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교육 패러다임 전환
온라인콘텐츠 데이터베이스 개발
VR 도입 등 실습 환경 첨단화
교원 역량 개발… 교육만족도 향상
수요자 기반 산학연계 고도화
급변의 시대 인력 미스매치 해소

VR실습
VR실습

[한국대학신문 백수현 기자] 기독간호대학교(총장 김미희)는 간호분야 특성화에 역량을 집중해온 간호 단과대학으로, 2018년 교육부 주관 기본역량진단 결과 자율개선대학,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자율협약형(Ⅰ유형)에 선정돼 2주기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진행되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은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핵심역량기반 글로컬 간호인재 양성’을 목표로, 기독간호대의 중장기발전계획 ‘Vision 2025’과 연계한 교육혁신, 산학협력혁신 및 기타혁신을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혁신지원사업의 안정적인 지원은 대학발전계획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고, 새로운 도약을 위한 동력이 되고 있다.

■ 미래수요맞춤형 인재 양성 위한 교육과정 내실화 = 미래수요 맞춤형 간호사, 즉 생명의학과 정보기술 디지털 사회 환경에서 요구하는 융합과 창의, 정보역량, 인성을 겸비한 전문간호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꿔야 가능하다.

이를 위해 기독간호대는 대학역량과 외부환경 분석을 통해 핵심역량기반 교육체계를 개편하고, 단계별 성취도 평가 및 졸업인증을 통해 교육품질의 통합관리를 모색하고 있다. 또한 시대 개방적 혁신으로 온라인교육콘텐츠 데이터베이스 개발과 시뮬레이션 실습의 첨단화, 실습교육의 고도화를 추진하고 VR 실습 및 시뮬레이션 실습 환경을 개선하고 있으며, VR 콘텐츠 개발과 VR 실습 교원 역량개발을 통해 교육만족도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 수요자 중심 교육체계로 교육 품질관리 고도화 = 기독간호대는 학교와 의료기관의 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해 산업계 현장의 요구를 분석하고, 산업체 인사와 교수의 학습콘텐츠 공동개발과 교육공동 운영, 평가 참여를 통해 산학연계된 교육을 고도화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 수업의 질 관리체계에 산업체 인사와 학생이 참여함으로써 교육수요자와 의료기관수요자 요구에 기반을 둔 교육체계를 구축했다.

대학 차원에서도 학기별 총괄 질 관리 보고 및 결과 공유로 교육 내용과 수업 품질을 일정 수준 이상 유지하고 있다. 또한 온‧오프라인 수업 평가 체계화, e-포트폴리오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교원 연수 지원, 강의 개선 계획서 작성 및 마이크로 티칭 컨설팅 등 교수의 역량 개발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또한 교과목 학습성과 미달성 학생의 향상교육을 위한 프로그램(CCN catch-up)을 운영, 지원하고 학습성과 달성 관리위원회를 활성화해 체계적인 교육품질 관리가 되도록 하고 있다.

■ 온‧오프라인 자기주도학습의 긍정적 성과 = 코로나 19 관련 비대면 수업 시 발생할 수 있는 학업격차를 해소하고 학습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프로그램을 통해 구체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신입생의 경우, 비대면 수업과 개별 학습능력에 따른 학교부적응 및 중도포기자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수업 진행 전 온라인 기초학습능력진단과 직업기초능력진단을 실시한다. 진단 결과에 따라 하위권 학생을 위한 온라인 향상교육을 실시하고 온라인 재평가로 향상정도를 평가해 학습능력 향상과 학업적응을 유도하고 있다.

또한 재학생의 경우 매학기 초 학습능력 향상전략 공모전과 학습전략 발표, 코넬식 교육, 튜터링 프로그램 운영 등 자기주도학습을 촉진해 온라인 전환 수업운영에 따른 문제점을 극복하고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튜터와 튜티가 팀을 이뤄 함께 학습하는 튜터링 프로그램을 온라인상에서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는데, 이러한 다각적인 노력의 결과 자기주도학습을 통한 학습능력의 향상이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 교육환경 인프라 고도화 = 현장실무형 교육과정 운영과 온라인 수업 전환에 적합한 교육 환경 구축을 위해 전면적인 리모델링 및 시스템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다.

기초간호과학실습의 특화를 위해 미생물학 실습의 경우 첨단 현미경과 기자재를 구입하고, 실습실 환경을 개선했다. 직무성취를 촉진하는 VR실습 기반을 닦고, 직업기초 정보능력 학습에 필요한 정보검색실 리모델링, 기자재 교체 및 프로그램의 업데이트가 이뤄지고 있다.

