혁신체제 구현’을 사업의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사업추진을 위해 △전공교육혁신 △학생지도혁신 △교양교육혁신 △교수 질 관리 혁신 △인프라혁신의 5대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대학 전체의 교육 체질을 강화시켜 나가는 동시에 삼위일체(Trinity)형 학생지도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학생중심의 특화된 교육혁신사업을 추진, 미래형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대학혁신지원사업 본연의 목적인 대학교육 전반에 걸친 혁신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또한 교육의 외형적 확대에 그치지 않고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을 통해 내실화를 기할 것입니다. 그러한 노력의 중심에 언제나 학생이 존재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진실한 인재육성의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가톨릭관동대 대학혁신지원사업단은 미래교육의 토대 구축이라는 소명의식을 가지고 구성원 모두가 혼연일체의 자세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