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은 실용교육을 기반으로 국가 산업과 경제에 기여할 직업인을 양성한다. 취업에 강한 면모를 보이기 때문에, 취업난 시대에 인기가 매우 높다. 특히 전문대학은 드론, 로봇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직업인 양성에도 앞장서고 있다. 사진은 계명문화대학교 AI드론·전자과 모습.
전문대학은 실용교육을 기반으로 국가 산업과 경제에 기여할 직업인을 양성한다. 취업에 강한 면모를 보이기 때문에, 취업난 시대에 인기가 매우 높다. 특히 전문대학은 드론, 로봇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직업인 양성에도 앞장서고 있다. 사진은 계명문화대학교 AI드론·전자과 모습.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전문대학은 고등직업교육기관이다. 실용교육을 기반으로 국가 산업과 경제에 기여할 직업인을 양성한다. 따라서 취업에 강한 면모를 보이기 때문에, 취업난 시대에 인기가 매우 높다. 본지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의 도움말을 빌어 수험생들이 주목할 전문대학 주요 직업세계 열전을 총정리했다. 각 직업세계별 세부 소개 공통항목은 ①분야소개 ②관련 학과명 ③직업명 ④기업에서 요구하는 담당업무 ⑤나에게 맞는 흥미와 적성으로 구성했다.

■ 3D 애니메이터

①3D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비주얼(visual) 제작에서 캐릭터와 물체 등에 움직임을 부여하는 작업을 담당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②VR게임콘텐츠과, VR콘텐츠과, VR콘텐츠디자인학과, 게임미디어과, 게임애니메이션과, 게임전공, 게임제작과, 스마트콘텐츠학과 등

③3D애니메이션 제작자, 게임영상제작자, 교육콘텐츠제작자

④애니메이션 제작 소프트웨어에 애니메이션 레이아웃소스를 불러들여, 작업 내용을 확인하고 장면과 장면 사이의 움직임을 만든다. 오브젝트의 모션컨트롤러를 조작, 기본 동작을 만들고 점차 자연스러운 동작 구현과 모핑, 본 등의 제작기법을 사용해 다양한 표정을 구현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⑤애니메이터의 경우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디지털화 작업을 위해 관련 소프트웨어 운용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캐릭터가 자연스러운 동작과 표정 및 감정을 만들어야 하므로 세심함과 표현력과 상상력, 창의력, 성실성, 자기발전의지가 중요하다.

■ 드론운용사

①국내 항공법에 따라 무인 항공기인 드론을 조종해 과학적 탐사, 고공 영상 촬영, 기사 정보 수집, 삼림과 공원 관측, 육상, 해상 측량과 탐사, 농약 살포, 재난 구조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②ICT드론과, 국방드론항공과, 기술드론부사관과, 드론공간정보과, 드론과, 드론로봇공학과, 드론부사관과, 드론산업안전과 등

③드론수리원, 드론개발자, 드론교관, 무인항공촬영기사, 드론 소프트웨어 개발자 등

④드론은 국내에서 대부분 군사용 또는 농업용, 사진촬영, 육상, 해상의 측량과 탐사 등에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지상에서 원격조종을 통해 사전 프로그램에 따라 자동 또는 반자동으로 비행 조종하며 지상 통제 장비, 통신장비, 지원 장비의 운용과 통제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⑤드론 관련 프로그래밍 기술과 하드웨어 기술을 국가 신성장 동력 드론 미래 4차 산업혁명의 전문 인력으로 드론의 조정, 항공촬영, 안전, 위기관리, 법규 등 드론에 대한 실무능력과 현장투입을 위한 전문성, 안보관, 창의적인 마인드, 정확한 상황 판단력을 갖춰야 한다.

■로봇 기술자

①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산업현장의 자동화기기 또는 우리 삶의 가정용로봇 등을 개발·설치·운영한다. 전자, 기계, 컴퓨터 등의 기술이 인공지능기술과 결합되면서 다가올 4차 산업혁명시대 주역이 될 것이다.

②메카트로닉스과, 로봇공학과, 전자자동화과, 자동화시스템과 등

③로봇연구원, 메카트로닉공학기술자, 공작기계조작원 등

④로봇 개발을 위한 조사·계획 수립, 로봇 구성요소 설계·제작, 로봇 기능 시험·평가를 수행한다. 또한 로봇 제작을 위한 조립·제조, 시험·평가 업무를 수행한다. 설치와 운용·관리 등의 업무도 수행한다.

