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충남도청이 있는 홍성에 위치한 혜전대학교(총장 이세진)는 1981년 개교 후 간호·보건·호텔조리 등 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분야에 42,502명의 전문인을 배출한 역사와 전통의 대학이다. 혜전대는 ‘4P형 인재상’을 세우고 △솔선수범하는 인재(Proactive Person) △긍정적인 인재(Positive Person) △협동하는 인재(Partnership Person) △진취적인 인재(Progressive Person) 양성을 추구하며 변화와 도전을 지속해 오고 있다.

혜전대는 故 청운 이종성 이사장의 설립정신에 따라서 서비스 산업 실무 창의인재 양성 선도대학의 비전을 품고 있다.

혜전대는 공공부문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으로 인증(2019)된 만큼 준비된 교직원과 꿈을 키우는 학생들이 상생해 최고의 대학으로 거듭나고 있으며, 교육부 후진학 선도대학 선정,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선정,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대학 선정 등 다양한 평가에서 인증·선정된 우수한 대학이다.

이를 통해 받은 190억원 이상의 국가보조금을 학생들의 교육환경 개선 등에 활용하고 있으며 간호대학 실습교육 지원사업에 선정돼 학생들에게 더 좋은 실습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해 특화된 대학의 리더로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 학생들의 잠재된 재능을 찾아내 최고의 실력을 가진 전문가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전 구성원이 최선을 다해 함께 나아갈 것이다.

또한 충남, 서울, 경기, 인천지역으로 통학버스를 운영해 학생들의 통학을 지원하고 있다. 즐겁고 편리한 대학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도서관, 크리에이티브존, 메이커스페이스, 카페테리아, 남·여 생활관 등 다양한 복지시설을 갖추고 있다.

■풍부한 장학혜택 = 혜전대의 우수성은 객관적인 수치들과 외부 평가로 증명되고 있다.

혜전대의 최근 각종 지표는 상승세다. 최근 4년간 학생 1인당 장학금은 2018학년도 323만원에서 2020학년도 351만원으로 점차 증가하고 있다.

특히 풍부한 교내외 장학금과 국가장학금을 통해 학생들이 학비 부담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혜전대는 성적우수장학금, 향토인재장학금, 면접전형장학금, 생활비지원장학금, 통합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해 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완화하고 있다.

■탁월한 교육 성과…전국평균 대비 월등한 국가고시 합격률 = 혜전대는 차별화된 교육과정 운영(FO-CUP:Self-Practice, Evaluate, Servival, 산업체 인증체계 개발, 수업운영모델 개발 등), 원격수업 질 제고를 위한 원격수업관리위원회 구축, 우수하고 열정적인 교수진, 1:1학습코칭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국가고시 합격률도 전국평균과 비교할 때 월등히 높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각종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한 작업치료과 3년(2017~2019) 연속 국가시험 100% 합격, 치기공과 치과기공사 국가시험 전국 수석 3개년 합격생 배출(2008, 2014, 2018) 등 전국 최고의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글로벌 인재 양성 대학 = 혜전대는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취업 지원을 위해 다양한 해외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5개국 13개 대학(교육기관)과 약 1040명이 참여하는 해외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1991년부터 현재까지 외국대학(교육기관)과의 활발한 해외 교류프로그램을 교육과정과 접목해 운영해왔다. 아울러 해외연수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훌륭한 인재들이 걱정 없이 글로벌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있어 매년 학생들의 참여율이 높다.

또한 뉴노멀 시대를 선도하는 중국 청도자매대학과의 혁신적 온라인 수업운영(중국어회화, 산둥요리)을 통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접목해 진행하고 있다.

*이외 자매결연대학-미국(American Institute of Baking, Kendall College, Johnson &Wales University)-중국(북경연합대학 여유학원, 내몽고사범대학, 내몽고사범대학 홍덕학원)-인도(BCIHMCT)

국내 인턴십은 물론 해외 인턴십도 운영 중이다. 국외 인턴십은 국제적 감각과 능력을 길러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도입된 과정이다. 호주·일본·싱가포르 등에서 인턴십을 진행하고, 인턴십이 끝난 후 현지에서 취업이 가능하다. 국내 인턴십은 취업 현장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학기중 기업체 또는 산업기관 등의 현장에서 실습업무체 참여해 실무를 체험하고 학점을 이수하는 제도다.

■높은 취업률의 배경, 다양한 취업지원 = 혜전대의 취업률은 상승 중이다. 입학에서 졸업까지 1:1지도하는 전담교수제, 전문상담사를 통한 취‧창업 상담, 직접 경험하고 배울 수 있는 산업체 방문의 날을 운영하고 있는 것이 그 배경. 단계적인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목표 설정, 자격증 취득, 실무 경험 향상 교육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률은 2017년 70%, 2018년 73.3%, 2019년 73.9%로 계속 상승하고 있으며 일반대학 및 전문대학 평균보다 높은 취업률을 달성하고 있다.

