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민대학교 전경
경민대학교 전경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경민대학교(총장 이연신)는 ‘교육은 제2의 독립운동이다’라는 설립이념에 따라 효와 충을 강조하는 인성교육을 모든 학과의 교육목표에 반영하고 있다. 특히 전문기술 습득을 통한 자기계발은 물론, 상호존중과 배려를 강조한다. 사회구성원으로서 갖춰야 할 올바른 인간관계를 비롯해 ‘실력, 실천, 봉사’의 삼박자를 고루 갖춘 인재 양성에 모든 교직원이 합심해 노력하고 있다.

경민대는 ‘산학일체형 BEST 교육체제 중점대학’을 목표로 설정했다. BEST란 △Bonding(산학간 유대관계 구축) △Education(현장중심 교육체계 확립) △System(대학경영체제 혁신) △Total-care(학생생애주기별 이력관리 강화)라는 뜻을 갖고 있다. 이런 비전 아래 혁신기반의 교육과정을 개발해 운영 중이다.

■교육부 ‘재정지원사업’ 단독 ‘3관왕’ = 경민대는 교육부 재정지원사업 분야에서 3관왕을 달성한 대학이다. 교육부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자율협약형(1유형)에 선정돼 3년간 104억원의 국고를 지원받게 된 것을 포함해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3년간 50억원, 8개 학과 88개 협약산업체 참여)과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후진학선도형(3유형)(2년간 20억원) 등에 선정됐다. 이를 통해 수도권 대학으로서 지역산업과 연계해 실무능력과 창의력을 갖춘 ‘산학일체형 직무맞춤 인재’를 양성하고 경기 북부에서 최고의 고등교육기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산학일체형 직무 맞춤 인재 양성…기독교·효 바탕 인성교육프로그램 운영 = 사람을 키우는 경민대는 산학일체형 교육을 통해 산학일체형 직무 맞춤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기독교가치관과 효충사상을 바탕으로 다양하고 융합적인 창의교양채움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고, 혁신기반의 실무형 산업인력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학생 중심의 복지환경 구축을 위해 5300평 규모의 강의동에 첨단 멀티교육시설을 완비했으며 3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실내체육관 등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했다.

실무중심의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꾸리고 산학협력을 강화해 취업특성화 교육시스템을 마련했다. 산업 현장과의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해 취업에 필요한 직업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연구기능 활성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국제교류협력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양성 있는 글로벌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세계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경기 북부 벤처창업 육성과 관련한 각종 시설·기술자문 등을 위한 ‘경민 POST 벤처센터’도 운영 중이다.

■16개 학과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 = 경민대에서는 2·3년제의 전문학사학위와 전공심화과정을 통해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은 정규 4년제 학사학위 자격과 동일하다. 별도의 편입시험 없이 등록해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과정이다.

△인문사회계열, 공학계열은 3+1 또는 2+2시스템 운영 △자연과학계열, 예체능계열은 2+2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2년제 학과는 전문학사 취득 후 전공심화과정 2년을, 3년제 학과는 전공심화과정 1년 이수 후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3Up+ 단계의 취업지원 교육실시 = 체계적이고 다양한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입학에서 취업까지를 3Up(Set-Up, Build-Up, Level-Up) 단계로 나눠 취업지원 교육을 생애 주기에 맞게 실시하고 있다. 취업 후 추수지도 및 관리를 위한 Follow-Up 단계까지 3Up+ 단계로 진행하고 있다.

Set-Up 단계는 적성탐색과 진로설계지원을 위한 교육으로 △신입생진로 설계특강 △대학생활 길잡(JOB)이 특강 △취업로드맵 작성법 △취업지원 프로그램 안내 등이 이뤄진다.

Build-Up 단계는 일반적인 직장 예절과 직업 기초능력의 습득을 위한 과정이다. 이를 위해 △취업 인성교육 △취업길잡(JOB)이 특강 △취업로드맵 경진대회 △입사서류 작성법 교육 △유형별 취업교육 등이 마련된다.

다음은 실전 면접에 대한 적응력과 잡 매칭을 위한 과정이다. Level-Up 단계로 △모의면접 △동행면접 △채용박람회 △취업설명회 △KM JOB EXPO(면접·채용면접·기업소개) 등이 실시된다.

마지막은 Follow-Up 단계다. 추수지도를 통해 취업 후 사회 적응을 돕고 재취업이 필요한 경우 취업지원관과 평생지도교수를 통해 새로운 잡 매칭의 기회를 제공한다.

[인터뷰] 현성호 경민대 입학취업처장 “전체 모집정원 91% 수시로 선발…학과‧전형 간 복수지원 가능”

현성호 경민대 입학취업처장
현성호 경민대 입학취업처장

- 2021학년도 수시모집의 특징을 설명한다면.
“작년 수시모집과 큰 차이점은 학과 간 복수지원과 전형 간 복수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학생들이 원하는 학과들에 횟수 제한 없이 지원이 가능하다. 전체 모집정원의 95%를 수시로 모집하며 면접전형을 실시하는 학과(효충사관과, 호텔외식조리과, 게임콘텐츠과, 간호학과(대졸자전형))로 지원하는 학과가 면접전형을 실시하는 학과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면접전형 실시학과의 경우 면접을 실시하지 않으면 불합격 처리되니, 지원학과와 면접전형 실시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경민대의 ‘강점’을 소개한다면.
“경민대는 개인 취업로드맵에 의한 주도적인 취업 준비가 가능하도록 ‘3UP+취업지원로드맵’을 제시하고 있으며, 단계별(Set-UP, Build-UP, Level-UP, Follow-UP)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개인별 목표 달성을 맞춤형으로 지원하고 있다.”

- 신입생이 누릴 수 있는 장학혜택은.
“신입생이 누릴 수 있는 교내 장학으로 신입생 성적우수장학금과 경민사랑장학 등이 있다. 신입생 성적우수장학금은 입학성적이 우수한 학생들로 입학정원에 따라 장학금 수혜인원과 수혜금액 비율을 차등으로 지급하고 있으며, 경민사랑장학은 경민학원 내 고등학교를 졸업한 자로 입학전형 총점 960점 이상인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또 가족장학, 희망장학, 목회자장학에 해당하는 학생은 1학기 개강 후 신청하면 수혜받을 수 있으며, 이밖에도 30여 가지의 다양한 교내장학제도가 마련돼 있다. 경민대는 정부 재정지원 가능대학으로 정부 재정지원사업과 국가장학금 Ⅰ‧Ⅱ유형과 학자금 대출이 모두 가능해 모든 학생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 학생 등록금 부담 경감을 위해 지급되는 국가장학금 Ⅰ‧Ⅱ유형은 학생이 한국장학재단에 신청해 소득구간과 성적 등 기준에 따라 장학금 수혜가 가능하며, 입학금 감축 계획을 이행함으로써 입학생(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전원은 입학금 감축 대응지원 장학금 혜택도 받게 된다.”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kyungmin.ac.kr
■입학상담 및 문의 : 031-828-7722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