⑤기계나 로봇, 전자제품 등에 관심과 흥미가 있어야 한다. 논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한 가지 일에 끈기 있게 매달릴 수 있는 집중력이 있어야 한다. 실용성이 강조되므로 전기, 전자, 기계 관련 장치를 제작하거나 활용하는 것에 대한 흥미와 소질이 있어야 한다.

■바이오화학의약품생산검사원

①유전자 재조합 기술과 세포배양 기술 등 새로운 생물공학 방식을 이용해 사람 혹은 다른 생물체에서 유래된 단백질과 호르몬을 원료와 재료로 만든 의약품 개발과 양산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예방하고 공정, 출하, 제품 품질을 검사·관리한다.

②산업기술화공과, 생명화공과, 생명화학공학과, 생명환경화공과, 신재생에너지화공, 정밀화학과, 화공환경과, 화학공업과 등

③의약품생산검사원, 화학제품검사원 등

④의약품 생산 공정에 따른 공정 유지와 보수 업무다. 최종 생산물을 육안과 측정검사기를 통해 합격품 또는 불합격품 여부를 판단한다. 합격품은 주사제 또는 캡슐의 형태로 충전 후 용기에 담아 포장한 후 출하 업무를 한다.

⑤생산 제품의 품질검사와 주사제, 캡슐 등 용기에 충전 후 포장하고 외부 반출을 위해 제품에 대한 신개념 기술, 공법, 새로운 장비, 공정사항을 숙지해야 한다. 불량 제품의 확인과 제거를 위한 관찰력, 원인 파악을 위한 분석적 사고력과 탐구력을 갖춰야 한다.

■반려동물관리사

①동물 보호, 관리와 사육, 분양, 교육, 반려동물 코디와 용품개발 등 반려산업 전반에서 활동한다. 반려동물과 사람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반려동물의 행동 상담을 통해 반려인과 반려동물과 올바른 관계 형성을 도와주는 일을 한다.

②동물보호과, 동물생명산업과, 바이오동물보호과, 바이오동물전공, 반려동물과, 반려동물보건과, 애완동물과, 애완동물관리과 등

③애견트레이너, 애니멀 커뮤니케이터, 펫시터, 동물심리상담사 등

④반려동물의 유통, 수입 검역 과정, 동물학대 방지와 사후관리, 동물보호법 계도, 동물매개 치료, 동물교감, 동물 사양(품종) 관리, 특수견 관리, 사육과 분양, 핸들링, 위탁관리, 위생관리, 반려동물 관련 상담· 교육·훈련 등 제반 업무를 수행한다.

⑤반려동물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마음이 우선돼야 한다. 반려동물의 행동 이해와 소통할 수 있는 능력, 반려동물의 간호, 미용, 사육을 위한 지식이 요구된다. 이해심, 관찰력, 인내심이 필요하고 다양한 상황 발생에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부사관

①최일선 초급간부로서 장교의 명령을 받아 병사를 구체적으로 감독·지시·통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분대 또는 소대 규모의 집단을 지휘하거나 전투 기본교육, 보급·정비, 행정, 부대관리 등의 기술과 숙련을 요구하는 분야에서 임무를 수행한다.

②부사관과, 국방부사관과, 공병부사관과 등

③기술부사관, 조리부사관 등

④군도 사회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직업분야가 있다. 따라서 어느 부대 어느 업무를 담당하는가에 따라 하는 일이 달라진다. 일반적으로는 흔히 말하는 주특기 (전문업무 분야)에 따라 업무를 맡는다.

⑤활동적이고, 리더십이 있으며, 통제된 생활을 이겨낼 수 있는 자기통제력과 인내심이 필요하다. 단체정신, 희생정신, 협동정신 등 군 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성격이어야 한다.

■안경사

①안경사는 시력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 시력검사를 통해 적합한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맞춰주는 역할을 한다. 고객의 눈 상태나 안경의 착용과 시력의 변화, 시력보호 방법 등 고객에게 필요한 상담을 제공하며 시력 보조도구의 사용 방법을 설명한다.

②안경광학과

③안경사, 광학기사 등

④시력검사를 하고 적절한 상담을 통해 안경을 조제하고 콘택트렌즈 판매 직무를 수행한다. 타각적 굴절검사, 자각적 굴절검사, 안경착용검사 등 시력검사와 안경이나 콘택트렌즈의 조제 직무를 수행한다.

