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 A등급 획득
전문성, 인성, 사회성 갖춘 P²S형 인재상 제시…현장중심 프로젝트식 교육 중점
PD Lab Star STUDIO 등 산업체 요구 반영한 실습실 구축…창의·학습능력 향상 기여

동양미래대 전경 (사진=동양미래대 제공)
동양미래대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 주관의 ‘2019년(1차연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에서 A등급을 받아 52억여 원의 국고지원금을 확보했다. 동양미래대는 혁신지원사업 이전 SCK 특성화사업 최종 평가에서도 S등급을 획득했다. 동양미래대 전경 (사진=동양미래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박대호 기자] 동양미래대학교(총장 정완섭)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수행함에 있어 대학의 비전 및 중장기 발전 계획 하에 ‘실용기술 중심의 프로젝트식 교육을 통한 P²S 인재양성’이라는 사업목표를 수립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대학의 미래 수요를 분석, 교육과정에 반영해 △실용 및 융합 기술교과목 개발 △창의융합교육 △현장실무역량강화 △국제화역량강화 등을 수행함으로써 고등직업교육정책 변화에 대응하는 중이다.

△유연한 학사운영체제 도입 △교원역량강화 △맞춤형 학습역량 강화 △취업·창업역량 강화 △산학협력 인프라 구축 △지역연계 지원사업 등의 혁신 프로그램도 추진 중에 있다. 중장기 발전 계획의 목표를 달성하고, 전문성(Professionalism), 인성(Personality), 사회성(Sociality)을 모두 갖춘 P²S형 인재 양성에 주력하기 위해서다. 

■1차년도 평가 결과 A등급 획득…혁신교육 우수성 입증 = 동양미래대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19년(1차연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에서 A등급을 받아 52억여 원의 국고지원금을 확보하게 됐다. 이번 평가에서는 △사업추진실적 △성과관리 △2차연도 사업계획 등 3개 항목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가 이뤄졌다.

동양미래대는 이전에도 우수한 사업 운영 능력을 입증한 바 있다. 혁신지원사업 이전 SCK 특성화사업 최종 평가에서 S등급을 받은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산업수요 바탕 역량기반 현장중심 교육과정 개발·운영…혁신성장 견인 전문인재 양성 = 동양미래대는 교육 분야 혁신을 위해 △교육과정 △교원역량강화 △학습역량강화 △맞춤형진로탐색지원 △교육기반확충 등 5개 영역의 세부 사업목표를 설정했다. 산업 수요에 바탕한 역량기반 현장중심 교육과정의 개발·운영, 융합과 실용기술 교과목 개발, 현장중심 프로젝트식 교육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효과적인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수행 중에 있다. △실습실 환경개선 △기자재·재료 지원 △교수 대상 교수법·직무능력향상 특강 및 산업체 연수 △학생 대상 기초학습능력향상 △학습유형진단 △학습상담 △학생 적응진단과 심리상담 등에 재학생들이 적극 참여해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중이다.

■학과 특성, 산업체 요구 반영한 실습실·작품개발공간 등 환경개선 지원 = 교육혁신의 일환으로 동양미래대는 실습실과 작품개발 공간 등 환경개선 지원에도 열심이다. PD Lab의 작품개발을 위한 PD Lab Star STUDIO를 비롯해 학과 특성과 산업체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실습실, 학습 결과물의 성과 확산을 위한 상설 전시공간 등 8건의 공간구축 및 환경개선사업을 시행했다. 개선된 환경은 학생의 창의능력, 학습능력 및 제품개발능력 향상에 이바지하고 있다.

■PD Lab(Project Development Lab) 프로그램 통해 PD Lab Star 발굴·육성 = 산학협력 혁신 분야의 프로그램은 △창의융합교육강화 △현장실무역량강화 △산학협력인프라구축 △취창업역량강화 등 4개 영역으로 나뉜다. 

동양미래대는 창의융합교육의 일환으로 다양한 세부 프로그램들을 운영 중이다. 현장 중심의 공학기술경진대회와 실용기술 프로젝트 작품전시회, 전공동아리 PD Lab 운영, 동양미래EXPO, 현장기술 연계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 운영 등을 운영한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PD Lab Star 발굴·육성 프로젝트’다.

PD Lab(Project Development Lab)은 일대일 교육 방식으로 진행되는 도제식 교육을 통해 전공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활동성과에 따라 레벨을 둬 단계적으로 지원하고, 우수 PD Lab에 대해서는 보다 전폭적인 지원을 한다는 점에서 기존 전공동아리 운영방식과 차이를 보인다.

전공동아리로 등록하고 작품개발 계획서를 제출한 팀에게는 PD Lab 레벨1로 지정하고 공간과 개발비를 지원한다. 이후 1차 PT 심사, 2차 시연 평가를 통해 작품개발 진척도를 심사해 우수 동아리는 PD Lab 레벨2로 지정하고 개발비를 추가 지원한다. 매년 한국전자전에서 개최하는 동양미래EXPO 참가기회 부여, 전국 규모의 외부 경진대회 참가 시 추가적인 개발비와 제반 비용 지원 등 전폭적인 지원과 혜택도 주어진다.