잡페스티벌도 개최해 진로·취업·창업과 관련된 최신의 정보를 한자리에서 편하고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재학생의 취업동기를 부여하는 데 초점을 맞춘 동문멘토 특강 및 채용 계획이 있는 선배기업 부스 운영 참여 등 최근 취업 준비 경험을 가지고 있는 입사 4~5년차 동문과의 만남을 통해 최근의 경험을 공유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전문심리상담사가 상주하고 있어 학생들이 언제든지 상담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상담을 지원하고 있다.

■4년제 학사학위 취득까지 한번에 = 혜전대는 4년제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3년제 학과 졸업 후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1년 더 이수하거나 2년제 학과 졸업 후 2년의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하면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것.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은 전문대학 졸업생의 직무수행능력 향상 및 지도자급 산업인력으로 양성하기 위한 제도로 현재 혜전대에서 운영하는 학과로는 언어치료학과(1년), 유아교육학과(1년), 치위생학과(1년), 제과제빵학과(2년)가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 1172명 모집, 학부단위·학과단위 병행 시행

혜전대는 2021학년도 수시모집에서 학부단위와 학과단위 모집을 병행 시행한다. 5개 학부 1개 계열, 18개 학과를 운영하며 계열 전공은 4개 전공으로 수시모집에서 1172명, 정시에서 52명 등 총 1224명을 모집한다.

학부는 공학부(전기전자서비스과, 소방안전관리과, 드론IT융합과, 전기과), 사회/복지학부(유통경영과, 호텔관광서비스과, 사회복지과, 사회복지과(야), 유아교육과, 애완동물관리과), 조리제빵학부(호텔조리계열, 외식창업조리과, 제과제빵과), 보건학부(보건의료행정과, 언어치료과, 치위생과, 임상병리과, 작업치료과, 치기공과), 간호학부(간호학과)로 선발한다.

지난해와 달리 일부 내용이 변경됐다. 정원 내 특별전형 내 학생부종합전형은 대학자체(면접위주)로, 대학자체는 대학자체(학생부교과)로 바뀌었다. 대학자체(면접위주)전형은 자기소개서가 폐지됐으며 면접불참 시 불합격에서 면접점수 0점으로 후보화했다. 올해부터 고른기회(지역인재)전형을 도입해 우수한 지역의 인재들이 지원할 수 있도록 했으며 호텔조리외식계열에서 호텔조리계열로 명칭변경, 제과제빵과의 경우 2년제에서 3년제로 변경됐다. 또한 드론IT융합과 호텔관광서비스과, 사회복지과(야), 외식창업조리과가 신설됐다.

수시모집 정원 내 전형으로는 일반전형, 특별전형(고른기회-지역인재)전형, 특별전형(대학자체-학생부교과)전형, 특별전형(대학자체-면접위주)전형으로 선발하고 있다.

631명을 선발하는 일반전형은 교과성적 100%를 반영하며 반영교과목은 전학년 전과목(예체능 제외), 반영비율은 1학년 30%+2학년 40%+3학년 1학기까지 30%를 반영한다. 389명을 선발하는 특별전형은 교과성적 100%+부가점수(40점 만점)로 선발한다.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은 면접을 실시하지 않으며 복수지원은 허용하지 않는다. 다만 면접위주 전형에 한해서는 수시1차 다른 전형으로 복수 지원 가능하다.

특별전형(대학자체-지역인재)전형 및 특별전형(대학자체-고른기회)전형의 경우 수시1차에서만 선발한다. 특별전형(대학자체-고른기회)전형은 호텔조리계열은 전공별(한식, 서양식, 일식, 중식)로 모집한다. 고른기회전형은 면접 및 자격증, 상장 등을 통해 학과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선발한다.

정원 외 전형은 수시1차만 선발하며 전형별 모집인원은 기회균등 농어촌전형 37명, 기회균등 기초생활차상위전형 16명, 만학도 및 성인재직자 33명, 전문대이상 졸업자전형 56명, 재외국민/(순)외국인전형 10명이다. 전문대학이상 학력소지자 전형의 간호학과 지원자는 면접에 참여해야 하며 면접 미응시자는 0점 처리돼 후보자가 된다.

혜전대 수시전형은 1, 2차로 진행되며, 차수로 각각 지원은 가능하나 동일 모집차수에 복수지원은 허용하지 않는다. 단 대학자체(면접위주)전형의 경우 중복지원이 허용된다.

수시1차 원서접수는 9월 23일부터 10월 13일까지 진행된다.

■입학 홈페이지 : ipsi.hj.ac.kr
■입학 상담 및 문의 : 041-630-5105~8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