⑤콘택트렌즈나 안경 제조를 위해 꼼꼼함과 정확성이 요구된다. 시력 측정이나 불만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원활한 고객들과의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능력이 필요하다. 안경 제작가공 시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게 제작하는 섬세함과 정교함이 필요하다.

■앱디자이너

①모바일 앱이 전달하고자 하는 디자인의 기본 원리를 기반으로 정보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이미지 형태, 사이즈, 동영상, 애니메이션, 텍스트, 서체, 레이아웃 등의 시각적인 요소를 고려해 디자인하고 구현하는 일을 한다.

②IT·콘텐츠과, IT경영과, 디지털콘텐츠디자인과,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스마트ICT융합과, 스마트IoT융합과, 스마트IT과 등

③웹디자이너, 영상그래픽디자이너, 3D그래픽디자이너, 3D입체영상디자이너, 홀로그램디자이너 등

④앱디자인을 위한 프로젝트 기획, 리서치, 전략수립, 비주얼 아이데이션, 앱디자인 개발,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자료화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⑤스마트폰의 기능이 매년 향상되는 만큼, 고객은 그에 맞춰 화려하고 감각적인 그래픽 디자인을 요구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 따라서 기술개발 기간이 많이 단축되고 있어 콘텐츠에 적용할 수 있는,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미적 감각, 감수성, 창의력, 표현력, 인내심이 필요하다.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

①워드프로세서, 엑셀 등 사무용 프로그램에서부터 스마트폰, TV용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각종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프로그램 기획·설계·개발·테스트 및 평가·품질 관리 등 전체 영역을 담당하는 것이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몫이다.

②컴퓨터정보과, 컴퓨터공학과, 컴퓨터소프트웨어과, 컴퓨터응용과 등

③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 웹 개발자, 모바일 콘텐츠 개발자 등

④요구사항 확인, 데이터 입출력 구현, 통합 구현, 정보시스템 이행, 제품소프트웨어 패키징, 서버프로그램 구현, 인터페이스 구현, 애플리케이션 배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⑤소프트웨어 개발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새로운 아이디어의 구상과 실현에 관심이 많고, 인내심을 갖고 실현해 내는 성실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하다. 컴퓨터 운영 환경과 사용법에 친숙하고 디자인에 대한 창의력도 있어야 한다.

■푸드스타일리스트

①영화·드라마·광고 등의 음식 장면을 연출하며, 새로운 레스토랑 메뉴를 개발하거나, 요리책이나 잡지 요리 코너에 소개할 요리 개발과 조리법 작성 등의 일을 담당한다.

②푸드스쿨, 호텔관광·외식조리학과, 식조리경영전공, 호텔관광·외식조리학, 호텔관광전공, 호텔관광항공조리학부, 호텔외식서비스과 등

③한식조리사, 중식조리사, 양식조리사, 일식조리사 등

④국내외 요리, 식기, 소품, 인테리어와 시장조사 등을 통해 수집 정보를 분석해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고 연출자와 드라마, 광고 등의 음식 장면 기획·점검·연출 업무를 수행한다.

⑤요리에 대한 전문 지식과 요리능력, 기본 테이블 매너, 음식과 소품의 장식 능력이 요구되므로 미적 감각을 갖추고 있으면 유리하다. 상황에 따라 쉽게 변할 수 있는 촬영 조건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신속한 판단 능력과 대처 능력이 필요하다. 꾸준한 조사와 연구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장례지도사

①장례절차 상담과 장례용품 준비부터 시신 관리, 장례식 주관 등 장례 절차를 관리한다.

②사회복지장례과, 장례서비스경영과, 장례지도과, 장례행정복지과 등

③장례지도사, 장례상담원 등

④유족과 협의 장례에 대한 법적 절차 점검, 장의용품 준비, 장례절차 상의, 장례 일정과 규모 비용 산정, 장례 예법 지도, 시신 관리, 입관, 시신 위생처리, 장례 행렬 점검, 성복제, 발인제 등 제사 준비, 장례 묘역 관리, 장례 후 제례의식 등의 장례절차 전반에 관한 업무를 수행한다.

⑤의례, 상장례는 자주 발생하는 일이 아니다. 가족을 잃은 유족의 슬픔을 공감할 수 있는 이타적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상장례의 절차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족과 장례절차에 관해 협의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갖춰야 한다. 사소한 부분까지 주의 깊게 업무를 처리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