교육체계 및 학사시스템 개선을 위해서는 학습관리시스템인 LMS와 전자출결시스템, 모바일 및 스마트 교육환경 등 제반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다. 또 언택트 수업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 자이닉스 시스템과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활용, 교내외 실습 하드웨어 및 소프트 웨어 구입, VSim과 Nursing skills 등 수업보조 프로그램 확보가 이뤄졌고, 이를 온라인 수업에 활용하고 있다.

[인사말] 김미희 기독간호대 총장 “뉴노멀 시대 부응하는 간호교육 혁신과 지원에 최선 다하겠다”

1967년에 개교한 기독간호대는 학생과 산업체의 만족도가 높고 대학역량과 각종 교육기관평가에서 우수한 성과를 내어 인정받은 명문 간호대학이다. 취업률이 높아 작년 전문대 취업률 2위, 최근 9년 전문대 평균 취업률 순위 5위에 이름을 올렸다.

혁신지원사업의 경우, 2025 대학발전계획과 연계해 미래수요 맞춤형 간호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4년제 교육과정 내실화, 기초실습교육 특화, 시뮬레이션과 VR, 핵심술기교육사이트 등 고도화된 실습교육환경 구축, 각종 자격증 취득프로그램을 통한 간호와 정보 관련 역량 강화, 실무역량에 대한 졸업 인증, 취업역량강화프로그램 활성화, 그리고 글로컬 역량 개발 등에 초점을 맞추고 간호특화 혁신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2020년 우리 대학은 언택트와 디지털이라는 메가트렌드에 따라 수업과 학사, 혁신지원사업프로그램에서 또 다른 혁신을 진행하고 있다. 안전대책을 마련하고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는 것을 최우선 당면과제로 해 원격수업 전환에 필요한 전산망, 클라우드, 화상수업인프라 및 스마트 교육환경을 보완하고, 온라인수업 운영방안과 질 관리 체계를 마련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혁신지원사업도 언택트 형태의 효율적인 수행방식을 채택하고 있는데, 상당 부분 온라인을 기반으로 전환된 학습과 취업지원프로그램을 그 사례로 들 수 있다. 간호교육도 뉴노멀 시대에 맞게 형식은 시공간이 확장되게, 내용은 창의적인 형태로 추진하고 있다. 교육목표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효율적으로 결합해 교육하고 있고, 이론과 실습교과목의 온라인 수업도 창의적 콘텐츠가 활용되는 형태로 탈바꿈하고 있는데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가 높다.

앞으로도 54년 간호교육 전통의 계승과 더불어 사회의 기대에 부응하는 혁신의 조화로 전인적, 전문적 간호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

[인사말] 이정순 기독간호대 혁신지원사업단장 “전문화‧디지털화 기반으로 전인적 간호인재 양성 힘쓸 것”

‘대학경쟁력 강화’와 ‘혁신간호인재 양성’이라는 과제 실현을 위해 우리 대학은 혁신지원사업을 2년째 진행하고 있다. 혁신사업전략은 발전계획과 연계돼 있는데, △간호교육특화 브랜드 구축 △수요자중심의 교육체계 구축 △글로컬 간호협력 강화, 그리고 △지속가능한 발전체계 구축이라는 발전계획과 지표를 달성하는 데 혁신지원사업이 기여하고 있다.

성공적인 혁신지원사업을 위해서는 대학 특성과 시대 변화, 수요자 요구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호단과대학의 특성을 살리면서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하려면 전문화, 디지털화를 방향으로 해서 윤리적이면서 융합역량을 갖춘 전인적 간호인재양성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직업교육기관이므로 취업을 놓쳐서는 안 될 것이다.

간호에서의 4차 산업혁명은 AI(인공지능), VR(가상현실), Big Data 등을 통해 실체를 띠며 간호현장에 응용돼야 한다. 간호교육과 교육여건의 혁신에 이를 반영하기 위해 고심하면서 교과와 비교과 프로그램을 언택트형으로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창의적이고 융·복합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시스템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선도적인 VR간호실습콘텐츠를 개발하고 고도화된 환경을 구축하고 있는 부분, 기초간호과학 실습 특화와 산학연계 실무능력 인증 프로그램 운영 면에서 사업성과가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방역과 원격교육 기반 구축은 새롭게 확대된 혁신사업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우리 대학은 이미 취업률이 우수한 대학으로 인정받고 있다. 실무활용 자격증 취득프로그램, 산업체 인사초청 특강, 경력캠프 및 취업박람회, 실전 입사지원 및 모의면접 클리닉 등 단계별 맞춤형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도 광주전남 전문대 중 취업률이 가장 높은 대학으로서 위상을 이어갈 것이다.

기독간호대는 간호전문인으로서 인류사회에 대한 책임 의식을 갖고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는 기독간호사를 육성하겠다는 굳은 신념으로 어떠한 위기와 환경 변화에도 차별화된 미래지향적 대학혁신 성장방향을 모색, 추진해 갈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