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FIVE 역량제 기반 창의교육 혁신
산학융합 및 RC/IC 대학특성화 혁신
5개 성과지수 자체 평가 및 종합관리
혁신 연계 성과관리 거버넌스 구성
코로나19 사업비 투입… ‘안전’ 중점
비대면 수업의 질 향상 및 개선 노력

영남이공대는 4년 연속 국제화역량 인증대학으로서의 검증된 역량을 기반으로 교육, 산학협력 및 대학 특성화 등의 혁신을 통해 전문 직업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영남이공대는 4년 연속 국제화역량 인증대학으로서의 검증된 역량을 기반으로 교육, 산학협력 및 대학 특성화 등의 혁신을 통해 전문 직업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영남이공대학교(총장 박재훈)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2019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1유형)' 연차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교육부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지원하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1유형에 선정된 87개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영남이공대는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의 성공적 운영, 재정지원사업 수혜금액 전국 2위(2019년 정보공시 기준) 및 4년 연속 국제화역량 인증대학으로서의 검증된 역량을 기반으로 교육, 산학협력 및 대학 특성화 등의 혁신을 통해 전문 직업교육을 선도한다.

영남이공대는 Y-FIVE 역량제 기반의 창의교육 혁신을 통한 창의인재 양성, 글로벌 네트워크기반의 산학융합 혁신을 통한 취창업 경쟁력 강화, RC(기숙형대학)/IC(국제대학) 기반의 대학특성화 교육혁신을 통한 대학 경쟁력 강화 등 분야별 혁신 전략을 통해 미래사회를 여는 창의융합 전문기술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 미래가치 1등 직업교육대학 = 영남이공대는 ‘미래가치 1등 직업교육대학’이란 대학 비전 실현을 위해 대학중장기발전계획(YNC VISION 2025)과 연계한 혁신지원사업을 계획하고 수립해 운영하고 있다. 사업결과를 교육품질혁신지수, 학생교육혁신지수, 산학협력혁신지수, 글로벌혁신지수, 대학체계혁신지수 등으로 지수화하고 사업성과의 정량적 관리 및 체계적 평가를 통해 환류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대학 자체의 5개 성과지수가 사업의 핵심성과지표인 재학생 충원율, 전임교원 확보율, 교육비 환원율, 총강좌수, 취업률 등으로 연계해 대학의 종합적인 혁신성과를 평가 및 개선하고, 고등직업교육분석센터의 설치를 통해 대학의 성과평가를 종합적으로 관리해 제도적 개선 및 혁신의 체계를 확립하고 있다.

영남이공대는 학생관리강화, 교육품질강화, 취창업강화, 산학협력확장, 글로벌확장, 특성화확장, 대학건전성확립 등 대학중장기발전계획의 7대 핵심부문을 교육, 산학협력, 기타 등의 혁신지원사업 3대 혁신과 연계하고 대학과 학과의 성과관리 거버넌스를 구성해 세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한 사업비를 우선적으로 편성해 안전한 캠퍼스 관리에 중점을 두고 비대면 수업의 질 향상 및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세부 프로그램은 크게 교육혁신 프로그램, 산학협력혁신 프로그램, 기타혁신 프로그램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로 교육혁신 프로그램은 교직원 역량 강화, 교육 질관리 체계 강화, 교육시스템 강화, 교육환경 고도화 등을 위한 Y-FIVE 교육기반 프로그램, 기초학습능력향상, 창의교양교육, 직무능력향상 등을 위한 Y-FIVE 창의교육 프로그램, 학생이력관리와 학생관리시스템 강화를 위한 Y-MATE 인력관리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두 번째로 산학협력혁신 프로그램은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산학융합취업 프로그램, 창업역량 강화를 통해 취·창업 지원, 산학융합교육 프로그램과 산학협력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산학융합교육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세 번째로 기타혁신 프로그램은 대학-특성화 혁신, 계열-특성화 혁신을 통한 대학특성화 혁신과 교육인증 혁신, 제대 혁신, 대학-비즈모델 혁신,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등을 통한 대학체계 혁신으로 나눠 진행되고 있다.

이를 통해 영남이공대는 △사업추진실적 △성과관리 △2차년도 사업계획 등 2019년 사업 연차평가 주요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최종 A등급을 획득했다.

사업의 주요 성과로는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2014~2018) 4회의 평가 중 매우우수 3회 및 우수등급 1회, 대학의 우수한 교육역량 입증 및 학생만족도(한국생산성본부 국가고객만족도) 전문대학 부문 1위, 학생직무능력인증제(Y-Five) 성과창출을 통한 혁신적인 교육역량을 입증받은 바 있다.

또한, 국제 대학생 창작자동차 경진대회 2년 연속 기술우수상 수상, 2019 서울국제탑쉐프그랑프리 금상 수상 등 산업체 현장중심 종합설계 및 캡스톤디자인의 교육성과를 올렸으며,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사업 8년 연속 선정의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혁신을 위한 학생 해외 연수 등의 지원을 통해 해외 취업자 수 전문대학 2위(2019년 정보공시 기준)를 달성했다. 

그 외에도 전문대학 최초로 기숙형대학(RC)을 운영하며 생활과 학습을 통합한 혁신 교육체계로 융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 참여 학생들의 높은 취업률로 대학 특성화 확립에 앞장서고 있다.

영남이공대 천마스퀘어 전경
영남이공대 천마스퀘어 전경

 

[인사말] 박재훈 영남이공대 총장 “시대 맞춤 최첨단 시설 구축사회 적응 프로그램 전폭 지원”

데이터·5G·인공지능(AI) 등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이 빠르게 우리 곁으로 다가오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산업과 사회 각 분야는 물론 대학에도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과거와 전혀 다른 패러다임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변하지 않는 것은 결국 사람이 가장 중요한 자산이라는 점이다. 우리 대학은 4차 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 산학협력 및 대학 특성화 등의 혁신으로 전문 직업교육을 선도하고, 시대에 맞는 교육과 최첨단 시설 지원으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또한 Y-FIVE, RC, IC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사회 적응력과 취업경쟁력을 높이고 진취적이고 성숙한 사회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 인재 양성에 요구되는 변화의 바람 속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을 위한 최선의 대응책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사업비를 우선으로 편성해 코로나19 감염 예방과 극복을 위해 예방 물품을 제공하고 방역 당국의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안전한 캠퍼스 관리에 힘썼다. 

코로나로 최첨단 강의실 활용이 힘들었고, 현장실습 위주의 교육 또한 위축됐다. 교육 환경이 크게 변해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우리 대학은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Ⅰ유형 이어 Ⅲ유형까지 연차평가 'A’등급을 받으며 대학의 우수한 교육역량과 경쟁력을 입증받았다. 급변하는 시대에 대학으로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늘 고민하며, 이번 높은 평가에 만족하지 않고 4차 산업혁명시대를 위한 미래사회 창의융합 전문기술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