최종적으로 동양미래EXPO 현장심사와 외부 경진대회 수상 이력 등을 종합해 ‘PD Lab Star’를 선정해 인증서를 수여하고 별도로 조성된 공간과 개발비를 추가 지원할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특허출원과 창업을 지원해 학교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창의융합 교육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PD Lab 소속 재학생의 교외 경진대회 수상 실적은 최근 3개년 연평균 44건에 달한다. 2019년 동양미래EXPO에서 대상을 수상한 팀은 창업 후 현재까지 활발한 기업 활동을 선보이고 있다.

■지역사회에 책임 다하는 대학으로서 역할 강화 = 기타혁신 분야는 지역연계 지원사업과 국제화 역량강화의 2개 영역으로 구분, 세부 사업목표가 설정됐다. 이를 통해 동양미래대는 ‘지역사회에 책임을 다하는 대학’이라는 발전 전략을 세웠다. 발전 전략 아래 대학의 유·무형 자산을 지역기업과 지역사회에 지원하고, 학생들의 글로벌 감각 및 어학능력 향상을 위해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

■GYG(구로-영등포-금천) 지역 연계한 프로젝트식 수업, 지역-대학 간 Win-win 추구 = 동양미래대는 지역연계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역사회의 니즈가 있는 실용적 주제를 담은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실무능력을 제고하고, 대학과 지역사회 간 시너지를 높여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지역연계 지원사업 중 대표적인 것은 ‘영등포구 문래창작촌 지역협력 디자인 지원사업’이다. 동양미래대 시각정보디자인과는 ‘편집디자인’ 교과목 수강생 61명을 참여시켜 영등포구 경인로·문래창작촌을 직접 탐방하고 인터뷰하는 등 지역 리서치 활동을 벌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도시재생 활성화 홍보물을 디자인했다. 문래창작촌 일대를 알리는 홍보 포스터·브로슈어를 제작하는 이 사업을 통해 학생들은 컬처·아트·트렌드·피플 등으로 섹션을 구분, 다양한 콘텐츠를 개성 있게 담아냈다. 실무적인 대상지(클라이언트 등)를 선정하는 기획부터 제작, 결과물 도출, 양산, 활용 단계까지 학생들은 편집디자인의 전 과정을 생생하게 경험했다.

또 하나의 프로젝트 수업은 ‘지역기업상생’의 일환으로 진행된 ‘금천구 G밸리 디자인 지원사업’이다. G밸리 내 소기업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기업 홍보물 브로슈어를 제작해주는 것으로 디자인이나 홍보 분야에 비용을 지출하기 어려운 소기업 대표들이 본 프로젝트에 큰 지지와 호감을 보였다. 프로젝트를 신청한 금천구 G밸리 내 17개 기업은 실제로 사용하게 될 기업 홍보 브로슈어를 지원받았으며, 홍보물 디자인 파일도 무료로 제공받았다. 이외에도 금천구의 요청을 받아 실내환경디자인과 교수와 학생들이 금천구 장애인 작업장의 벽화를 작업하는 등의 재능기부도 이뤄졌다. 

■Industry 4.0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기술체험 부스 운영 = 동양미래대는 여기에 더해 교육부의 ‘대한민국 미래교육 한마당’, 양천구의 ‘교육체험축제’, ‘미래직업체험 박람회’ 등을 지원하기도 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인재를 양성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기술체험 부스 운영에는 학생들이 직접 나섰다. 로봇공학과, 자동차공학과,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학생들 가운데 부스 운영에 참가할 우수팀을 선정해 4차 산업혁명 기술 관련 작품을 직접 제작하고 운영하도록 했다. 학생들이 직접 운영한 부스는 중고생뿐만 아니라 각계 인사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호응을 이끌어 냈다. 

[인사말] 정완섭 총장 “미래 고등직업교육 인재양성 선도할 것”

동양미래대는 구로구·영등포구·금천구(G-Y-G) 지역 유일의 공학계열 중심 대학이다. ‘積財千萬不如薄技在身(몸에 지닌 작은 기술이 천만금의 재산보다 낫다)’라는 교시 아래 ‘창의적인 전문인’, ‘바른 인성의 교양인’, ‘봉사하는 사회인’의 인재상을 바탕으로 최고의 직업교육 선도대학으로 거듭 성장해 왔다.

우리 대학은 우수한 교수진과 교육콘텐츠를 바탕으로 정부·지자체 주관 총 10여 개의 국고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교육부 3대 재정지원사업인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Ⅰ유형(자율협약형)과 Ⅲ유형(후진학선도형) 및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사회맞춤형 학과 중점형)에 모두 선정돼 교육부 재정지원사업에서 그랜드슬램을 달성했다. 

앞으로도 ‘실용기술 중심의 프로젝트식 교육을 통한 P²S형(전문성 Professionalism, 인성 Personality, 사회성 Sociality) 인재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며, 대학의 비전과 혁신지원사업의 목표 실현을 위한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